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9~03/26
시마노, 파워미터 내장 듀라에이스 신제품 출시한다.
2016-06-29   바이크매거진

시마노(Shimano)는 파워미터가 내장된 크랭크, 싱크로나이즈드 변속이 가능한 Di2 전동 변속, 유압식 제동 시스템 등을 갖춘 완전히 새로운 듀라에이스(Dura-Ace) 그룹셋 R9100 시리즈를 발표하였다.


파워미터 내장, 좌우 파워의 독립 측정이 가능한 크랭크셋

페달링 파워 전달의 시작은 크랭크가 그 시작점으로, 파워 전달 과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시마노는 할로우텍 II(Hollow Tech II) 크랭크의 새로운 디자인으로, 기존 듀라에이스 크랭크에 비해 7g 더 가벼워지면서도 더욱 강성 높은 파워 전달을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통합 시스템으로 매우 정확한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 '파워미터'를 출시하며, 기존 단말기와의 호환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이 파워미터 시스템은 시마노의 자회사인 바이크피팅닷컴(BikeFitting.com)에서 개발하여, 기존 피팅 데이터를 통한 정교하면서도 진보된 파워 측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왼쪽과 오른쪽 파워를 측정하는 게이지가 크랭크암 내부에 위치하며, 파워미터의 주요 시스템은 듀라에이스 드라이브 크랭크(스파이더) 내에 위치해 효율적인 공간 활용과 경량화를 가능하게 했다. 주요 시스템인 '브레인'은 분리가 가능하다.
브레인이 스파이더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서, 체인링을 교체하였을 때도 파워미터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쉽게 작업이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다.
파워미터 시스템의 체크와 펌웨어 업데이트는 시마노 전동 시스템 연결 프로그램인 이튜브(E-TUBE)와 블루투스로 연결되어, 스마트폰이나 테블릿 PC로도 쉽게 작업이 가능하다.

좌우 크랭크암에 독립적인 스트레인 게이지로 더욱 정확하고 활용성 높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내장형 파워미터를 가진 크랭크셋.
시마노의 첫 파워미터이자, 업계 최초의 크랭크셋 일체형 파워미터이기도 하다.

FDJ 팀의 퍼포먼스를 담당하고 있는 Fred Grappe는 듀라에이스 파워미터 개발팀의 일원이었다.
"최근의 사이클리스트들은 더욱 스마트하게 훈련하지 않고는 더 이상 훈련을 이어갈 수 없습니다. 파워미터는 라이더의 다리가 어떻게 파워를 내고 있는지 피드백을 전달하죠. 그것을 통해 라이더가 훈련 및 회복을 하는 데 무엇이 필요한 지 예측하게 합니다.
만약 라이딩 시의 느낌이나, 훈련 시간, 평균 속도의 유지 등을 기준으로 훈련하고 있다면, 당신은 더 나은 라이더가 될 수 있는 많은 변수들을 무시하며 훈련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모든 기준이 당신의 오른쪽과 왼쪽 다리에서 오는 파워를 기준으로 연계되는 센세이션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라며 그는 시마노 파워미터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과거 시마노는 이미 연구실에서 발전된 형태의 파워 크랭크를 개발하여 사용했습니다. 우리는 그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실의 내용을 실제 레이싱 상황에 적용했었죠. 2015~2016년까지 FDJ 팀과 이 제품을 테스트하며 믿을 수 없을 만큼 놀라운 파워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라며 덧붙였다.

시마노 듀라에이스 R9100 시리즈 그룹셋

시마노 듀라에이스 DA-R9100 시리즈 그룹셋

뒤 디레일러는 산악자전거에 적용되었던 셰도우 RD 기술이 채택되어, 더 광범위한 변속과 내구성을 만들어내었다. RD-R9100

듀라에이스 앞 디레일러 FD-R9100

듀라에이스 11단 카세트 CS-R9100

더욱 가벼워지면서 강성이 좋아진 페달 PD-R9100


C40, C60으로 더욱 빨라진 카본 휠셋 출시

시마노 듀라에이스의 새로운 휠은 공기저항으로 인한 드래그 및 회전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새롭게 설계되었다.
28mm 와이드로 개발된 C60과 C40 휠은 직진성과 강성을 높여, 기존 듀라에이스 C50 휠셋에 비해 16W 이상을 절약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기존에 출시되었던 경량 휠셋 C24와 새로운 C60, C40 라인업으로 3개의 프로파일 높이로 선택할 수 있으며, 클린처, 튜블리스, 튜블러 버전이 함께 출시된다. 또한 시마노 QR 액슬과 12mm 쓰루액슬의 선택도 가능하다.

기존에 출시되었던 경량 휠셋 C24

C40 클린처 휠셋

28mm 와이드림으로 프로파일의 높이에 따라 C40, C60으로 출시되는 튜블러 휠셋

휠셋은 기존 QR과 12mm 쓰루액슬을 지원한다.


