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연구조합, 첫모델 문광부에 전달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자전거 국산화를 목표로 설립된 한국자전거연구조합(이사장 권경배)은 금일(5월18일) 자체 연구생산한 시제품 1호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 전달했다. 지난해부터 '자전거 출퇴근'으로 화제를 모았던 유장관이 국산 자전거 홍보에 가장 어울린다는 자체 평가에 따른 것이다. 평소 자전거 마니아로 알려진 유인촌 장관이 본인의 건강과 자전거 활성화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일주일에 2·3번은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고 있다.

국내 자전거 산업은 IMF이후 삼천리자전거의 옥천공장 폐쇄를 마지막으로 자체 생산기반이 완전히 와해되어 지금은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자전거 현황을 모르는 일부 네티즌들이 유장관이 타는 외산 자전거를 보고 비판을 한 적도 있어 안타까웠다"고 권경배 연구조합 이사장은 밝혔다.

한국자전거연구조합은 이에 자체 기술로 연구생산한 첫 번째 자전거를 유인촌 장관에게 전달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국내 자전거 산업 실태를 네티즌들에게 바로 알리고 유인촌 장관이 국내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부탁하는 차원에서 자전거 전달식 행사를 갖게 되었다고 밝혔다.

권경배 이사장은 이번에 기증한 자전거에 사용된 프레임은 체육과학연구원을 주축으로 한국자전거연구조합이 연구개발과 제품설계를 진행하고 유럽안전기준(EN 14766: 2005)에 따라 엄격한 내구성 시험을 통과한 제품으로 금년 하반기부터 유럽지역으로 수출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자전거 연구생산을 통해 한국자전거연구조합은 크랭크암, 체인링, 바텀브라켓, 헤드셋, 싯클램프, 스템, 큐알, 카본림 등 전체 완성차 부품의 80%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하였으나 프레임의 경우에는 국내 용접 설비가 전무한 관계로 인해 부득이 해외에서 용접 프로세스를 거쳐 국내에서 도장과 조립을 진행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 소개: 문화관광부는 문화예술의 창달, 전통문화의 보존, 전승 발전과 문화관광산업의 육성 , 관광 및 체육 진흥을 통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21세기에 대비한 국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관련정책과 시책을 수립, 추진하는 일을 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