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로 안텔로프, 27.5인치 휠로 다시 돌아오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국내 퍼포먼스 브랜드인 첼로(CELLO)는 2013년에 발표하며 관심을 받았던 올마운틴 시리즈 안텔로프(Antelope)가 2016 시즌을 겨냥하여 새롭게 출시되었다.
27.5인치 휠과 더욱 내구성과 강성을 높인 링크 구조로 변화된 안텔로프를 만나보자.

휠 사이즈 업, 27.5인치로 변화되다.

27.5인치와 29인치로 통하는 빅휠의 적용은 이미 표준화가 되었고, 올마운틴 카테고리의 모델은 27.5인치 휠이 대세가 되었다. 첼로 또한 그 움직임에 발 맞추어 27.5인치가 적용된 안텔로프를 새롭게 출시하게 된 것이다.
휠이 커진 만큼 뒤틀림에 대한 강성과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리어 트라이앵글의 링크 구조를 강화시켰고, 휠이 커졌지만 전체적인 무게 중심을 낮게 유지한 지오메트리 설계를 적용했다.

27.5인치 휠과 강성 및 내구성이 더욱 강해진 프레임으로 돌아온 첼로 안텔로프


뒤틀림에 강한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

첼로의 안텔로프는 첫 출시 때와도 동일한 리어 서스펜션 구조를 가져가고 있다. 이 시스템은 샥의 링크가 모두 움직이도록 설계된 풀플로팅 구조를 가지면서, 뒤틀림에 대한 강성을 유지하기 위해 시트튜브와 서로 교차되는 방법을 채택한 것이 특징이다.
풀플로팅 구조를 통해 작은 충격에도 반응하며 풍부한 트래블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구조 상 체인스테이의 길이를 줄이는 데 한계가 있는 것이 단점으로 꼽히기도 한다.

휠이 커진 만큼 보강된 설계로 강성과 내구성을 높인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

리어 샥의 양쪽 링크 부분이 모두 움직일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된 풀플로팅 시스템이 채택되었다.
서스펜션 링크와 시트튜브가 교차되도록 설계된 이 시스템은 뒤틀림 강성에 강점을 갖게 된다.

기존보다 더욱 강화된 링크가 적용되었다.


갖출 건 다 갖춘 스펙

22단 시마노 XT 구동계를 기반으로 한 안텔로프는 폭스(Fox)의 최상급 팩토리 버전의 탈라스(160-130 가변) 포크와 플로트 샥을 적용하여 서스펜션 성능에 대한 확실한 바탕을 심어 두었다.
그 외에 락샥의 가변시트포스트 리버브를 적용해 다양한 라이딩 포지션 변화를 가능하게 하였고, 펄크럼 레드파워 27.5 휠셋을 장착하고 있다.
자전거의 성능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프레임이겠지만, 스펙에서 주는 신뢰감도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절대 간과할 수 없다.

시마노 XT 11단 시스템과 2장의 체인링으로 22단 구동계가 적용되었다.

폭스 팩토리 시리즈의 탈라스(Talas) 포크가 사용된다.
160-130mm 가변 모델로 32mm 사이즈 스텐션 제품이다.

락샥 리버브 가변시트포스트

펄크럼 레드파워 27.5 휠셋


제품 이미지

기존 안텔로프에 비해서는 조금 더 직선적이고 강한 이미지로 변신한 것이 외형적으로 가장 크게 변한 점이다. 뒤 브레이크와 가변시트포스트를 위한 케이블 루트가 다소 아쉬운 부분으로 꼽힌다.

첼로 안텔로프 (CELLO Antelope)
기존 모델에 비해 더욱 직선적인 디자인이 적용되어, 강한 이미지를 보인다.

기존보다 더욱 강해진 링크

2단 체인링이 적용되어, 기어비율을 높였다.

아이스테크가 적용된 시마노 XT 브레이크

브레이크, 변속기, 가변시트포스트 레버까지 마운트가 따로 적용되어 다소 복잡한 느낌이다.


