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COLE) 로드 휠셋 라인업 소개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휠 전문 브랜드인 콜(COLE)은 카본을 기반으로 한 클린처와 튜블러 휠셋, 그리고 알루미늄 클린처 휠셋을 출시하며, 퍼포먼스 로드 라이더들을 위한 휠셋 라인업을 마련하였다.

튜블러와 클린처 휠셋

국내 카본 휠셋 시장은 레이싱을 즐기는 퍼포먼스 라이더들이 주를 이루다보니 튜블러(tubular) 휠셋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그런 이유로 콜 휠의 국내 출시는 튜블러를 기반으로 하며, 하나의 카본 클린처 모델만 선보이고 있다.
대신, 클린처는 알루미늄 휠 라인업으로 동시에 선보이며, 레이싱을 준비하는 라이더들의 연습용 또는 경제적인 휠 업그레이드 용으로 적당하도록 준비했다.

로드 레이서들이 자주 사용하는 튜블러(왼쪽)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클린처 휠셋


림, 허브, 스포크에 모두 집중하다.

콜 휠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림 뿐 아니라 허브까지 개발하여, 스포크와의 결합 방법을 새롭게 제시한 것에 있다. 스트레이트 스포크를 사용하면서, 체결력을 가능한 높일 수 있는 디자인을 적용하였는데, 더 커진 플랜지 사이즈로 내구성을 높이면서 다이나믹한 움직임에도 균일한 텐션을 유지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DSA2 기술이 적용되는 허브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였다. 라이딩 중에도 균일한 스포크 텐션을 유지할 수 있는 설계가 특징이다.
사이즈를 키운 플랜지로 앞뒤 허브 동일한 사이즈의 구경이 큰 베어링을 채택하여 내구성을 높였다.

다이나믹한 라이딩 중에서도 스포크 텐션을 유지하면서, 경량화에 집중한 허브 디자인.
카본 휠셋에는 세라믹 베어링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프리휠 바디 라쳇

프리휠 바디

카본 휠셋에 포함된 부품

핑크 패드는 콜의 카본 림의 마찰면과 좋은 조화를 이루며, 발열이 적고 비가 오는 날씨에도 좋은 제동력을 기대할 수 있다.

부드럽고 강하게 잠기도록 설계한 스무드캠 QR 레버

카본 휠셋은 넉넉하고 쿠션이 좋은 휠백이 기본으로 포함된다.


T38, T50, T85 튜블러 휠셋

콜의 튜블러 휠셋은 3가지 모델로 준비되어 있다.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이 'T'는 튜블러를 의미하고, 뒤의 숫자는 프로파일 사이즈를 표시하고 있다.
38mm는 경량 휠셋으로 적당하고, 85mm는 에어로에 집중한 제품으로 트라이애슬론 또는 타임트라이얼 경기 등에 적합한 모델이다. 그리고, 50mm는 적당한 에어로 디자인이 접목된 올라운드 타입으로 스피드를 즐기는 라이더들이 가장 선호하는 사이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3가지 모델 중에 국내에 출시된 제품은 T38과 T50, 2가지 라인업으로, 로드 레이싱에 집중되어 있다.

콜 T38 라이트
DSA2, 핑크 패드, 스무드캠 QR
실측 무게 : 1,260g
소비자가격 : 1,650,000원

38mm 프로파일 사이즈의 튜블러 휠.
가벼운 무게로 업힐 라이더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제품이다.

콜 T50 라이트
DSA2, 핑크 패드, 스무드캠 QR
무게 : 1,300g
소비자가격 : 1,800,000원

50mm 프로파일의 튜블러 휠셋.
가벼운 무게와 적당한 에어로 성능으로, 올라운드 라이딩에 사용할 수 있다.

콜 T85 라이트
무게 : 1,720g
85mm 프로파일로 트라이애슬론 또는 타임트라이얼 라이더들에게 좋은 에어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C27, C40, C60, C85 클린처 카본 휠셋

클린처 카본 휠셋의 라인업은 4가지 종류로 세분화되어 있는데, 경량에 집중한 27mm 제품부터, 85mm 에어로 휠셋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하지만, 국내에는 카본 휠셋에 대한 요구가 튜블러에 집중된 편이어서, 가장 보편적인 모델인 C40이 가장 먼저 소개되었다.
클린처 라인업에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된 모델도 C27, C40, C60으로 준비되어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다.

클린처 휠셋은 프로파일의 사이즈에 따라 C27, C40, C60, C85로 구분된다.

콜 C40 라이트
DSA2, 핑크 패드, 스무드캠 QR
실측무게 : 1,480g
소비자가격 : 2,120,000원

40mm 프로파일의 튜블리스 레디 클린처 휠셋이다.


가격 대비 성능 좋은 알루미늄 휠셋, 롤렌 엘리트

콜의 알루미늄 휠셋도 프로파일 사이즈에 따라 몇가지가 준비되어 있지만, 카본에 특화된 만큼 국내에 출시한 롤렌 엘리트(Rollen Elite) 휠을 소개한다.
롤렌 엘리트 휠셋은 26mm 프로파일과 알루미늄 특화된 설계로 가격적인 매력과 함께 1.6kg대의 경량 휠셋을 만들어냈다.

콜 롤렌 엘리트(Rollen Elite)
실측 무게 : 1,640g
가격 대비 가볍고 성능 좋은 훈련용 휠셋으로 적당하다.
소비자가격 : 380,000원

튜블리스 타이어 사용이 가능한 클린처 휠셋이다.


부담을 줄인 레이싱 휠셋 라인업

콜(COLE) 휠셋은 가벼운 무게와 적당한 프로파일 사이즈로 경량 로드 레이스를 선호하는 라이더들에게 권장할 수 있는 제품으로 기대된다. 림, QR 액슬, 브레이크 패드까지 디테일한 설계가 특히 돋보이며, 카본 휠셋에서 기대할 수 있는 기본적인 사양들을 잘 갖춘 편이다.
세라믹 베어링이 옵션이지만 카본 림이 적용되면서도 200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책정되어 경제성을 갖추었을 뿐 아니라, 50mm 이상의 프로파일 휠셋도 가벼운 무게를 유지해 경량과 에어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라이딩의 부담도 줄였다.
강성 위주로 설계된 단단한 휠셋에 비해서는 다소 강성이 떨어지는 면도 있지만, 적당한 무게와 성능을 고려했을 때 파워 위주로 라이딩을 하는 라이더가 아니라면 전체적인 밸런스에서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로드 레이스를 시작하는 라이더들에게 적당한 강성과 경량의 균형을 맞춘 휠셋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주)스포츠온55 : http://www.sports55.co.kr 
콜(COLE) : http://www.cole-produc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