자이언트 프로펠 SLR 2, 알루미늄 에어로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로드바이크에 에어로 컨셉이 본격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2~3년 전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전까지는 경량+강성을 위주로 프레임이 개발되어 오다가, 카본 프레임의 발달과 함께 '경량+강성+에어로' 성능까지 겸비한 설계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자이언트(Giant)는 지난 2013년 카본 에어로 로드바이크인 프로펠(Propel)과 엔비(Envie)를 발표하고, 수많은 대회에서 좋은 기록을 세우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그리고, 이번 시즌 최상급 알루미늄 소재인 알룩스 SLR(ALUXX SLR)을 사용해, 프로펠 SLR이 새롭게 출시되어 주목을 끌고 있다.

알룩스 SLR, 알루미늄 에어로 바이크의 가능성을 열다.

에어로 바이크를 개발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크게 2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에어로 형상을 하면서 충분한 페달링 강성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강성을 만들기 어려운 만큼 경쟁력있는 로드바이크로서의 경량화에도 한계를 느끼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지금까지의 에어로 로드바이크는 '카본 프레임'이 대부분이었고, 성공적인 알루미늄 프레임의 제품을 만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다.
하지만, 자이언트는 알루미늄 가공 기술력을 바탕으로 '알룩스 SLR'이라는 가볍고 강성 좋은 소재 및 가공법을 개발하였고, 그 결과 에어로 디자인을 적용한 알루미늄 로드바이크 '프로펠 SLR'의 탄생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사실 자이언트의 알룩스 기술은 단순히 소재에 대한 기술이 아니라, 소재와 가공법을 하나로 연결한 토탈 프레임 가공 기술을 의미한다. 알룩스 SLR은 6011 알루미늄에 최첨단 하이드로포밍과 버티드 기술이 접목되어 완성된 기술이다.

가볍고 강성 높은 알루미늄 프레임을 탄생시킨 자이언트의 '알룩스 SLR' 기술이 적용되었다.


프로펠의 성능을 경제적으로 만나다.

경제적인 능력이 되어서 카본 프레임의 프로펠을 구한다면야 좋겠지만, 카본 프레임에서 가장 경제적인 '프로펠 어드밴스 1'의 가격이 250만원인데 반해, 프로펠 SLR은 165만원에 소비자가격이 책정되어 가격 경쟁력에서 매우 매력적인 제품이다.
물론, 알루미늄이라는 특성 상 카본 프레임보다 조금 더 무겁고 강성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겠지만, 알루미늄 프레임에서 느낄 수 없었던 프로펠의 에어로 효과는 거의 동일하게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이 프로펠 SLR의 장점이다.

프로펠(Propel)의 에어로 설계를 이제는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만날 수 있게 되었다.

165만원이라는 가격이 믿기지 않는 호화스러운 최첨단 알루미늄 프레임 기술이 적용되었다.

헤드튜브의 포밍을 통한 강성 강화

프로펠 SLR을 첫 눈에 '카본인가?'라고 착각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헤드튜브 부분이다. 헤드튜브와 다운튜브가 만나는 곳은 자세히 보면 용접면을 볼 수 있지만, 헤드튜브와 탑튜브가 만나는 부분은 용접한 흔적이 전혀 없이 일체형으로 만들어진 것처럼 매끈하다.
더욱 자세히 보면 헤드튜브 상단이 포밍처리되어 탑튜브까지 이어졌고, 그 부분은 케이블 루팅을 위한 홀까지 연결된다. 그 이후에 탑튜브와 용접되어 있다보니 헤드튜브의 강성은 높아지면서 무게는 줄일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마치 헤드튜브와 탑튜브가 한번에 찍어낸 카본 프레임처럼 매끈하게 만들어질 수 있었다.

헤드튜브와 탑튜브의 연결은 마치 일체형으로 만든 것처럼 매끈하다.
헤드튜브를 포밍하여 다운튜브까지 이어졌고, 용접면은 PROPEL의 'L'과 케이블 루팅 홀 사이에 위치한다.
헤드의 강성은 높아지고, 용접 부분의 면적이 줄어들며 무게까지 줄일 수 있는 가공 기술이다.

최신 기술들을 만나다.

가격적인 매력을 갖춘 프로펠 SLR이라고 적용된 기술력에 대해 무시해서는 안 된다.
당연하게 적용된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 포크 뿐 아니라, 에어로 디자인의 카본 시트포스트가 적용되었다. 그리고, 용접면이 복잡하게 디자인되어진 탑튜브와 시트튜브 결합은 퓨전프로세스(Fusion Process)를 통해 고열/고압으로 통합 접합되어 무게가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다.
BB쉘은 86mm 대구경 파워코어(Powercore) 기술이 적용되어 강성을 높였고, 비대칭 체인스테이를 이용해 강성 밸런스를 유지하도록 디자인되었다.

어드밴스 등급의 카본 포크가 적용된다. 스티어러 튜브까지 카본으로 제작되었다.

에어로 디자인의 카본 시트포스트

퓨전프로세스로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접합기술이 탑튜브와 시트튜브에 적용된다.

86mm BB쉘의 파워코어와 비대칭 체인스테이로 페달링 밸런스와 강성을 높였다.


제품 이미지

그냥 별 생각없이 프로펠 SLR을 본다면 기존 프로펠 어드밴스 시리즈와 구별하기 어려울 만큼, 기존 알루미늄 프레임에서 기대할 수 있었던 디자인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자이언트 특유의 블루 색상과 GIANT 로고가 과하지 않게 배치되어 매력적인 디자인으로 마감되었다.