케이블 루트




정민혁 프로와의 테스트

올마운틴 바이크이기 때문에 무게감이 주는 부담은 있지만, 낮은 무게 중심과 다소 긴 체인스테이가 안정적인 라이딩을 추구하는 라이더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서스펜션의 밸런스도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민첩한 라이딩을 좋아하는 라이더라면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의 움직임에 조금 적응이 필요할 수도 있다.

테스트 라이딩 기록에 있어서도 그리 나쁘지 않은 결과를 만들어냈다. 130mm로 줄일 수 있는 폭스 탈라스 포크와 단단하게 잠기는 락아웃 기능, 그리고 강성을 유지해주는 프레임이 업힐 성능에 좋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 정민혁 강사(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의 최근 테스트 기록 (업힐 2km 코스)
업힐 순위 테스트 날짜 자전거 (종류) 라이딩 기록 실측 무게 참고
1 2015-07-16 궤르쵸티 이클립스 769 듀라에이스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19초
다운힐 : 2분 35초
최고속도 : 66.3km/h
6.2kg
2 2015-10-20 아르곤18 나이트로젠 + 콜 T50 라이트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1초
다운힐 : 3분 0초
최고속도 : 55.4km/h
6.6kg 억새축제로 사람이 많았음
3 2015-06-30 스페셜라이즈드 벤지 엘리트 + CLX6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6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8.1km/h
7.5kg
4 2015-08-19 첼로 케인 마크 II 10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6초
다운힐 : 2분 38초
최고속도 : 63km/h
8kg
5 2015-07-31 리들리 헬리움 포스 22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27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59.7km/h
7.5kg
6 2015-10-02 엘파마 퀀텀 A6870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1초
다운힐 : 2분 33초
최고속도 : 61.6km/h
7.2kg 강한 바람
7 2015-09-14 궤르쵸티 알레로 10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3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0.9km/h
8kg
8 2015-07-31 위아위스 리제로 나노 2.1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4초
다운힐 : 2분 26초
최고속도 : 63.4km/h
7.5kg
9 2015-09-11 자이언트 프로펠 SLR 2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7초
다운힐 : 2분 32초
최고속도 : 63.2km/h
8.4kg
10 2015-11-11 후지 SL 팀 레플리카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38초
다운힐 : 2분 31초
최고속도 : 61.7km/h
7.4kg
11 2015-09-14 첼로 스칼라티 105
(로드-로드바이크)
업힐 : 4분 41초
다운힐 : 2분 30초
최고속도 : 67km/h
8.7kg
12 2015-09-11 트렉 프로칼리버 9.9 SL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4분 45초
다운힐 : 2분 47초
최고속도 : 57km/h
8.7kg
13 2015-10-20 자이언트 XTC 어드밴스 SL 27.5 1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4분 53초
다운힐 : 2분 54초
최고속도 : 52.6km/h
9.5kg
14 2015-11-11 첼로 안텔로프
(산악-올마운틴)
업힐 : 5분 14초
다운힐 : 2분 53초
최고속도 : 53.5km/h
13.9kg
15 2015-10-02 트렉 탑 퓨얼 8
(산악-크로스컨트리(XC))
업힐 : 5분 24초
다운힐 : 2분 42초
최고속도 : 60.7km/h
12.4kg
(※라이딩 환경 및 라이더 컨디션에 따라 기록에 차이가 있으므로, 기록은 절대적인 기준이 아닙니다.)

안정적인 라이딩을 추구하는 올마운틴 바이크, 첼로 안텔로프

결론 - 안정감 있는 올마운틴 라이딩을 위한 선택

첼로 안텔로프 프레임은 최근의 올마운틴이나 엔듀로 트렌드에 아주 잘 맞아 떨어지는 스타일은 아니다. 다소 긴 체인스테이와 낮은 무게 중심, 그리고 약간은 평범한 부품 호환성을 선택하며, 민첩한 컨트롤과 가속성을 추구하기 위해 새로운 기준의 지오메트리와 전용 부품을 사용하기 보다 안정적인 스피드 유지와 추후에도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 선택 호환성을 염두해 둔 편이다.
락샥 리버브 가변시트포스트에 스탤스 버전을 사용해 인터널 루팅으로 처리하여, 보다 깔끔한 케이블 루트를 만들지 못한 것이 다소 아쉬운 점으로 여겨진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 http://www.cellospo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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