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롬톤과 미니벨로, 전문샵에서 만나볼까?
에디터 : 김수기, 정혜인 기자

2000년 중후반에 급격하게 인기를 끌었던 미니벨로(minivelo)는 인기도 순식간에 사라져 버렸다. 속도를 원하는 미니벨로 라이더는 로드바이크로 전향하고, 예쁜 자전거를 원하는 미니벨로 라이더는 하이브리드 자전거로 넘어갔다.
그래도 로드바이크와 하이브리드 자전거가 가질 수 없는 미니벨로만의 매력을 찾는 사람은 아직 있다. 이런 미니벨로 중에 브롬톤(Brompton)은 브롬톤만 취급하는 전문점과 브롬톤 월드 챔피언십 코리아(Brompton World Championship Korea) 대회가 
있을 정도로 두터운 고객층을 갖고 있다.
브롬톤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샵이 전국에 여럿 있지만 지면을 통해 서울/경기 지역의 추천 전문점을 소개하고자 한다.


고양시 일산 - 꿈꾸는 자전거

주 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727-2번지 청원레이크빌 2차 108호 [위치보기]
전 화 031-917-0102
웹사이트 www.dreambike.co.kr  (블로그: http://ilsan-bicycletech.tistory.com/)
운영시간 11시 ~21시, 휴무일 없음(*겨울시즌 홈페이지 휴무일 공지)
취급품목 브롬톤, 스트라이다, 캐리미, 버디, 브룩스 등

일산 호수공원 인근에 위치한 꿈꾸는 자전거는 브롬톤, 스트라이다, 버디 등 미니벨로와 캐논데일의 로드바이크를 취급하는 샵으로 의외로 작은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이재성 대표 부부가 함께 꾸려가는 꿈꾸는 자전거는 4년 전 이곳에 자리잡으면서 미니벨로 전문점으로 특화시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시즌 중에는 휴무일 없이 항상 가게를 열고 있으나 동계철에는 국내외로 자전거 여행을 가기도 한다. 여행을 할 때마다 항상 가지고 가는 것이 브롬톤으로 커다란 배낭을 리어랙에 싣고 다닌다.
이런 이재성 대표의 경험은 샵 운영의 노하우가 된다. 브롬톤을 취급하는 샵이 많아도 이재성 대표처럼 여행과 브롬톤이라는 주제로 제대로 된 어드바이스를 받을 곳이 흔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유저로서 가지고 있는 경험과 노하우가 전문성으로 발전한 것 같다"라면서 "제 기준으로 볼 때, 미니벨로 중 브롬톤은 자전거 여행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자전거라고 본다"라며 작은 샵과 작은 자전거의 장점으로 뽑았다.

소박한 크기의 샵이지만 이재성 대표의 노하우를 얻기 위해 찾아오는 이가 많은 '꿈꾸는 자전거'.

전시된 자전거보다 눈에 들어온 자전거 여행 사진. 이재성 대표가 제주도, 오키나와, 대마도 등을 다녀오면서 찍은 사진들로 그의 영향을 받아 브롬톤으로 자전거 여행을 떠난 이도 여럿 된다고 한다.

브롬톤 유저를 위한 커스텀 페인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꿈꾸는 자전거 이재성 대표는 브롬톤이 자전거 여행에 잘 맞는 자전거라고 생각한다.
그는 등산가방을 안장에 고정시켜 리어랙에 싣고, 프론트 가방을 장착해 여행을 다니고 있다.


경기 광명 - 벨로엥

주 소 경기도 광명시 일직로 99번길 3 (일직동 507-6) [위치보기]
전 화 02-899-7070
웹사이트 http://veloeng.com (블로그: http://blog.naver.com/veloeng)
운영시간 10시 ~ 20시, 연중무휴 (*겨울시즌 2, 4주 일요일 휴무)
취급품목 브롬톤, 버디, 브룩스 등

자전거 전문점을 하기 전에는 일반적인 라이더였던 이혁재 벨로엥 대표는 미니벨로 튜닝을 위한 수제 부품을 제작하면서 자전거를 타는 것보다 만지는 것에 재미를 느끼게 되어 벨로엥을 오픈했다.
그런데 벨로엥의 위치는 정말 생뚱맞다. 주위에 KTX 광명역, 코스트코, 이케아가 있지만 그다지 상주인구나 유동인구가 많지 않은 지역에 벨로엥이 자리잡고 있다.

이혁재 대표는 "벨로엥은 브롬톤 전문점이기에 샵 위치에 구애받지 않는 것 같다"면서 "유명 브랜드의 미니벨로와 유사한 제품이 나오고 있고, 브롬톤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그런 유사품이 오히려 브롬톤의 장점을 돋보이게 만드는 것이 브롬톤의 장점이라고 본다"라며 샵 위치와 브롬톤만 취급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그래서 멀리서 벨로엥을 찾아오는 것만으로도 고마운 고객이기에 더욱 친절하게 응대하고, 지리적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활발하게 블로그 활동을 하면서 벨로엥의 이름을 알리고 있다고 이혁재 대표는 말한다.
 