자이언트 프로펠 SLR

탑튜브로 바로 연결되는 케이블 루팅 설계

물통을 꼽았을 때도 뛰어난 에어로 효과를 만들도록 디자인되어진 다운튜브

포크에서 다운튜브로 연결되는 부분까지 세심하게 에어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시트튜브의 에어로 설계.
뒷삼각은 컴팩트로드디자인이 적용되어 강성이 높고, 승차감이 좋다.


비대칭으로 설계되어 페달링 밸런스를 높인 체인스테이

시마노 105 그룹셋이 적용되었다.




자이언트 PA-2 휠셋

벨로 안장과 카본 시트포스트

시트포스트 클램프는 프레임 내부에 일체형으로 고정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프로펠 SLR 2 (Giant Propel SLR 2)
프레임 ALUXX SLR 등급 알루미늄
포크 Advanced 등급 카본, 오버드라이브 2
핸들바 Giant Contact
스템 Giant Contact
시트포스트 Giant Vector Composite
안장 Velo 1184
변속레버 시마노 105
변속기 시마노 105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105
브레이크 시마노 105
스프라켓 시마노 105 11x28T, 11단
체인 KMC X11L
크랭크셋 시마노 105, 34x50
B.B 시마노 Press Fit
휠셋 Giant PA-2
타이어 Giant P-R3, 700x23
실측무게 8.4kg (M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1.650,000원


정민혁 프로의 테스트 라이딩

에어로 디자인에 집중된 8kg 중반대의 자전거는 업힐에서 경량에 집중된 제품에 비해 좋은 결과를 만들기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테스트를 함께 한 정민혁 프로 또한 "속도 유지 능력은 좋고 알루미늄 프레임이라고 생각되지 않은 라이딩 품질을 느낄 수 있지만, 업힐이 이어지면서 다소 무게감을 느낄 수 있었다"라며 라이딩 소감을 전했다.
프로펠 SLR은 고속 주행에서 강성 높은 헤드 덕분에 안정성이 뛰어나고, 알루미늄 프레임이라고 느끼기에는 매우 부드러운 속도 유지능력을 가졌다. 단지, 카본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페달링 강성으로 긴 업힐에서 무게감이 느껴지게 된 것으로 보인다.

속도 유지 능력이 좋고 알루미늄 프레임이라고 생각되지 않는 라이딩 느낌이 일품이다.

테스트 라이딩 기록은 예상보다 좋게 나왔다. 페달링 강성이 카본에 비해 떨어진다고 생각되었지만 실제 기록에서는 무게 대비 카본에 비해 크게 아쉽지 않은 결과를 만들어냈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업힐 순위 테스트 날짜 자전거 (종류) 라이딩 기록 실측 무게 참고
1 2015-07-16 궤르쵸티 이클립스 769 듀라에이스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19초
다운힐 : 2분 35초
최고속도 : 66.3km/h
6.2kg
2 2015-06-30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엘리트 + CLX6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6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8.1km/h
7.5kg
3 2015-08-19 첼로 케인 마크 II 10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6초
다운힐 : 2분 38초
최고속도 : 63km/h
8kg
4 2015-07-31 리들리 헬리움 포스 22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7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59.7km/h
7.5kg
5 2015-06-30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엘리트 + CL6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3초
다운힐 : 2분 28초
최고속도 : 66.3km/h
7.6kg
6 2015-09-14 궤르쵸티 알레로 10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3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0.9km/h
8kg
7 2015-07-31 위아위스 리제로 나노 2.1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4초
다운힐 : 2분 26초
최고속도 : 63.4km/h
7.5kg
8 2015-09-11 자이언트 프로펠 SLR 2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7초
다운힐 : 2분 32초
최고속도 : 63.2km/h
8.4kg
9 2015-06-30 스캇 포일 2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9초
다운힐 : 2분 23초
최고속도 : 65.5km/h
7.8kg
10 2015-09-14 첼로 스칼라티 10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41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7km/h
8.7kg
11 2015-09-11 트렉 프로칼리버 9.9 SL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4분 45초
다운힐 : 2분 47초
최고속도 : 57km/h
8.7kg
12 2015-06-04 엘파마 환타시아 G G970 Di2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4분 48초
다운힐 : 2분 36초
최고속도 : 60.9km/h
9.5kg
13 2015-07-02 위아위스 프로스트 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51초
다운힐 : 2분 31초
최고속도 : 63.4km/h
8.7kg
14 2015-05-21 엘파마 맥스 27.5 D770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5분 22초
다운힐 : 2분 43초
최고속도 : 64.2km/h
12.4kg
(※라이딩 환경 및 라이더 컨디션에 따라 기록에 차이가 있으므로, 기록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에디터의 구매 매력도

깔끔한 라인으로 디자인되어진 프로펠이 처음 발표되었을 때 그 프레임의 매력에 빠졌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그 모습이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다시 태어날 것이라고는 사실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자이언트는 6011 알루미늄의 가공법을 최첨단 기술력으로 높여 '알룩스 SLR'을 탄생시켰고, 이런 형태의 에어로 로드바이크가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눈으로 봤을 때의 존재감, 라이딩에서 느껴지는 만족감, 프레임에 대한 기술력, 가격적인 매력까지 합해진다면 자이언트 프로펠 SLR은 매우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로드바이크임에 틀림없다. 특히, 트라이애슬론 입문 라이더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경제적인 알루미늄 바이크가 생겼다는 점은 더욱 큰 매력이 될 수 있을 듯 하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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