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툴레, 허친슨 등 나눅스네트웍스 2016 하우스쇼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주)나눅스네트웍스가 신년을 맞아 신제품 발표 및 딜러 수주회를 위한 하우스쇼를 지난 1월 13일 진행했다.
지난해 첫 출시한 자체 개발 헬멧 브랜드인 카머(Karmor) 헬멧의 상급 모델과 나눅스네트웍스에 취급하는 시마노(Shimano)와 PRO, 툴레(Thule), 허친슨(Hutchinson), 와후 피트니스(Wahoo fitness)의 신제품을 소개하였다.
행사에는 와후 피트니스 아시아 담당자인 션 킨(Sean keane)과 시마노 유럽 PRO 담당자인 킴 마드센(Kim Madsen), 시마노 본사 한국 담당자인 료슈케 시미주(Ryosuke Shimizu)가 방한해 직접 자사 제품을 설명하기도 했다.

카머 헬멧을 제작하고, 시마노, PRO, 툴레, 와후 피트니스, 허친슨 타이어 등을 수입하는 나눅스네트웍스가 새해를 맞아 신제품 발표 및 수주회를 지난 1월 13일 진행했다.

나눅스네트웍스의 한은정 대표는 최근 자전거 시장의 흐름과 성장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사말을 전했다.

세계적인 자전거 판매 지표를 보여주며, 우리나라가 연간 190만대의 자전거를 수요하는 나라로 시장성과 잠재성을 모두 가졌다고 설명하였다.

이어서, 나눅스네트웍스 이정훈 영업본부장은 국내 자전거 시장의 규모가 6000억대에 접어들었으며,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그래프를 보여주었다.

시마노의 한국 담당자인 료스케 시미즈(Ryosuke Shimizu)는 시마노에 있어서 한국 시장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PRO를 담당하는 시마노 유럽의 킴 마드센(Kim Madsen)은 전세계적으로 한국의 PRO 시장 성장률이 가장 높다고 말했다.

와후 피트니스 담당자인 션 킨(Sean Keane)은 "나눅스네트웍스와의 협력은 매우 큰 의미가 있으며, 한국 시장의 성장과 관심에 매우 큰 인상을 받았다"며 한국 방문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카머의 상급 디트로(Ditro) & 어반용 스토니(Stoni) 출시

나눅스는 지난해 코리안 핏이라는 특징을 탑재한 자체 헬멧 브랜드 카머(Karmor)를 런칭한 이래 세 번째 제품이자, 상급 모델인 디트로(Ditro)와 어반용 제품인 스토니(Stoni)를 출시했다.
디트로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어 국내의 KC 뿐 아니라, 유럽의 CE와 일본의 JCF의 인증마크까지 획득한 제품이다. 상급 헬멧으로 무게를 223.5g으로 줄였고, 무게 감량에 따른 강성 보강을 위해 전면부에 프레임을 삽입했다.
또 사고가 날 경우, 사고자의 연락처와 신상정보 기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후면에 QR 인식 바코드 스키터를 제공한다.

상급 디트로(Ditro)와 어반 스토니(Stoni)를 추가해 4개 라인업으로 시장성을 확장한 카머 헬멧

디트로의 디자인면에서는 양립할 수 없는 통기성과 에어로 성능을 갖추기 위한 특징이 엿보인다. 통풍구를 확대해 열기를 최대한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되, 방수와 방풍, 에어로 성능이 필요할 때 기본 구성되는 에어로 커버를 씌울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 편안한 착용감을 위한 Y자형 스트랩과 다이얼 피팅 시스템을 자체 개발해 적용하는데, 피팅 시스템은 내달인 2월에 공개될 예정이다.    

어반 헬멧인 스토니는 입문급 아스마(Asma)의 하위 버전으로, 통기창이 적은 일반적인 어반 스타일과 달리 스포티한 디자인에 충분한 통풍구를 추가한 코리안 핏 제품이다. 무게는 273.5g(L기준)이고 M사이즈와 L사이즈가 출시된다.
이 외에도 올해 아스마의 무게가 17.5g 감량된 245g으로 개선되어 등장한다. 이너패드의 두께가 5mm에서 8mm로 변경되고, 색상은 기존에서 2가지 단종되면서 새로운 색상 3가지가 추가된다.

나눅스네트웍스는 코리안핏 헬멧 카머(KARMOR)의 상급 모델인 디트로(Ditro)를 공개했다.

디트로는 무게를 220g대로 줄이고,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전면부에 강화 프레임을 삽입했다.

나눅스가 자체 개발한 Y자형 스트랩 디바이더는 끈이 꼬이는 것을 방지한다.

디트로의 피팅 시스템은 아직 미공개로 현재와 다른 모습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디트로는 통기성을 높였지만 에어로 성능을 원하는 라이더를 위해 에어로 커버를 제공한다.


디트로는 응급시에 라이더의 정보를 알려줄 수 있는 QR코드 스티커가 부착된다.

카머 디트로는 8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198,000원이다.

카머 아스마는 무게를 245g으로 줄이고, 이너패드 두께를 상향시켰다.

