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프레임의 보디가드, 에페토 마리포사 쉘터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에페토 마리포사(effetto mariposa, 나비 효과의 이태리어, 이하 마리포사)의 프레임 가드인 '쉘터(Shelter)'는 2013년에 소개한 적이 있었으나 오프로드를 위한 제품이었다.
마리포사의 국내 공식수입처인 아딕스디스트리뷰션은 최근 로드바이크 라이더가 급격히 증가하고, 카본 프레임이 대중화되면서 로드바이크 프레임 가드에 대한 수요가 늘 것으로 내다보고 로드바이크 용 '쉘터'를 출시했다.

아딕스디스트리뷰션은 충격과 스크래치에서 로드바이크 프레임을 보호할 에페토 마리포사 쉘터를 출시했다.


충격과 긁힘의 연속

프레임은 지면 충격과 라이더의 페달링에 시달리면서 휠에 튕겨진 돌, 체인의 출렁임 등 외적인 충격에 노출되어 있다. 특히 카본 프레임은 알루미늄보다 피로누적과 내구성이 높지만, 강한 충격에 의해 파손될 경우 기능을 잃어버리는 손상을 입게 된다. 또 핸들바의 움직임에 의해 케이블 하우징이 프레임의 도색을 긁어 보기 흉해지기도 한다.

다운튜브 하부는 휠에서 튕겨진 돌멩이로 손상을 입기 쉬운 부분이다.

체인스테이는 체인의 출렁임에 의해 충격을 받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보호 필름을 붙이기 하지만, 스크레치 보호가 대부분이고, 충격에 의한 손상에 대한 보호 성능이 부족할 수 있다.

핸들바를 움직이면 케이블이 따라 오면서 헤드튜브의 도색을 긁는다.


에페토 마리포사 쉘터(Shelter)

프레임 내구성 저하를 불러일으킬 충격과 긁힘을 막기 위해서 프레임 가드가 필요하고, 마리포사 쉘터(Shelter)의 로드바이크 용 제품은 0.4mm의 충격 저항 레이어와 0.2mm의 스크래치 저항 레이어 복합물로 프레임을 보호한다. 쉘터의 보호능력은 아래에 있는 동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쉘터는 MTB와 로드바이크 용으로 나뉘며, 두께가 다르다. 산악자전거 용 쉘터의 두께는 1.2mm이고, 로드바이크 용 쉘터는 0.6mm이다.
쉘터는 쉘터 킷, 쉘터 팩, 쉘터 롤 제품으로 판매되며, 팩과 롤은 원하는 곳에 직접 재단해 사용하고, 쉘터 킷은 부위 별로 재단되어 있다. 

쉘터 팩 로드 (Shelter Pack Road)
소비자가격: 37,000원 (500mm * 54mm 2매)

쉘터 롤 로드 (Shelter Roll Road)
소비자가격: 99,000원 (5m * 54mm)

쉘터 킷 로드 (Shelter Kit Road)
소비자가격: 33,000원

쉘터 팩과 롤은 원하는 모양으로 재단해야 하지만 쉘터 킷은 다운튜브, 체인스테이, 케이블 접촉면, 림 밸브 홀 용으로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다.

다운튜브 보호 필름

체인스테이 보호 필름

케이블 하우징과 프레임의 마찰 손상을 줄여주는 보호 필름

튜브의 밸브스템 고정볼트로 손상받을 수 있는 카본 휠에 사용하기에도 좋다.

쉘터 팩과 롤의 경우, 프레임이 아닌 카본으로 된 크랭크 암이나 컨트롤 레버 등에도 사용할 수 있다.

Shelter Bicycle Frame Protection (쉘터 보호 능력 테스트)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ynlxj7X86Nw


이벤트 - 꼭 보호해 주고 싶은 나의 자전거

큰 마음 먹고 구매한 자전거는 항상 소중하죠. 알루미늄 프레임이든 카본 프레임이든 모두 소중한 것은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꼭 보호해 주고 싶은 나의 자전거 모델을 댓글로 적어주세요.
추첨을 통해 에페토 마리포사 쉘터(킷 로드 1명, 팩 로드 1명)를 경품으로 드립니다.


*경품은 촬영에 사용한 제품으로 비닐포장이 없습니다.
*이벤트 기간 : 2016년 4월 7일까지


에페토 마리포사 : www.effettomariposa.eu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www.effettomariposa.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