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27.5 1, 더 가벼워진 XC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산악자전거의 XC는 더욱 다이나믹한 라이딩과 스피드로 발달되고, 그에 따라 경량화와 컨트롤 성능에 대한 요구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급격하게 변하는 코스에서 빠르게 대처하고 스피드를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강성과 더 다이나믹하게 바뀌는 트레일에서 승차감과 컨트롤을 유지하는 기술이 최근 XC 바이크의 트렌드가 되고 있는 것이다.
더욱 진화된 어드밴스 SL(Advanced-SL) 등급의 카본과 27.5인치 휠로 컨트롤의 균형을 맞춘 자이언트(Giant)의 'XTC 어드밴스 SL 27.5 1'을 만나보자.

카본 휠셋으로 업그레이드 된 스펙

이번 시즌 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카본 휠셋으로의 업그레이드라고 볼 수 있다. 카본 휠은 더욱 가벼워질 뿐 아니라 휠의 강성이 높아져 페달링 효율과 예리한 스티어링을 가능하게 한다.
최근 자이언트의 카본 휠이 성공적으로 출시됨에 따라 많은 완성차에 카본 휠이 적용되고 있다. 그런 결과 최상급 프레임과 카본 휠셋의 조합을 기존보다 더욱 경제적으로 만날 수 있게 된 것이다.

자이언트 최상급 카본 소재인 어드밴스 SL(Advanced-SL) 등급이 적용되었다.

27.5인치 카본 휠셋이 함께 적용되며, 가볍고 강성 높은 퍼포먼스 바이크로 거듭났다.


11단 구동계로 만나는 XC 레이싱 머신

더 가벼우면서 잦은 변속에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최근에 1장의 체인링을 기반으로 한 11단 구동계가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XTC 어드밴스 SL 1의 가장 큰 특징 또한 11단 구동계를 적용한 XC 레이싱 머신이라는 점이다. 산악 주행 중에 주로 사용되는 기어비를 기반으로 설계된 11단 구동계는 10x42T로 변속에 따른 스피드의 변화를 다이나믹하게 느낄 수 있다.
최근 월드컵 XC 레이싱이 가파른 언덕을 오르는 경쟁보다는 스피드와 험난한 코스 주파 능력을 경쟁하는 것으로 변화됨에 따라, 특히 이와같은 구동계가 크게 인기를 끄는 것이기도 하다.

SRAM의 11단 구동계가 적용되었다.

기본으로 장착된 34T 체인링의 크랭크셋


스티어링에서 페달링 파워로 전달되는 강성에 집중

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프레임의 가장 큰 특징은 강성 높은 헤드에서 다운튜브로 이어져 BB쉘을 통해 체인스테이까지 연결되는 강성에 있다.
오버드라이브로 시작된 헤드튜브는 스티어링 강성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고, 직사각형을 기반으로 한 6각형의 다운튜브는 스티어링과 페달링 파워로 인해 발생되는 뒤틀림에 대한 높은 강성을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BB쉘에서 굵게 연결된 체인스테이가 페달링 파워 손실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

헤드, 다운튜브, 체인스테이로 이어지는 강성 높은 설계가 특징이다.
다운튜브 하단에 프레임을 보호하는 가드가 장착되었다.


9.5kg의 경량에서 가벼운 페달링을 만나다.

최근 하드테일 최상급 모델들의 무게는 보통 9kg 초반대를 기록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XTC 어드밴스 SL 1'의 경우는 최상급은 아니지만, 9.5kg의 무게로 정상급 XC 레이싱 바이크의 무게를 보여주고 있으며, 400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가격적인 매력까지 동시에 갖추었다.

9.5kg의 가벼운 무게와 페달링 효율 중심의 설계가 가벼운 라이딩을 만들어내고 있다.


제품 이미지

형광에 가까운 연두색의 프레임은 지금까지 보았던 자이언트의 디자인과는 확실한 차별성을 갖추었다. 변화된 로고 디자인과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룬 그래픽 디자인이, 존재감 있는 자전거를 찾는 라이더들에게 눈길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27.5 1

리모트 락아웃 레버가 적용된 락샥 SID RL 리모트 포크

카본 시트포스트

시트포스트 클램프는 다운튜브 하단에 위치해 깔끔한 외관을 만들어냈다.

SRAM X01 구동계와 가이드 브레이크가 적용되었다.

테스트에서 좋은 성능을 인정받았던 스램의 가이드 브레이크

적은 힘으로도 부드럽게 작동되는 서스펜션 포크 리모트 레버

리어 디레일러 케이블 루트는 체인스테이 쪽에 인터널과 익스터널을 모두 지원하고 있다.
인터널 루팅은 시마노 구동계에 잘 어울리는 편이다.

