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이용자 절반 이상 부상경험, 무릎부상이 가장 많아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2015 스포츠안전사고 실태조사(만 19세 이상 1만3천397명 대상)'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결과에 따르면 비정기적 체육 활동까지 포함한 생활체육 참여자 중 절반 이상(57.3%)이 부상을 경험했다.

부상경험률이 높은 종목은 축구(71.3%), 격투기(66.7%), 검도(66.7%), 스노보드(64.6%), 농구(64.5) 순이었다. 또한, 주요 부상 부위는 발목(25.4%), 무릎(23.1%), 상반신(20.1%) 순이었으며, 부상 종류는 염좌(51.7%), 통증(51.0%), 찰과상(21.6%) 순이었다. 부상에 따른 치료 기간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71.3%가 2주 이내의 가료 기간을 갖는다고 답했다.
부상경험률, 부상의 경중, 연간 부상횟수, 치료비, 3주 이상의 가료비율 등 5개 항목을 고려한 종목 간 상대적인 부상 위험도를 분류하면 축구, 자전거, 무도스포츠, 농구, 항공스포츠가 상대적으로 안전사고 위험도가 높은 적색 종목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자전거 활동 인구 중 2명 중 1명꼴로 부상을 경험했고, 연평균 2회 가량 부상을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부상부위는 무릎, 머리 순이고, 찰과상과 염좌가 가장 많았다. 부상원인으로 미끄러져 넘어짐이 가장 높았다.

문체부는 앞으로 국내 최초로 실시된 '스포츠안전사고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스포츠안전 취약 그룹과 종목별 취약 요소, 체육시설의 취약점 등을 파악하여 안전사고 사고 예방 및 효과적인 대처를 위한 안전 정책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최근 발표한 '체육시설 안전관리에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생애주기에 따른 대상별 안전교육과 종목 특성을 반영한 지도자 교육, 스포츠안전 캠페인 등을 확대해 운영할 예정이다.
'2015 스포츠안전사고 실태조사'의 세부자료는 스포츠안전재단의 누리집(www.sportsafety.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