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파뇰로 샤말 울트라, 알루미늄 휠에 성능을 더하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최근에 카본 휠셋이 입문용으로 나올만큼 보편화가 되어가고 있지만, 알루미늄 휠셋도 여전히 매력적이다. 캄파뇰로(Campagnolo)는 알루미늄 휠셋의 강자인 샤말 울트라(Sharmal Ultra)의 새로운 버전을 출시하며, 더욱 강력한 라인업을 형성하였다.
샤말 울트라 휠셋은 20년 전에 최초로 출시되었던 휠셋으로, 프로 라이더들에게 사용되며 인기를 끌어온 제품이다. 20년의 역사와 함께 여전히 레이스에 사용되는 퍼포먼스 알루미늄 휠셋, 캄파뇰로 샤말 울트라를 만나보자.

캄파뇰로의 샤말 울트라 휠셋이 더욱 강력해진 성능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더 가볍고, 더 강성 높은 휠 구성

캄파뇰로는 알루미늄 휠의 퍼포먼스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까지 모아온 기술들을 대거 활용하였다.
첫번째 사용된 기술은 림의 높이를 다르게 하여 스포크와의 결합성은 유지하되 무게를 줄이는 방법이다. 이것은 기존에 다른 휠에서도 적용된 기술로 내구성과 강성, 경량을 위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뒤틀림 강성에 강점을 가진 캄파뇰로의 G3 스포크 패턴이 뒤 휠셋에 적용되어, 페달링으로 인한 힘 전달력을 높이도록 했다.
림에 스포크 니플 구멍을 뚫지 않고, 니플을 튜브 스템 홀을 통해 이동시키는 MoMag(Mounting Magnet) 기술이 샤말 울트라에 사용되었다. 이 기술을 통해 림 테이프가 필요없고, 튜블리스 작업 시 더욱 유리한 잇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스포크 니플 구멍을 통한 강성 밸런스가 깨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서 고른 강성을 유지하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

스포크가 연결되는 부분과 아닌 부분의 림 높이를 다르게 설계하여, 강성과 내구성을 유지하되 무게를 줄였다.

뒤틀림에 강한 캄파뇰로 G3 패턴이 뒤 바퀴에 적용되었다.

캄파뇰로 G3 패턴 시스템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7xHSpguqljw

업그레이드 되어진 샤말 울트라에서는 드라이브 사이드에 오버사이즈 플랜지가 적용되었다. 이것은 11단은 커진 카세트를 적용하여도 휠 강성과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오버사이즈 에어로다이나믹 알루미늄 스포크(Oversize Aerodynamic)가 사용되어 더욱 강성 높고 공기 저항을 줄인 휠셋으로 만들어졌다.
휠의 전체적인 무게를 줄이기 위해 채택된 카본 허브바디도 주목할 부분이다.

오버사이즈 플랜지가 적용된 뒤 바퀴 드라이브 사이드.
휠의 강성과 밸런스를 효율적으로 높여준다.

오버사이즈 에어로다이나믹 스포크가 사용되어, 강성을 높이고 공기저항을 줄였다.

카본 허브바디를 사용해 무게를 줄였다.


보라(Bora) 휠셋과 동일한 락링 구조가 적용된다.

브레이크 성능을 높여주는 마찰면의 가공


USB 세라믹 베어링

캄파뇰로 샤말 울트라 휠셋은 USB(Ultra Smooth Bearing)가 채택되었다.
오랫동안 휠 특히 허브 기술에 인정을 받아오고 있는 캄파뇰로는, 최고의 기술력을 이용해 USB 베어링을 개발하였다. 이것은 부드러운 휠의 구름성 뿐 아니라 경량 및 내구성과 관리성까지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USB 베어링 기술은 기존 일반 베어링에 비해 50% 더 좋은 구름성을 보여줄 만큼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며, 레코드 휠셋과 샤말 울트라 휠셋에 적용된다.

뛰어난 구름성과 내구성을 자랑하는 USB 세라믹 베어링이 적용된다.

USB 세라믹 베어링과 카본 허브바디로 가볍고 뛰어난 구름성능을 자랑한다.


튜블리스와 클린쳐 타이어 모두 대응

최근에 튜블리스 휠셋이 레이스에 자주 이용되는 만큼 샤말 울트라 휠셋도, 일반적인 라이딩을 위한 클린쳐와 레이스를 위한 튜블리스를 모두 지원하도록 개발된 2-WAY FIT 프로파일 기술이 사용되었다.
물론 일반 클린쳐만 지원하는 휠셋도 함께 출시되어 라이더들이 선택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일반 클린쳐 프로파일이 타이어를 장착할 때 조금 더 쉽다.

RDB, 밸브 스템의 회전 밸런스도 고려한다.

튜브의 밸브 스템이 장착되는 곳은 밸브 스템의 무게로 인해 휠을 가만히 둘 경우 밸브 스템이 항상 아래에 놓이게 된다.
하지만, 캄파뇰로는 RDB(Rim Dynamic Balance) 기술을 활용해 반대편 림의 무게를 비슷하게 맞추는 노력을 보여주었다.

회전 밸런스를 고려하여, 밸브 스템 반대편에 무게 균형을 맞추도록 설계한 RDB


C17 스탠다드로 더 넓어진 프로파일

최근 타이어의 사이즈가 24~25mm 등으로 넓게 사용되는 경우가 늘어났다. 샤말 울트라는 C17 스탠다드의 넓어진 프로파일을 적용해 넓은 타이어들과의 호환성도 넓혔고, 코너링에 얻게 되는 안정성도 함께 늘어났다.
또한, 25mm 이상의 타이어를 적용할 경우 공기 저항도 줄어들게 되는 강점도 있다.

C17 스탠다드는 25mm 이상의 타이어를 사용할 때 공기저항을 더 줄일 수 있다.

캄파뇰로 샤말 울트라 앞 휠셋

캄파뇰로 샤말 울트라 뒤 휠셋
휠셋 무게 : 1,435g(클린쳐 앞/뒤 세트), 1,515g(2-Way Fit 앞/뒤 세트)

카본 휠셋은 긴 다운힐에서 브레이크를 오래 잡을 경우 제동력이 떨어지거나 높은 열로 인한 타이어 파손이 발생하기도 한다.
여전히, 긴 다운힐 구간에는 가볍고 성능 좋은 샤말 울트라같은 알루미늄 휠셋이 인기를 얻는 이유이기도 하다.


알루미늄 휠셋은 카본 휠셋에 비해 저렴하지만, 뛰어난 제동력과 오랜 제동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서 인기를 끌고 있다. 물론 카본 휠셋처럼 가볍고 뛰어난 성능을 만들어내지는 못하겠지만, 세라믹 베어링과 강성 높은 구성을 가진 캄파뇰로 샤말 울트라 휠셋은 왠만한 카본 휠셋보다 매력적인 것이 사실이다.


관련 웹사이트
(주)동진임포츠 : http://www.djsports.co.kr/
캄파뇰로 : http://www.campagnolo.com/WW/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