유압/전동/기계식 시스템 모두 호환

듀라에이스 R9100 시리즈는 유압, 전동, 기계식 시스템에 모두 호환되도록 준비되었다. 또한, 새롭게 출시된 듀라에이스 유압식 브레이크 레버는 기존 기계식 레버와 거의 비슷한 인체공학적인 그립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각 스타일에 맞는 레버의 무게는 다음과 같다.
기계식 변속 및 기계식 브레이크(ST-R9100) : 365g
기계식 변속 및 유압식 브레이크(ST-R9120) : 505g
전동식 변속 및 기계식 브레이크(ST-R9150) : 230g
전동식 변속 및 유압식 브레이크(ST-R9170) : 360g

기계식 변속 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듀라에이스 레버 ST-R9100

전동식 시스템에 맞추어 개발된 새로운 듀라에이스 ST-R9150

트라이애슬론 또는 타임트라이얼 바이크를 위한 ST-R9160 레버와 SW-R9160 리모트 버튼


싱크로나이즈드 Di2 변속 적용

이미 시마노 XTR Di2 산악 전동 변속 시스템을 통해 소개된 싱크로나이즈드 변속 기술이 새로운 듀라에이스 Di2에도 적용된다.
이 기능을 통해 라이더는 한쪽의 레버만으로 앞뒤 변속을 자동으로 바꿀 수 있게 되고, 스트레스를 받는 라이딩 도중에도 신경쓰지 않고 변속을 하면 변속 시스템이 알아서 적당한 기어비율을 맞추어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싱크로나이즈드 변속은 2가지 모드로 사용할 수 있는데,
- 풀 시마노 싱크로나이즈드 : 앞뒤 변속기가 기어 변속 비율에 따라 자동으로 변속된다. 하나의 시프터로 두개의 디레일러를 모두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라이더는 기어를 올리거나 내리는 것만 생각하면 되는 것이다.
- 세미 시마노 싱크로나이즈드 : 뒤 디레일러는 앞 디레일러의 변속 상황에 따라 움직인다. 라이더가 앞 디레일러를 변속할 때 뒤 디레일러는 적절한 스프라켓으로 자동 이동하게 된다.

싱크로나이즈드 변속은 타임트라이얼이나 트라이애슬론 바이크에 간결한 두개의 버튼만으로 모든 변속 구간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어떤 변속 시스템보다 단순하여 라이더는 오로지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듀라에이스 Di2 뒤 디레일러 RD-R9150
산악자전거에 사용되었던 셰도우 RD 기술이 적용되었고, 싱크로나이즈드 Di2 기술도 함께 적용되어 전동 변속의 편리함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듀라에이스 Di2 앞 디레일러 FD-R9150


더욱 진보된 브레이크 시스템

새롭게 추가된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으로, 듀라에이스는 2가지 방식(듀얼-피봇, 다이렉트 마운트)의 림 브레이크와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로 라인업을 완성하였다.
새롭게 발표된 림 브레이크는 기존보다 넓은 타이어 클리어런스로 28c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더욱 부드럽게 연결되는 케이블로 강력한 제동력을 만들어내었다.
유압식 브레이크의 캘리퍼는 더욱 작아졌고, 듀라에이스 로터는 기존보다 열을 방출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기존 로터에 비해 30도 이상 낮은 온도를 보여주었다.

28mm 타이어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클리어런스가 커진 새로운 듀라에이스 브레이크 BR-R9100

듀라에이스의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 BR-R9170
더 작아진 사이즈로 장착이 용이해졌다.

열 방출이 더욱 좋아진 '아이스 테크놀로지 프리자(ICE TECHNOLOGIES FREEZA)' 로터


시마노 라이브 런칭 이벤트 참여

나눅스네트웍스는 6월 30일 오후 7시, 듀라에이스 R9100 시리즈 런칭을 라이브로 진행하며, 소비자와 소통하는 이벤트로 열 예정이다.
하단 링크를 통해 사전 신청 시 추첨을 통한 경품을 제공하며, 라이브 런칭 이벤트 도중에도 사은품 증정 등이 진행된다.
라이브 런칭 이벤트 사전 신청 : https://goo.gl/a2XfZk


이번에 발표된 시마노 듀라에이스 R9100 시리즈는, 기존에 시마노가 보여주었던 다양한 기술력을 하나에 함축한 것 뿐 아니라 더 발전시켜, 시마노 역사상 최상의 그룹셋을 만들어내었다.
실제 제품을 만날 수 있는 시기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제 곧 통합형 파워미터와 새로운 변속 시스템, 그리고 더욱 진보된 브레이크 시스템을 통해, 업그레이드 된 로드 라이딩을 느낄 날이 멀지 않은 듯하다.


관련 웹사이트
(주)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시마노 듀라에이스 : http://www.dura-ac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