카머 아스마는 기존 색상 중 2개를 단종시키고, 위 세가지 색상을 추가했다.

어반 스타일의 카머 스토니(Stoni)

카머 스토니는 7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69,000원이다.


와후 피트니스(Wahoo Fitness), 키커 파워트레이너 & 키커 스냅

최근 나눅스네트웍스가 수입하기 시작한 와후 피트니스 키커(Kickr)는 실내 사이클 트레이닝 제품으로, 블루투스를 이용해 세계 최초의 스마트폰 구동 방식의 트레이너라는 점에서 높은 관심을 받아왔다. 와후 피트니스 스마트앱으로 지형이나 파워 한계치를 입력하면 트레이너가 이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저항을 조절 방식이다.

블루투스와 ANT+를 모두 적용하여, 스마트폰을 포함해 거의 모든 디바이스와 호환성을 갖춘 와후 트레이너

키커 파워 트레이너(Power trainer)는 휠을 제거해 트레이너에 직접 장착하는 타입으로 고관성 플라이휠이 실제 도로에서 라이딩하는 느낌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최대 출력 1,550W, 플라이휠 무게는 5.67kg이다.
키커 스냅(Kickr Snap)은 휠을 제거하지 않아 구동계 상황에 구애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파워트레이너와 마찬가지로 블루투스와 ANT+로 연결되며,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컴퓨터를 통해 파워를 설정하고 자동으로 저항이 조절되는 방식이다. 최대 출력은 1,100W, 플라이휠 무게는 4.76kg이다.

트레이너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사이클링 컴퓨터인 엘리먼트(ELEMNT)와 리플렉트(RFLKT)가 올해 출시될 예정이다. 엘리먼트는 단순한 세팅 방식과 시인성을 확보한 LED 화면, 스트라바(Strava) 앱 연동 등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GPS 등을 활용해 기존에 출시되었던 사이클링 컴퓨터의 특징을 포함하면서, 와후와의 높은 호환성이 특징이다.
리플렉트는 국내에 아직 출시 미정이며, 스마트폰에 연결된 트레이너 및 센서의 수치를 작은 사이클링 컴퓨터 단말기를 통해 볼 수 있도록 설계한 제품이다. 스마트폰을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고도 단말기를 통해 그 값을 볼 수 있어서 활용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하우스쇼에 참가한 대리점주들이 와후 키커 파워트레이너와 스냅을 번갈아 타면서 차이점을 체험하고 있다.

와후 키커 파워트레이너(오른쪽)와 키커 스냅 트레이너(왼쪽).



와후는 자사 사이클링 컴퓨터 엘리먼트(ELEMNT)를 오는 2월에 공식 출시할 예정이다. 엘리먼트는 스마트폰 연동없이 GPS 데이터를 내려받아 키커 트레이너를 제어할 수 있다.


PRO, 패키지 및 라인업의 변화

PRO는 한정판 핸들바 및 Di2 전용 핸들바에 이어 다운힐 전용 패키지 출시, 새로운 바테잎과 그립, 공구 라인업 추가까지 전면적인 변화가 시도됐다.
로드 제품에는 하늘색 라인이 디자인된 팀 스카이 에디션(Team Sky Edition)은 바이브 핸들바와 바이브스템, 바이브 시트포스트의 카본과 알로이(바이브 7S) 버전이 패키지로 출시되어 현재 판매 중에 있다.

MTB 제품에는 핸들바 겉 표면에 선을 정리할 수 있게 홈이 설계된 Di2 전용 핸들바와 내부에 배터리를 내장할 수 있고 길이가 짧아진 스템을 타르시스 트레일 패키지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또 다운힐 전용인 타르시스 9.8 시리즈에는 중간부가 강화된 알로이 핸들바와 3D로 주조된 시트포스트, CNC 가공한 스템, 티타늄 레일 안장이 있다.

선택의 폭이 넓어진 그립은 '컨트롤(Control)'이라고 표기된 것이 두께가 얇은 상급, '컴포트(Comfort)'는 두께가 두꺼운 스포츠급으로 구분된다. 라인업이 확대된 공구는 스티어러와 톱, 브레이크 피스톤, 스템 너트 조절 툴이 추가됐다.

팀 스카이 에디션(Team Sky Edition)은 핸들바와 스템, 시트포스트를 패키지로 하는 바이브카본 모델, 알로이 버전인 바이브7S 모델이 있다. 

알로이 소재인 바이브7S 핸들바

알로이 소재인 바이브7S 스템

다운힐 전용 타르시스 9.8도 패키지로 출시됐다.

타르시스 9.8에는 강화된 알로이 핸들바와 3D로 주조된 시트포스트, CNC 가공한 스템, 티타늄 레일 안장이 있다.


타르시스 트레일 Di2 전용 핸들바에는 겉 표면에 선을 정리할 수 있게 홈이 설계돼 있다.

PRO에서 자전거 청소를 위한 브러시세트를 출시했다.

