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휠을 위한 스위스스탑 브레이크 패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1935년에 설립된 스위스스탑(SwissStop)은 브레이크 패드 개발을 위해 컴파운드를 개발하고 있으며,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 관련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알루미늄 휠을 위한 스위스스탑(SwissStop)의 브레이크 패드, GHP2와 BXP.


알루미늄 휠을 위한 브레이크 패드

특히 림 브레이크 용 패드는 림 재질에 따라 카본 용과 알루미늄 용으로 구분되며, 카본 용 패드는 노란색 컴파운드 또는 노란색 글씨로 구분되며, 알루미늄 용 패드는 컴파운드 색과 관계없이 하얀색 글씨로 쓰여져 있다.

카본 휠을 위한 브레이크 패드(옐로우킹과 블랙프린스)는 노란색 컴파운드 또는 글씨로 구분된다.

알루미늄 휠을 위한 브레이크 패드는 하얀색 로고로 구분할 수 있다.


GHP2, BXP 브레이크 패드

스위스스탑의 대표적인 알루미늄 림 브레이크 패드는 GHP2(Green High Performance II)와 BXP(Blue Extreme Performance)가 있다. GHP2는 BXP보다 먼저 개발되어 스위스스탑의 대표 알루미늄 브레이크 패드로 알려졌으며, BXP가 가장 최근에 개발됐다. BXP는 GHP2에 비해 날씨와 상관없이 제동력이 높은 컴파운드를 목표로 개발되어 GHP2보다 제동능력이 뛰어나다.
아래 그래프를 보더라도 BXP가 같은 조건에서 제동거리가 짧아졌고, 브레이크 레버를 누르는 힘과 제동력이 일정하게(linear)가 반응한다.
강한 제동력을 원하는 라이더라면 BXP를, 제동력이 조금 낮더라도 부드러운 제동력을 원하는 라이더는 GHP2를 선택하면 된다.
두 제품 모두 플래시프로(FlashPro, 시마노/스램 용), 레이스프로(RacePro, 캄파뇰로 용)으로 출시된다. 

GHP2 브레이크 패드.
플래시프로(FlashPro, 시마노/스램), 레이스프로(RacePro, 캄파뇰로)
소비자가격: 40,000원

BXP보다 먼저 개발됐으며 부드러운 제동력을 보인다.


BXP 브레이크 패드.
플래시프로(FlashPro, 시마노/스램), 레이스프로(RacePro, 캄파뇰로)
소비자가격: 40,000원

제동력을 높인 컴파운드로 제작됐고, 브레이크 레버를 누르는 힘과 비례해 제동력이 발생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GHP2와 BXP, 경쟁사 패드의 제동 성능 비교 그래프.


브레이크 성능 유지를 위한 Poliergummi

자전거의 제동력은 브레이크 패드가 림의 브레이크 마찰면에 닿으면서 발생한다. 따라서 제동성능은 브레이크 패드와 림 브레임크 마찰면의 유지관리에 따라 변화한다.
스위스스탑은 알루미늄 휠의 브레이크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폴리어구미(Poliergummi)'를 판매하고 있다. 폴리어구미는 림 표면에 마찰 시 생기는 불순물 적층이나 편마모를 방지하기 위한 아이템으로 라이딩이 끝난 후에 브레이크 마찰면을 닦아줘 브레이크 패드와 림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림 브레이크 마찰면 관리를 위한 폴리어구미(Poliergummi)
소비자가격: 7,000원


관련 웹사이트
(주)윅스인터내셔널 : http://www.wixx-intl.com
스위스스탑 : http://www.swissstop.ch/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