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나인, 화려한 색상과 성능의 MTB 휠셋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퍼포먼스 바이크에 있어서 휠셋의 업그레이드는 가장 큰 변화를 만드는 부품이라고 볼 수 있다. 게다가 화려한 컬러까지 매칭할 수 있다면 스타일 업그레이드까지 확실한 변화를 맛보게 된다.
미국의 휠셋 브랜드 인더스트리나인(Industry Nine)은 알루미늄의 아노다이징 기술을 통한 화려한 색상, 그리고 퍼포먼스를 앞세운 휠셋을 선보이고 있는데, 이번에는 산악용 토치 울트라라이트(Torch Ultralite) 시리즈를 소개한다.

인더스트리나인 토치 울트라라이트 산악 휠셋
소비자가격 : 1,650,000원

무게 : 26인치(1305g), 27.5인치(1345g), 29인치(1458g)


알루미늄 스포크의 색상과 강성

인더스트리나인 토치 휠셋은 각각의 스포크에 'Industry Nine'이라는 글씨가 새겨지며, 아노다이징 기술을 통해 블랙/골드/레드의 색상을 표현하였다.
이 스포크는 화려한 색상뿐 아니라 강한 강성을 가지고 있고, 체결되는 나사산이 허브쪽에 있어서 페달링의 회전력을 스포크로 바로 전달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알루미늄 버티드 스포크로 강성과 경량, 그리고 아노다이징 색상이 특징이다.

허브에 스포크 고정 나사산이 있어서 페달링에 대한 반응성이 빠르다.

스포크렌치는 일반 휠셋처럼 림 부분에서 사용할 수 있다.


2:1 비율의 24홀 스포크

토치 휠셋의 스포크는 24홀로 16홀과 8홀의 2:1비율로 만들어져 있다.
뒷바퀴의 경우는 드라이브 사이드의 스포크가 18홀이며, 앞바퀴의 경우는 디스크브레이크 사이드가 18홀로 설계되어, 페달링 파워 밸런스와 브레이크 제동 밸런스를 유지하도록 만들었다.
이런 휠 설계로 강성 밸런스 외에 경량화의 장점까지 가져갔다.

24홀 2:1 비율로 설계된 스포크

뒷바퀴의 드라이브사이드는 18홀, 논드라이브사이드는 8홀

앞바퀴의 디스크브레이크 사이드는 18홀, 반대편은 8홀로 설계되었다.

이런 비대칭 설계는, 휠의 밸런스를 높여 강성을 유지하면서도 무게를 줄일 수 있다.


120 라쳇 스토퍼로 순발력을 높인다.

인더스트리나인 토치의 회전시 프리휠바디의 소리는 매우 독창적이다. 라쳇 스토퍼를 넘어가며 발생되는 뒷바퀴 공회전 소리는 각 휠마다 조금씩 다른 특징을 가지는데, 인더스트리나인은 120개의 라쳇 스토퍼와 알루미늄 바디로 존재감있는 공회전 소리를 만들어냈다.
120개의 라쳇 스토퍼는 3도의 공회전각을 만들게 되는데, 일반적인 휠이 15~5도의 공회전각도를 가진 것에 비하면 매우 적은 각도로 순발력을 필요로 하는 산악 라이딩에는 그만큼 유리하게 된다.

라쳇 구조

120개의 라쳇 스토퍼로 3도의 공회전 각도를 만들었다. 높은 순발력과 독특한 공회전 소리가 특징이다.

전용 프리휠 윤활유


모든 산악 휠사이즈에 대응

최근 산악자전거 휠은 27.5인치가 스탠다드가 된 듯한 느낌이다. 인더스트리나인 토치는 27.5인치 휠 뿐 아니라 XC에 주로 사용되는 29인치, 그리고 국내 작은 사이즈 MTB에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26인치 휠셋까지 출시되어 선택의 폭을 넓혔다.

26, 27.5, 29 인치의 모든 산악자전거 휠사이즈를 출시하고 있다.


호환성 교체도 쉽게

인더스트리나인 토치 휠셋은 공구없이 쉽게 허브 부품이 분리되도록 설계되었다. 이런 특징 때문에 프리휠바디의 호환성 또는 액슬 호환성까지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 된다.

QR과 쓰루액슬의 교체도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카세트 스프라켓과 스램 XD 드라이브도 쉽게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성능과 스타일을 모두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인더스트리나인 토치 울트라라이트 휠셋

산악자전거는 업그레이드가 발달된 시장의 특징을 가졌다. 부품의 종류가 많을 뿐 아니라 각각의 특징이 자전거에 미치는 영향도 크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휠은 자전거의 기본적인 특징을 잘 변화시키는 부품으로, XC 카테고리에서는 성능 업그레이드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성능과 스타일을 모두 변화시킬 수 있는 인더스트리나인 휠셋으로 이번 시즌 화려한 산악 라이딩 업그레이드는 어떨까?


관련 웹사이트
동진임포츠 : http://www.djsports.co.kr/
인더스트리나인 : http://www.industrynine.net/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