다소 외진 지역이지만 브롬톤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어 다른 지역에서까지 찾아온다는 벨로엥.

벨로엥의 트레이드 마크와 같은 은색의 에어스트림 카라반



벨로엥 이혁재 대표는 브롬톤 유사제품이 나오더라도 브롬톤만의 장점은 따라올 수 없다고 생각한다.


서울 용산 - BB5

주 소 서울시 용산구 녹사평대로11길 62 (서빙고동 185-3 진영빌딩 1층) [위치보기]
전 화 02-6401-9770
웹사이트 www.bb5.co.kr
운영시간 11시 ~ 20시 30분(평일), 12시~19시(일요일), 연중무휴 (*하계휴가, 명절 제외)
취급품목 브롬톤, 캐리미, 브룩스, 어반스타일 하이브리드 등

샵 이름인 BB5는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라이더라면 'BB=바텀브라켓'이라는 생각이 바로 들겠지만 그것과 전혀 관계없는 '반포대교 5번 교각(Banpo Bridge 5th Pillar)'의 약자다. 2010년 샵을 오픈한 자리가 5번 교각 앞에 있어서 그리 정했고, 현재는
아래쪽(8번 교각)에 확장이전한 상태다.

대학교 시절에 자전거 동아리 활동도 하고, 초창기 코렉스 대회에도 참가했었던 박진석 BB5 대표는 자전거와 연이 깊다.
대학 시절 등산전문점에서 자전거 판매를 시작으로 자전거 업계에 발을 담근 박진석 대표는 "제가 다운힐, 로드 등 여러 자전거를 타지만 브롬톤에 손이 많이 가는 편이며, 다른 샵과의 차별화를 위해 미니벨로를 선택했고, 그중에서 브롬톤에 집중한 것이 잘 맞아떨어진 것 같다"며 "BB5가 아마도 가장 많은 재고를 갖고 있어 소비자들이 원할 때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한다.
BB5는 브롬톤 전문점이기도 하지만 현재 샵분위기와 어울리는 어반 스타일의 하이브리드 자전거도 취급하고 있다.

반포대교 북단의 5번째 교각 앞에 처음 샵을 내어 샵이름을 'BB5'로 지었다.



BB5는 브롬톤 전문샵이지만 브룩스(Brooks), 오르트립(Ortlieb) 등과 어울리는 라이프 스타일 하이브리드로 취급하고 있다.


서울 마포 - 썽이샵

주 소 서울시 마포구 상수동 271 우성빌딩 1층 [위치보기]
전 화 02-336-6675
웹사이트 www.s2s.kr
운영시간 12시 ~ 21시 (평일), 12시~20시(일요일), 연중무휴 (*동계시즌 일요일 휴무)
취급품목 브롬톤, 버디, 타이렐, 브룩스, 로드바이크 등

간판에 있는 유호성 대표를 닮은(?) 얼굴이 반갑게 맞이하는 썽이샵은 한적한 한강변 아파트 단지 근처에 자리잡고 있고, 널찍한  테라스는 라이더에게 쉬라고 손짓한다.
미니벨로 타면서 활동하던 인터넷 카페 닉네임이 '썽이'였던 시절, 지인들에게 정비를 봐주다가 샵 내라는 소리에 덜컥 샵을 차린 썽이샵 유호성 대표는 미니벨로 튜닝 부품도 자체 제작할 정도로 미니벨로에 집중하고 있지만 로드바이크도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썽이샵이 정비에 대한 입소문이 많이 나 정비 손님이 몰려 서비스질이 떨어질까 고민이라고 하지만 "썽이샵을 문턱이 낮은, 매장 문을 쉽게 열고 들어올 수 있는 편안한 샵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동호인 시절부터 미니벨로를 만져와서 10년에 가까운 정비 경험이 썽이샵의 장점이다"라며 사람들이 썽이샵을 찾는 이유를 들었다.
샵에서 자전거를 구입한 고객의 얼굴은 기억 못할 수 있지만 정비한 자전거는 알아본다며 너스레를 떠는 유호성 대표는 샵 대표가 아닌 미캐닉 본연의 모습을 보여줬다.

유호성 대표의 캐릭터가 반갑게 맞이하는 썽이샵.

썽이샵은 여러 미니벨로를 취급했지만 현재 브롬톤, 버디 등만 취급하고 있고, 다양한 로드바이크도 구비하고 있다.



믿고 정비 맡기는 자전거가 많아서 썽이샵의 규모에 비해 미캐닉이 3명이나 되어야 하고, 정비실이 매장의 1/3을 차지하는 이유다. (가운데 유호성 썽이샵 대표)


성남시 분당 - 쿠샵

주 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132번길 22 [위치보기]
전 화 031-714-9896
웹사이트 www.bikey.co.kr/moonjung
운영시간 월~토 : 11:00~20:30 (일요일 휴무)
취급품목 브롬톤, 스트라이다, 캐리미, 버디, 몰튼, 브룩스, 캐논데일 등

성남 분당에 위치한 쿠샵은 다양한 미니벨로 브랜드를 보유한 산바다스포츠의 취급 제품들 위주로 판매하는 매장이다. 브롬톤, 스트라이다, 캐리미, 버디, 브룩스 등의 브랜드 제품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예전에는 더 다양한 미니벨로 제품으로 매장을 채웠었는데 고객 반응과 개인적인 검증에 따라 지금의 판매 브랜드만 집중된 상황이다.
요즘은 투어링으로 미니벨로를 구매하려는 이들이 늘어 그에 맞는 아이템으로 꾸미고 주문하려는 고객이 많고, 연령층이 다양해졌다고 한다.

