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2편] 모든 자전거를 만든다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스페셜라이즈드 본사 브로셔를 보면 자신이 원하는 모델이 어떤 스타일이든 찾을 수 있을 겁니다"라며 스페셜라이즈드 공급업체인 (주)세파스의 김휘종 대리는 자신있게 이야기를 하였다.
그러면서 260페이지에 달하는 두툼한 본사 브로셔를 내 보였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사정상 모든 라인업을 만날 수 없지만, 무수히 많은 자전거의 종류에 한참동안 브로셔를 보며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스페셜라이즈드 산악자전거 라인업

내가 원하는 산악자전거 여기에 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라인업 중 가장 화려한 부분은 산악자전거인데, 남성과 여성용 라인업으로 나뉘어질 뿐 아니라 크로스컨트리, 프리라이딩, 다운힐, BMX, 아동용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준비되어 있다.
그 중에 최상위 모델과 그 특징을 소개한다.

에스웍스 스텀점퍼 카본(S-Works Stumjumper Carbon)
소비자가격 : 12,000,000원
S-Works 스텀점퍼 카본 (XC 레이싱)

하드테일 크로스컨트리 레이싱 자전거로 성능 우선주의 설계인 FACT 카본 프레임과 스페셜라이즈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레임의 드롭아웃도 드라이브 사이드쪽은 카본, 디스크 브레이크 쪽은 냉간단조로 만들어져 있어 성능을 우선 시 하였다.

에스웍스 에픽 카본(S-Works Epic Carbon)
소비자가격 : 14,000,000원
S-Works 에픽 카본 (XC 레이싱)
크로스컨트리 레이싱을 위해 개발된 풀서스펜션 자전거로 월드컵 크로스컨트리 첫 데뷰에서 크리스토퍼 사우저가 우승을 하여 유명해졌다.
퓨쳐샥 포크와 미니 브레인샥의 최적의 밸런스로 하드테일과 같은 힐클라임 능력을 보여주며, 거친 길에서도 뛰어난 주행성을 지녔다.
참고리뷰) 스페셜라이즈드 에픽 카본, 미래형 MTB

에스웍스 스텀점퍼 FSR 카본(S-Works Stumjumper FSR Carbon)
소비자가격 : 14,000,000원
S-Works 스텀점퍼 FSR 카본
크로스컨트리 트레일 라이딩을 위해 개발된 스텀점퍼 FSR 모델은 재미있게 산악지형을 달리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업힐과 다운힐 6:4 비율로 디자인되었고 120mm 서스펜션 트래블을 이용하여 거친 지형도 편하게 달리 수 있다.

에스웍스 엔듀로 SL 카본(S-Works Enduro SL Carbon)
소비자가격 : 12,000,000원
S-Works 엔듀로 SL 카본 (올 마운틴)
12.3kg의 올마운틴 모델로 앞뒤 150mm의 트레블 가진 풀서스펜션 자전거다. 시트포스트를 핸들바의 리모트 컨트롤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여, 업힐과 다운힐에 적합한 시트포스트의 위치를 라이딩 중에도 쉽게 조절할 수 있다.

SX 트레일 II(SX Trail II)
소비자가격 : 8,800,000원
SX 트레일 II (프리 라이딩)
170mm 트레블의 프레임은 거친 라이딩과 다운힐에 적합하게 만들어져 있어 프리라이딩과 4크로스 대회를 위해 사용되어지고 있다. 2008년 라파엘 알바레즈(Rafael Alvarez)가 4크로스 월드챔피언을 할 때 사용한 모델로도 유명하다.
두꺼운 더블ORE 다운튜브와 독특한 스핀들을 사용한 피봇으로 뒤틀림에 강해 조작성이 매우 뛰어나다.

데모 8 II(Demo 8 II)
소비자가격 : (프레임)4,300,000원
데모 8 II (다운힐)
8.2인치 트레블을 가진 다운힐 전용 모델이다. M5 프레임과 냉간 단조를 이용한 헤드튜브와 시트튜브, BB쉘, 링키지 포인트 등은 신뢰성을 높혀준다.

