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에 블랙박스를 달자, 맥컨 바이크 블랙박스
에디터 : 김수기 기자
공중파나 인터넷에 올라온 블랙박스 사고동영상을 보다보면 '와, 저런 일을 당할 때 블랙박스가 중요하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블랙박스는 이처럼 만일을 위해 대비하는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자전거 라이더도 관심을 갖고 있다.
화질을 고려해 액션캠을 블랙박스처럼 사용할 수 있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을 수 있다. 굳이 고화질을 고집하지 않고, 비교적 저렴한 블랙박스를 찾는 라이더에게 맥컨 바이크 블랙박스를 소개한다.  

맥컨 바이크 블랙 박스 (Magconn Bike Black Box)
소비자가격: 80,000원
*맥컨은 블랙박스 런칭 이벤트로 2015년 12월 31일까지 69,000원으로 할인판매한다.


맥컨(Magconn) 기술이 뭐지?

맥컨(Magconn)은 자석을 이용해 결합된 기기들이 접점을 통해 무선 충전과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게 만든 기술로 다양한 전자기기들간의 결합이 가능하다. 맥컨 바이크 블랙박스도 맥컨 기술이 들어가 본체에 충전과 데이터 통신을 위한 단자가 없고, 본체를 OTG 젠더에 붙여 바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연결하면 충전하거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맥컨은 단순히 선이 필요없어졌다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거치의 자유로움으로 사용편의성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맥컨(Magconn) 기술은 전자기기를 선으로 연결하지 않고 자석으로 부착하면서 접점을 통해 충전과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새로운 기술이다.


맥컨 바이크 블랙박스

맥컨 바이크 블랙박스는 블랙박스 본체, 핸들바 마운트, 젠더 2개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제품에 흔히 포함되어 있는 충전/데이터 케이블이 없다. 블랙박스 본체를 마운트에 붙이면 바로 녹화가 되고, 젠더에 붙이면 충전과 데이터 통신이 가능하다.
본체에 16G 메모리와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고, 1회 충전으로 최대 2시간 녹화가 가능하다. 영상파일은 90도 화각으로 촬영된 640p 30fps의 'avi' 파일로 녹화된다. 파일을 따로 삭제할 필요가 없고 기존 영상을 자동으로 지우면서 새로운 영상이 저장되어 중요한 순간을 놓치지 않는다.

흔한 충전/데이터 케이블이 없는 맥컨 바이크 블랙박스 구성품.

실측무게 16g의 초소형 블랙박스 본체는 패트병 뚜껑보다 약간 크다. 본체는 생활방수 기능이 적용됐다.

블랙박스 본체는 바이크 마운트와 젠더를 통해 충전하고, 데이터를 옮긴다.

나사산 방식으로 고정되는 바이크 홀더.

마이크로 USB 케이블 단자가 있어 외장배터리와 연결하면 촬영 시간을 늘릴 수 있다.

핸들바 마운트는 본체의 카메라 방향에 맞춰 전면을 향하도록 하고, 볼 조인트로 각도를 바꿀 수 있다.

자석으로 붙이는 본체는 의외로 강한 결합력을 보여준다. 일반적인 자출을 염두하고, 10cm 이상의 인도턱과 요철 구간을 라이딩했지만 잘 붙어 있었다.

본체는 상단에 있는 삼각형이 위로 가도록 장착한다.

OTG 젠더와 마이크로 USB 젠더.

블랙박스를 젠더에 연결해 충전을 하면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가 없더라도 스마트폰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 쉽고 빠르게 영상을 볼 수 있다.

맥컨은 블랙박스 전용 어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 주행 영상의 스마트폰 스크린샷.
영상을 통해 주간에는 주차되어 있는 자동차 번호판을 인식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노출차이가 큰 장면에서 그늘진 곳이 상대적으로 어두워진다.

맥컨 바이크 블랙박스 샘플 영상.
동영상 원본주소: https://vimeo.com/150157990

샘플영상은 요철과 인도턱 주행 및 노출차가 많은 주간, 야간 라이딩 영상으로 이뤄졌다. 640p 화질임을 감안하면 괜찮은 결과물이지만 야간 영상은 예상보다 어둡게 촬영됐다.


가격, 편의성은 좋지만 화각이 아쉽다

자전거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덩달아 사고 발생율이 높아졌고, 사고는 자신의 부주의에 의해 일어날 수 있지만 타인에 의해 당할 수 있어 시시비비를 가려야 할 때가 있다. 몇몇 억울한 사고를 당한 라이더의 사연이 뉴스를 통해 알려지면서 자신의 억울함과 상대방의 과실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확실하게 남기기 위해 자전거 블랙박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맥컨 바이크 블랙박스는 80,00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간편 충전/데이터통신 기술인 맥컨 기술이 들어있어 탈부착, 거치, 조작 등의 편리함은 일반 블랙박스가 따라가기 어려울 듯 하다. 맥컨 블랙박스가 이런 장점을 갖고 있지만 화각의 부족함이 다소 아쉬운 부분으로 느껴진다.

Magconn Bike blackbox


관련 웹사이트
맥컨 바이크 블랙박스: http://www.wisezone.co.kr/shop/goods/goods_view.php?goodsno=58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