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워싱턴DC, 자전거 타기 교육 의무화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앞으로 미국 워싱턴 DC에 거주하는 어린이들은 한 명도 빠짐없이 능숙한 '자전거 라이더'가 될 예정이다. 교육당국이 시내 모든 초등학교에서 자전거 타기 의무 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9월 23일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워싱턴교육청(DCPS)은 올들어 시내 모든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교육을 실시해왔다.
DCPS는 시 교통부와 민간 지원을 받아 1000대 자전거를 구매했고, 이를 초등학교에 순차적으로 보내 자전거 교육을 1년 기간으로 시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헬멧 착용법, 수신호 사용법, 교통안전수칙 등 각종 안전 교육도 병행해 배운다.

DCPS가 자전거 의무교육을 도입한 이유는 학생들 체력관리는 물론 독립심을 배양하기 위해서다.

DCPS 관계자는 "자전거 타기는 구기종목 같은 경쟁을 피하고 꾸준한 체력관리 습관을 배양할 수 있다"며 "학생들 독립심을 높이고 자전거를 배워 가족과 함께 여가 활용도 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가난한 가정에서는 자녀들이 자전거 타기가 힘든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위싱턴DC는 최근 자전거 도로를 확장하면서 주민의 4%가 자전거로 출퇴근하고 있지만 이는 상대적으로 부유한 지역에 국한돼있다. 하지만 학교에서 자전거 교육을 통해 빈곤한 학생들도 자전거 타기 요령은 갖출 수 있게 됐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