다운튜브 하단에서 이어지는 케이블 루팅 설계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27.5 1 (Giant XTC Advanced SL 27.5 1)
프레임 Advanced SL 등급 카본
포크 RockShox SID RL Remote, 100mm
핸들바 Contact SLR Flat XC, 카본
스템 Giant Contact SL
시트포스트 Giant Contact 카본 27.2mm
안장 Giant Contact Forward
변속레버 SRAM X01 Trigger
변속기 SRAM X01
브레이크 레버 SRAM Guide RS
브레이크 SRAM Gude RS
스프라켓 SRAM XG1180 10x42T, 11단
체인 KMC X11L
크랭크셋 SRAM X01 Carbon, 34T
B.B SRAM GXP PressFit
휠셋 Giant XCR 1C 27.5 Composite
타이어 Schwalbe Racing Ralph, 27.5x2.1
실측무게 9.5kg (M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4.900,000원


정민혁 프로와의 테스트 - 가볍고 가속력 좋은 페달링

언덕을 오르는 데 있어서 '무게'는 매우 큰 역할을 한다. 중력가속도를 이겨내며 위로 오르려면 끊임없는 가속이 필요하고, 그 가속에 가장 큰 방해는 물리적으로 '무게'이기 때문이다. 9.5kg의 가벼운 무게만큼 가속성이 좋고, 뛰어난 강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페달링에 대한 반응성 또한 뛰어난 제품이다.

가벼운 컨트롤이 뛰어난 XC 바이크

테스트 라이딩에 있어서 기존의 동등한 무게의 산악자전거에 비해 다소 낮은 기록이 나왔다. 하지만, 정민혁 프로는 앞 체인링의 사이즈가 로드 업힐에서 최고의 스피드를 유지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편이어서 그런 결과가 나왔을 것이라는 의견을 전했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업힐 순위 테스트 날짜 자전거 (종류) 라이딩 기록 실측 무게 참고
1 2015-07-16 궤르쵸티 이클립스 769 듀라에이스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19초
다운힐 : 2분 35초
최고속도 : 66.3km/h
6.2kg
2 2015-10-20 아르곤18 나이트로젠 + 콜 T50 라이트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1초
다운힐 : 3분 0초
최고속도 : 55.4km/h
6.6kg 억새축제로 사람이 많았음
3 2015-06-30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엘리트 + CLX6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6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8.1km/h
7.5kg
4 2015-08-19 첼로 케인 마크 II 10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6초
다운힐 : 2분 38초
최고속도 : 63km/h
8kg
5 2015-07-31 리들리 헬리움 포스 22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7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59.7km/h
7.5kg
6 2015-10-02 엘파마 퀀텀 A687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1초
다운힐 : 2분 33초
최고속도 : 61.6km/h
7.2kg 강한 바람
7 2015-06-30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엘리트 + CL6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3초
다운힐 : 2분 28초
최고속도 : 66.3km/h
7.6kg
8 2015-09-14 궤르쵸티 알레로 10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3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0.9km/h
8kg
9 2015-07-31 위아위스 리제로 나노 2.1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4초
다운힐 : 2분 26초
최고속도 : 63.4km/h
7.5kg
10 2015-09-11 자이언트 프로펠 SLR 2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7초
다운힐 : 2분 32초
최고속도 : 63.2km/h
8.4kg
11 2015-06-30 스캇 포일 2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9초
다운힐 : 2분 23초
최고속도 : 65.5km/h
7.8kg
12 2015-09-14 첼로 스칼라티 10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41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7km/h
8.7kg
13 2015-09-11 트렉 프로칼리버 9.9 SL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4분 45초
다운힐 : 2분 47초
최고속도 : 57km/h
8.7kg
14 2015-10-20 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27.5 1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4분 53초
다운힐 : 2분 54초
최고속도 : 52.6km/h
9.5kg
15 2015-10-02 트렉 탑 퓨얼 8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5분 24초
다운힐 : 2분 42초
최고속도 : 60.7km/h
12.4kg
(※라이딩 환경 및 라이더 컨디션에 따라 기록에 차이가 있으므로, 기록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산악 XC 레이싱을 즐기는 라이더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결론 - 산악 XC 레이싱을 즐긴다면 추천

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시리즈의 특징은 XC 레이싱에 강력하게 초점을 맞추었다는 데 있다. 가벼운 카본 프레임과 카본 휠셋, 11단 구동계가 포함되며 산악 XC 레이싱 코스에 적합하게 설계되었다.
게다가, 490만원이라는 가격에서 가질 수 있는 스펙으로는 매우 만족스러운 편이라는 것도 큰 장점이다.
국내에는, 도로 주행이 많고 급경사 업힐이 자주 나타나는 XC 레이싱 여건 상, 1장의 체인링이 다소 부족한 경우가 있다. 필요에 따라 2장의 체인링으로 업그레이드를 실행하는 것도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자전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역시 '프레임'과 '휠셋'이다. 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1은 기본에 충실하고, 라이딩 퍼포먼스와 경제성을 살린 제품으로, 하드테일 레이싱 바이크를 찾는 라이더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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