미니벨로가 너무 좋아서 미니벨로 전문샵을 차리게 됐다는 임종현 쿠샵 사장은, "내 돈을 주고 구매했는데 아깝다는 생각이 들면 안된다"는 신념 때문이다. 외모만 보거나 기본만 따져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데 내실을 봐야 한다는 얘기다.
또 임 사장은 커스텀 미니벨로 작업이 많은 편이다. 작고 아담한 사이즈에 귀여운 이미지가 가득한 미니벨로의 특성을 한 층 더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작업을 한다. 프레임 뿐 아니라 독특한 용품으로 꾸미려는 이들이 많아 해외에서 각종 아이템을 직접 공수해 오기도 하고, 늘 업그레이드되는 기술을 습득한다.

미니벨로를 전문으로 다루기 위한 기술과 지식을 향상시키고, 해마다 달라지는 정보와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아이템을 보유해 고객과의 만남을 준비하는 쿠샵.

미니벨로 튜닝이 전문이라는 임종현 사장은 "내 돈을 주고 구매했는데 아깝다는 생각이 들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브롬톤, 스트라이다, 캐리미, 버디, 브룩스 등의 브랜드 제품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다.

투어링으로 미니벨로를 구매하려는 이들이 늘어 그에 맞는 제품을 항상 갖추고 있다



서울 송파 - 패럴캣바이시클

주 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문정동 138-11  [위치보기]
전 화 010-2620-4842
웹사이트 www.bikey.co.kr/moonjung
운영시간 월~일: 11:00 ~20:00 (명절 당일 휴무)
취급품목 브롬톤, 스트라이다, 버디, 캐리미, 몰튼, 턴, 브룩스, 캐논데일 등

패럴캣바이시클은 자전거와 썩 어울리지 않는 주거단지 한복판에 있지만, 브롬톤과 스트라이다, 버디, 캐리미, 블루, 몰튼, 턴, 티티카카 등 인기있는 브랜드 제품은 거의 구비했다고 보면 될 정도다. 또 그에 맞는 가방과 안장, 휠셋 등의 용부품을 구비해 두었다.
미니벨로 외 일반 자전거도 취급하고 있지만, 메인 매장인 1층에는 미니벨로가 주를 이룬다. 권상욱 패럴캣바이시클 사장이 미니벨로 애호가이기 때문이다. 우연히 매장을 오픈하게 됨에 따라 권 사장의 사랑스러운 미니벨로로 매장을 채우기 시작해 지금은 의도치 않게 미니벨로 전문샵으로 유명해졌다.

일반 매장에서 취급하지 않는 미니벨로 관련 부품과 정비 기술, 새로운 정보와 전문 지식들을 두루 섭렵하는 등 일반 자전거 매장과의 분명한 차별화를 두고 운영하다보니 지역에 관계없이 이곳을 찾는 이들이 많다고 한다.
함께 일하는 직원 역시 미니벨로만 타고 다니는 미니벨로 매니아다. 자전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물론, 취급하는 모든 제품을 시승하고 리뷰까지 작성하는 등의 수고를 통해 최소한 취급하고 있는 모든 상품에 정보를 꿰뚫고 고객과 상담한다.

미니벨로 애호가인 권상욱 대표의 패럴캣바이시클은 자연스럽게 브롬톤과 미니벨로 전문점으로 유명해졌다.

권상욱 패럴캣바이시클 사장은 매장을 오픈하기 전에 바이키(Bikey) 본사에서 미캐닉과 교육, 그리고 자전거 관련 컨텐츠 개발팀에서 자전거 전문 경험과 지식을 섭렵하며 약 8여 년간 직무를 수행해온 이력이 있다.

브롬톤과 스트라이다, 버디, 캐리미, 블루, 몰튼, 턴, 티티카카 등 인기있는 브랜드 제품은 거의 구비했다고 보면 될 정도다. 




저마다의 색을 가진 브롬톤 전문샵

브롬톤 전문샵으로 소개된 샵은 저마다 다른 색을 가지고 있다. 브롬톤 하나만 하는 샵이 있는 반면 다른 브랜드나 풀사이즈 자전거까지 함께 취급하는 샵이 있고, 매장의 크기도 몇배씩 차이도 난다. 또 자전거 여행을 좋아한다든지 정비나 튜닝 등에 특화되기도 한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남이 할 수 없는 무언가를 하나씩 갖고 있어 작지만 알찬 샵, 평범해 보이지만 전문 분야를 갖춘 샵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한편 위에 소개된 매장 외에도 브롬톤 전문샵에서 브롬톤 시승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데모바이크와 대여방법은 매장마다 상이하므로 사전에 전화문의하면 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