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스, 믿고 사용하는 자물쇠 및 헬멧
에디터 : 박창민

보안 및 잠금시스템 전문 기업인 독일의 아부스(ABUS)는 지난 해부터 아딕스 디스트리뷰션과 국내의 공급 계약을 맺고, 자전거 자물쇠 및 헬멧 등의 제품을 본격적으로 선보이기 시작했다. 지난달 우리나라를 방문한 아부스의 아시아 마케팅과 세일즈를 담당하는 마리우스 쉴러(Marius Schiller)를 만나 보았다.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아시아 자전거 시장

아부스는 보안시스템과 잠금시스템 등에 관한 세계적인 기업 중에 하나로, 자전거 관련 제품들은 지난해부터 한국의 아딕스 디스트리뷰션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년 겨울에 시작했으니, 사실 상 본격적인 한국 출시는 이번 시즌부터였다고 볼 수 있죠.
전세계로 납품되는 아부스가 봤을 때, 아시아 시장은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곳입니다. 그 중에서도 한국, 중국, 일본은 그 중심에 서 있고, 이제 사이클링 문화가 정착되기 시작한 한국의 경우는 그 잠재성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생각해 보세요. 이 엄청난 도심 속 공해와 교통 혼잡 속에서 차를 끌고 다니느니 자전거로 편하게 다닐 수 있다면 훨씬 좋지 않겠습니까? 그런 이유로 유럽의 커뮤팅 시장은 크게 늘었는데, 한국도 그런 잠재력을 충분히 가진 곳으로 생각됩니다.

지금으로서는 중국이 가장 큰 변화를 가지면서 가장 큰 시장이기에 가장 자주 방문하는 곳입니다. 한국에 오기 전 일본을 방문했고, 이어서 중국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완전히 변한 한국의 아부스 가능성

기존에 몇 곳의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한국에 아부스가 소개되었는데, 그렇게 좋은 반응을 보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정말 눈에 띠게 변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번 방문을 통해 자전거 전문샵들을 둘러보며 더욱 그 변화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한국에만 60개의 대리점을 통해 아부스가 판매되고 있고, 모든 대리점에 헬멧부터 자물쇠까지 깔끔하게 디스플레이 되어 있어서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아딕스 김도형 대표) 이번 시즌 예상했던 것보다 아부스의 판매량이 5배 정도 많아서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특히 예상하지 않았던 고가의 자물쇠에 대해 좋은 반응을 보여주셔서 앞으로의 변화에 더욱 기대하고 있습니다.



헬멧의 다양한 변화

이번 시즌의 신제품은 헬멧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아부스는 헬멧을 20년 이상 만들어온 전문 브랜드입니다.
독일에서는 보안과 안전이 동일한 의미이기 때문에, 보안을 위한 업체에서 안전을 위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당연한 것 중에 하나였습니다.
다음 시즌에는 어반 헬멧의 색상이 다양해 질 것이고, 아시안을 위한 XL 사이즈의 제품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인라인 스케이트와 자전거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헬멧은 뒤에 안전등이 있고, 바이저를 착탈할 수 있어서 기능성과 성능에서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내년에는 보라-아르곤18 팀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팀 헬멧이 한국에도 출시되어 퍼포먼스 헬멧 분야에서의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 성능, 기능성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아부스 헬멧.
아부스는 20년 이상 헬멧을 생산한 업체로, 유럽에서는 높은 시장 경쟁력을 갖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헬멧도 다음 시즌에 다수 선보일 예정이다.

BORA-ARGON 18 팀에서 사용 중인 헬멧이 곧 국내에도 소개될 예정이다.
동영상 원본 : https://vimeo.com/147673300


품질, 디자인에서 앞서는 아부스 자물쇠

아부스 자전거 자물쇠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하면, 당연히 보기에 좋다는 것이고, 모든 제품에 아부스 독일에서 생각하는 철학이 담겨져 있다는 것입니다. 제품이 생산되는 곳이 모두 독일은 아니지만, 모든 생산 공장에 독일 엔지니어들이 파견되어 직접 그 품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부스는 90년 동안 강철에 대해 연구해온 회사로 독일의 강철은 세계적으로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모든 자물쇠에 보안등급을 지정하여 사용자가 적당한 사용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데, 이런 등급은 자체에서 실행하는 테스트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아부스의 자체 테스트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자물쇠 본연의 성능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는데, 소금물에 장시간 방치하거나 영하 40도의 추위에서도 내구성과 성능이 유지되는 등이 이런 테스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부스 U락의 자체 테스트 중의 하나.
6톤의 무게에서 U락이 끊어졌지만, 그 상태에서도 여전히 자전거 도난방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아부스의 특징이다.

열쇠의 경우도 보안성이 높은 제품의 경우는 1백50만 종류의 열쇠 종류가 있는데, 아마 한국에서 동일한 열쇠를 사용하는 자물쇠가 팔리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이 열쇠는 독일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분실 시 독일 본사로 전달해야 하는데, 한국의 경우는 새로운 열쇠를 만들 때, 배송 및 제작 기간을 포함해 2주 정도(비용 2만원)가 걸립니다.

다양한 디자인, 품질, 성능에 대한 선택이 아부스 자물쇠의 장점이다.



무거운 것이 보안성 좋은 것은 당연한 것

아부스의 자전거 자물쇠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것은 폴딩락 제품입니다. 그 외에도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부터 최고의 보안성을 기본으로 하는 제품까지 다양하게 있죠.
아부스의 자물쇠가 무겁다고 이야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보안성이 높은 제품은 당연히 무거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폴딩락 중에 보안성 좋은 것이 대략 600g 정도 나가는데, 자전거 물통에 물을 채운 것과 비슷한 무게이니 그렇게 부담스럽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독일에서는 재미있는 일이 있는데, 학생들이 돈이 많지 않기에 저렴한 자전거를 사용하고 있는 편입니다. 15달러 정도 되는 자전거를 타면서 100달러 정도의 아부스 자물쇠를 사용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죠. 그들에게는 자전거가 꼭 필요한 수단이기 때문에 보안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그래서 자물쇠에 투자하는 것을 아끼지 않습니다.

가장 인기가 좋은 폴딩락 시리즈


스마트한 자물쇠 개발

새로운 제품 개발에 대해서는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로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제품 등도 연구하고 있는 중이죠. 디지털 장비가 망치로 내려쳐도 깨지지 않을 만큼 강한 내구성을 갖아야 하는데, 그런 부분이 가장 어려운 것 중에 하나가 될 것입니다.

믿고 사용하는 아부스 자물쇠

아부스는 올해로 91년째 자물쇠를 생산해온 회사입니다. 현재는 두바이의 7성급 호텔의 보안 시스템부터 모터사이클, 자전거 시장까지 다양한 안전 및 보안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물쇠를 개량하여 자전거 U락을 최초로 개발한 곳이 아부스이며, 지금도 여전히 최고의 제품들을 생산하고 유럽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진 브랜드입니다.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아부스 제품의 품질과 성능이 그들이 말하는 가장 큰 장점이다.

처음에 자전거 자물쇠를 고를 경우 가격도 워낙 다양하고 종류도 워낙 많아서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일단 아부스를 사용해 본다면 그 품질과 성능, 기능에 모두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라이더들은 아부스를 오래 사용할 수록 그 품질에 대해 만족감을 느낍니다. 그래서, 한번 사용한 사용자들이 다시 아부스를 찾는 이유가 바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물쇠를 고르기 어렵다고 생각할 때 아부스를 선택한다면 확실한 만족감을 느낄 것입니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www.bikeacc.co.kr/
아부스 : http://www.abus.com/eng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