P.2 CR-MO
소비자가격 : 1,900,000원
P.2 CR-MO (프로그레시브)
P2 크로몰리로 만들어진 디스크 전용 모델로 파크, 더트점프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아주 짧은 체인스테이의 사용으로 조작성을 최대로 하였으며 마조찌 DJ3 포크는 크로몰리 스텐션을 사용하여 내구성을 높혔다.

에라 FSR 익스퍼트(Era FSR Expert)
소비자가격 : 6,500,000원
에라 FSR 익스퍼트 (여성용 XC 레이싱)
스페셜라이즈드에서 여성을 위해 새롭게 개발되어진 모델로 M5 알루미늄을 이용한 크로스컨트리 모델이다. 프레임 지오메트리뿐 아니라 서스펜션과 안장까지 여성을 위해 설계되어 편하고 효율적인 라이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스페셜라이즈드 로드사이클 라인업

로드 상태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로드사이클 라인업
보통 그 브랜드의 최상위 모델은 가장 가볍고 단단한 레이싱 모델 하나가 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스페셜라이즈드 로드사이클 모델은 로드 상태에 따라 두개의 최상급 모델이 존재한다.

에스웍스 타막 SL2(S-Works Tarmac SL2)
소비자가격 : 11,500,000원
S-Works 타막 SL2 (로드 레이싱)
스피드를 위해 태어난 모델로 1.5인치 오버사이즈 헤드셋 하단 베어링과 FACT 카본 크랭크를 이용하여 가볍고 강한 두가지 성능을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이미 투르 드 프랑스와 파리-니스 경기 등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에스웍스 루베 SL(S-Works Roubaix SL)
소비자가격 : 10,500,000원
S-Works 루베 SL (거친 로드 레이싱)
노면의 상태가 거칠어도 항상 최상의 성능과 부드러움을 유지하기 위해 제작된 루베(Roubaix)는 파리-루베 경기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파리-루베 경기는 거친 도로가 많기로 유명하다.

랭스터 뉴욕(Langster New York)
소비자가격 : 1,200,000원
랭스터 뉴욕 (픽스 기어/싱글 스피드)
로드를 빨리 달리면서도 패션에 앞서가는 랭스터 모델은 각 도시의 특징을 따서 디자인 된다. 그 중 노란색으로 화려한 뉴욕 모델은 단연 인기가 높다.
픽스 기어와 프리 기어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앞뒤 브레이크를 사용해 누구나 쉽게 탈 수 있다.

이동수단을 자전거로 혁신하지 않으면 지구가 죽는다.

생활용 자전거, 편해야 한다.
스페셜라이즈드는 "GLOBE"라는 브랜드로 생활용 자전거를 생산하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슬로건 '혁신하지 않으면 죽는다'를 응용한 '이동수단을 자전거로 혁신하지 않으면 지구가 죽는다'는 광고가 매우 인상적이다.

글로브 카멜 26 1(GLOBE Carmel 26 1)
소비자가격 : 540,000원
글로브 카멜 26 1 (편안한 라이딩)
크루즈 스타일의 이 자전거는 안장에 앉아서 바닥에 발이 닿아도 페달링에 문제가 없는 '듀얼 덴시티 바디 지오메트리'를 이용하여 제작되었다. 알루미늄 프레임과 26인치 휠, 그리고 편안한 안장의 사용으로 재미있고 편리한 라이딩이 가능하다.

글로브 비엔나 디럭스 1(GLOBE Vienna Deluxe 1)
글로브 비엔나 디럭스 1 (커뮤팅/자전거 여행)
커뮤터(자전거 출퇴근)와 자전거 여행을 즐기는 분들에게 적당한 자전거로 랙과 펜더(흙받이)가 동시에 장착되어 있는 모델이다. 전조등은 시마노 다이나모(dynamo) 앞 허브를 통해 충전되어 사용하고 있어 배터리 걱정이 없다.


스페셜라이즈드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최상의 모델 라인업도 매우 다양하게 구비되었다는 것, 그러면서도 아동용부터 생활용까지 거의 모든 용도의 자전거를 생산한다는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