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로 XC 80 27.5, 탄탄한 스펙으로 무장하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퍼포먼스 바이크 분야에서 이제 알루미늄 프레임은 입문급 제품으로 취급되고 있는 경향이 커졌다. 하지만, 오히려 가격 대비 성능으로 보았을 때 그 가치를 판단하여, 가격 경쟁력을 갖추면서 카본 프레임 못지 않은 성능의 완성차를 만드는 것에도 최근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내의 자전거 전문 브랜드 첼로(CELLO)는 K7 고강성 알루미늄 소재와 시마노 XT, 폭스의 팩토리 시리즈 서스펜션, 그리고 펄크럼 레드파워 휠셋까지 장착한 고성능 알루미늄 완성차 'XC 80'을 선보였다.

K7 수퍼라이트 알루미늄 프레임

자전거 프레임에서 알루미늄 완성차의 개발은 그다지 빠르게 진행되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라이더들에게 고급 스펙과 고성능 알루미늄의 조합은 예상보다 만족도가 높은 라이딩으로 다가올 수 있고, 첼로는 XC 라인업을 통해 그 수요에 대한 공급을 진행해 왔다.
첼로 XC는 K7 수퍼라이트 알루미늄을 소재로 채택하여 프레임을 생산하고 있다. K7 수퍼라이트는 많이 사용되는 60xx 또는 70xx 시리즈의 알루미늄보다 30~40% 인장강도가 높은 소재로, 무게 대비 뛰어난 강성을 보여주고 있다.
가공성이 다소 떨어지는 K7 수퍼라이트 소재를 사용하지만, 테이퍼드 헤드와 인터널 라우팅 등 고급 가공법을 적용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은 점이 첼로 XC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고강성 K7 알루미늄을 사용하며, 테이퍼드 헤드와 인터널 루팅 등의 고급 가공 기술까지 합쳐진 첼로 XC 80 프레임


특허 받은 케이블 루팅 설계

깔끔한 외관과 외부 충격으로 인한 케이블 손상을 막아주는 인터널 케이블 루팅은, 잘 못 설계할 경우 변속성이 떨어지고 프레임 내구성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발생한다.
첼로는 특허출원한 SDT(Sill Digged Tunnel) 구조를 이용하여, 내구성과 변속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설계를 디자인하였고, 첼로 알루미늄 프레임에 적용되고 있다.

특허받은 SDT 인터널 루팅 설계는 변속능력을 유지하며 프레임 내구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27.5인치 휠의 채택

첼로는 산악자전거 휠 사이즈의 선택에 있어서 27.5인치 사이즈를 기본으로 구성하고 있다.
27.5인치 휠은 큰 휠 사이즈가 가진 부드러운 라이딩과 관성, 그리고 작은 휠이 가진 컨트롤 성능을 모두 갖추면서도, 26인치 휠에서 만들 수 있는 거의 모든 사이즈의 프레임 개발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특히,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작은 사이즈의 자전거를 많이 사용하는 국내 라이더들에게는 XC를 위한 하드테일 바이크라도 27.5인치가 29인치보다 더 적합할 것이라는 판단에 의한 것이다.

27.5인치 펄크럼 레드파워 휠셋


제품 이미지

블랙/레드를 기반으로 한 그래픽 디자인과 글씨의 시인성보다는 하나의 무늬로 어울어지게 만든 데칼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거기에 깔끔한 용접 마감까지 가세하여 완성도를 높였다.

첼로 XC 80

2장의 체인링이 적용된 시마노 XT 크랭크셋

사이드 스윙 앞 디레일러와 다이렉트 마운트가 적용되어 타이어와의 클리어런스가 충분히 확보되었다.

11단 구동계의 시마노 XT

폭스의 최상급 시리즈인 팩토리의 플로트 제품이 적용되었다.

일체형 시트스테이로 강성과 순응성 밸런스를 높이고, 무게도 낮출 수 있었다.




체인스테이에 적용된 포스트 마운트 브레이크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첼로 XC 80 (CELLO XC 80)
프레임 K7 수퍼라이트 알루미늄
포크 폭스 플로트 32 팩토리
핸들바 모나키 알로이
스템 모나키 알로이
시트포스트 모나키 알로이 31.6
안장 도미니크 파이톤
변속레버 시마노 XT
변속기 시마노 XT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XT
브레이크 시마노 XT
스프라켓 시마노 XT 11-40, 11단
체인 시마노 HG600-11
크랭크셋 시마노 XT 36x26T (3단 옵션 : 40x30x22T)
B.B
휠셋 펄크럼 레드파워 27.5 HP
타이어 Schwalbe 로켓론 27.5x2.1
실측무게 10.9kg (S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2.900,000원




탄탄한 스펙에서 느껴지는 라이딩 품질

라이딩 품질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역시 '프레임'이다. 그리고, 다음으로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휠, 서스펜션, 구동계 등의 순으로 이어갈 것이다.
프레임에서 고급 카본 프레임에 따라갈 수 있는 라이딩 품질을 알루미늄이 만들 수는 없지만, 나머지 부품의 스펙에서 느껴지는 라이딩 품질은 매우 고급스러운 결과를 만들어냈다.
폭스의 최상급 팩토리 시리즈의 포크와 시마노 XT 구동계의 사용, 그리고 펄크럼 레드파워 휠셋까지 사용하며 전반적인 라이딩을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렸다.

탄탄한 스펙에서 느낄 수 있는 라이딩 품질이 만족도를 높인다.

결론 - 가격 경쟁력을 가진 첼로 XC 80

폭스 팩토리 시리즈 플로트 포크, 시마노 XT 그룹셋, 펄크럼 레드파워 휠이 장착된 완성차의 가격이 290만원이라면 스펙에 대한 가격 면에서 확실한 우위를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게다가, K7 고강성 알루미늄 프레임의 완성도 높은 마감까지 고려한다면 확실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것임에 틀림없으며, 우리나라 라이더들의 신체에 적합한 지오메트리를 설계하여, 라이딩 품질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단지, 조금 더 짧은 체인스테이 설계와 뒷바퀴에도 쓰루액슬을 적용해 27.5인치로 커진 휠에 더욱 단단한 강성을 실어주었다면, XC 레이싱 바이크로도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 http://www.cello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