공구 라인업에 스티어러와 톱, 브레이크 피스톤, 스템 너트 조절 툴이 추가됐다


바테잎은 '컨트롤(Control)'이라고 표기된 것이 두께가 얇은 상급, '컴포트(Comfort)'는 두께가 두꺼운 스포츠급으로 구분된다.

더욱 다양한 패턴을 선택할 수 있게 된 PRO 그립

듀얼 락 스포츠 그립

시마노는 지난해 XTR Di2 전동 산악 구동계를 발표하며, 전동 시스템의 가장 선두주자로 나섰다.

로드의 전동 구동계는 듀라에이스와 울테그라 Di2로 출시되고 있다.

3D 모션 센서의 도입을 통해 시마노는 피팅 시스템을 완전히 갖추게 되었다.

듀라에이스와 XTR 휠셋.

시마노 사이클링 백팩 운젠(Unzen).


나눅스네트웍스는 자전거 용품 디스플레이에 적합한 다양한 마네킹을 제공하고 있다.

하우스쇼 2부에서는 2015년 시마노 워런티와 AS에 대한 분석을 내놓으면서 크랭크암, 페달, 허브, 브레이크 등에 대한 간단한 점검과 Di2 전동구동계 조립에 대한 교육이 이뤄졌다.


툴레- 자동차 캐리어, 아웃도어를 넘어 라이프스타일까지

자동차 전용 캐리어로 시작하여 각종 다양한 아웃도어 용품을 출시하던 툴레는 유모차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다양한 제품군을 소개했다.
툴레의 대표 제품군인 자동차 캐리어는 레이스웨이 플랫폼, 프로라이드, 벨로스페이스와 같은 신제품이 소개됐고, 여행과 자출, 쇼핑을 아우르는 팩앤페달, 유아와 아동을 위한 라이드얼롱, 어반 글라이드 그리고 다양한 성격의 백팩 등이 전시됐다.

자동차 캐리어의 성격을 넘어, 토탈 아웃도어 브랜드로 확장하는 툴레(Thule)

자동차용 캐리어 전문 브랜드로 전세계 차종 95%를 커버하며, 그 입지를 굳히고 있다.
또한, 올해 60종 이상의 차종에 대한 새로운 키트가 발표될 예정이다.

기존 제품의 단점을 개선한, 레이스웨이 플랫폼 9003 PRO.

레이스웨이 플랫폼은 하단 자전거 거치대와 자동차 지지대 사이를 연결하는 부품이 추가되고, 케이블 릴리즈 버튼 덮개를 열쇠로 잠글 수 있어 안정성이 높아졌다.

레이스웨이 PRO 9001 PRO.

최대 20kg까지 장착할 수 있는 프로라이드(Proride) 598.

스트랩 형태의 변화로 더 안정적인 휠 고정이 지원된다.

최근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견인볼 거치형 자전거 캐리어.

벨로스페이스는 견인볼용 자전거 캐리어에 추가로 장착할 수 있는 박스 캐리어 제품이다. 


공기역학적 디자인이 가미된 루프박스 플로우(Flow).

하드케이스부터 소프트케이스까지 선택할 수 있는 바이크 트래블백

최근 소개된 라운드 트립 트래블러는 가방 외부에 바퀴를 넣을 수 있고,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접어서 보관할 수 있다. 


유아용 자전거 시트 라이드얼롱 미니(앞)와 라이드얼롱(뒤).

툴레의 전천후 스포츠 유모차 어반 글라이드(Urban Glide).

툴레의 다양한 데이백.

전문 산행을 위한 툴레 백팩.

랩탑, 액션캠, 스마트폰을 위한 가방과 케이스.

허친슨 타이어는 파이톤 2(Phyton 2)와 퓨전 5(Fusion 5) 등 대표 모델이 전시됐다.
퓨전 5는 로드 레이스를 위한 전문 타이어로 이번 시즌 더욱 강화된 라인업으로 출시된다.


소비자 채널과 전문성 확대한 마케팅 전략 구축

나눅스는 지난해 자전거 시장의 전반적인 패턴에 대해 로드 시장 확대, 가성비를 고려한 합리적인 구매율과 중저가를 이용하는 입문자 구매자 확대, 그리고 재고 상품 힐인율이 증가했다고 통계했다. 그리고 내년에는 로드디스크 브레이크 제품과 MTB의 새로운 휠사이즈 27.5+, E-MTB의 대한 관심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같은 통계와 전망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영업정책을 올해 선보인다.
봄 시즌부터 용품을 특성화한 '시마노 퓨전 컨셉 스토어'를 운영해 라이프 스타일 기어 전문 대리점을 개점한다. 또 최근까지 전국에 개점한 134곳의 서비스 센터에 교육과 전시지원을 강화하고, PRO와 허친슨, 툴레 전문샵의 차별화된 능력을 키울 계획을 갖고 있다.    
올해는 카카오톡 서비스, 인스타그램과 같은 각종 디지털 채널 구축, 전문 브랜드 스토어 운영 등 다양한 홍보 마케팅 및 판매 라인을 강화할 게획이다.

2015년 우수 딜러 시상.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http://www.nnxsport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