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질 음료 Nuun, 아직도 무겁게 들고 다니니?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운동량이 많은 이들의 손에 항상 들려있는 것은, 이온 음료라고도 불리는 전해질 음료다.
극한 운동으로 인한 땀과 함께 배출되는 전해질 성분을 보충해주기 위해서다. 전해질은 빠른 탈수 예방과 수분조절은 물론, 근육의 성장과 회복, 각종 신경계와 심장운동 등에 매우 밀접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운동 중 전해질 섭취는 필수 공급 성분으로 권장된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액상형태의 '마시는 음료'로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당분 등의 불필요한 성분과 휴대의 불편함 등의 문제로 매번 챙겨 마시거나 들고 다니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액체 음료의 문제점을 보완한 눈(Nuun)이 최근 식약청 검사에서 건강기능 식품으로 인정을 받아 국내에 정식 판매됨과 동시에 많은 이들의 선택을 받고 있어 살펴봤다.

액체 음료를 보완한 테블릿 형태의 전해질 눈(Nuun)에 대해 살펴보자.


자연에서 온 NUUN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 본사를 둔 Nuun은 최초로 탄수화물에서 전해질 대체물을 분리시킨 브랜드로 유명하다. 깨끗한 제품, 깨끗한 지구, 깨끗한 스포츠를 모토로 운영되는 친환경 브랜드로 쓰레기는 최소화하고 생산 에너지를 절약해 화학 첨가료 보다 자연에서 온 천연 재료를 활용하는 건강한 기업으로 자리잡아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Nuun은 전반적인 레저 스포츠 시장 가운데 자전거와 마라톤, 하이킹 관련 아웃도어 시장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 내에서만 약 5천 개 이상의 매장에서 판매되며 전세계적으로 31개 국가에서 취급한다.
Nuun은 웰빙과 수분 공급의 연관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운동성능을 위한 수분 공급 뿐 아니라, 매일 섭취 가능한 깨끗한 성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올 데이(All day) 하이드레이션과 네추럴(Natural) 하이드레이션 등 제품 라인을 확대했다.

깨끗한 제품, 깨끗한 지구, 깨끗한 스포츠를 모토로 운영되는 친환경 브랜드 Nuun은 최초로 탄수화물에서 전해질 대체물을 분리시킨 기업이다.

웰빙과 수분 공급의 연관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Nuun은 매일 섭취 가능한 깨끗한 성분과 비타민으로 구성된 올 데이(All day) 하이드레이션과 네추럴(Natural) 하이드레이션 등 제품 라인을 확대했다.


탈수~근육 피로 잡는 발포형 음료, 에너지 & 액티브

Nuun은 흔히 알고 있는 액상 전해질 음료와 달리 딱딱한 알갱이를 물에 넣어 녹여 마시는 제품이다. 발포형 비타민과 같이 크기와 모양이 비슷하고, 물에 넣으면 기포를 뿜으며 용해된다. 발포 기술은 전해질과 수분이 몸에 빠르게 침투하도록 돕는 것으로 약간의 탄산이 있지만 목 넘김이 부드러운 편이다. 
휴대가 간편하고  맛이 자극적이지 않다는 것도 Nuun의 특징 중 하나다.

Nuun은 딱딱한 정 형태를 물에 녹여 마시는 방식이다.
작은 알갱이 하나에 운동 중과 후에 필요한 영양분을 고루 갖춘다.

발포형 비타민과 같이 크기와 모양, 맛도 비슷하나, 단 맛이 약하다.

물에 넣으면 기포가 올라오면서 약간의 탄산이 발생하고, 목넘김이 부드럽다.

크기가 작아 휴대가 간편하다. 길이는 약 10cm.


종류는 에너지(Energy)와 액티브(Active)로 2가지다.
 
에너지는 자전거, 피트니스 등 운동량이 많은 경우에, 액티브는 등산 등의 가벼운 운동이나 평상시 땀이 많은 경우에 섭취하도록 권하므로 성분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공통적으로는 체액평형을 유지하는 나트륨, 근육 통증을 예방하는 칼륨, 근육 이완을 돕는 마그네슘, 뼈와 근육, 신경기능을 조절하는 칼슘, 면역력 강화를 돕는 비타민 C 등이 함유돼 있다.
운동으로 흘린 땀을 통해 빠져나가는 수분과 전해질의 구성성분을 채워 빠르게 운동 성능을 향상시킨다. 운동 중에 필요한 에너지로 전환시켜주기도 하지만 근력 손상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종류는 에너지(Energy)와 액티브(Active)로 2가지다.
소비자가격 : 9,800원(10정)

에너지(Energy) 시리즈는 자전거와 러닝, 피트니스 등 운동량이 많은 경우에 섭취하면 좋다.

액티브(Active) 시리즈는 등산 등의 가벼운 운동이나 평상시 땀이 많은 경우에 섭취하면 도움을 받는다.


에너지와 액티브의 차이점

에너지 제품에는 액티브에 없는 활력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B군(B2, B3, B5, B6, B12)이 함유돼 있다. 이는 과도한 육체적 활동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많이 소모되는데 체내에서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배출시키므로 매번 꾸준한 섭취가 중요한 요소이다.
체내에서 별도로 생성하지 않아 운동하는 이들에겐 더욱 중요한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와 혈액순환 원활과 피로회복, 근육 경련 예방, 신경손상 방지 등에 탁월해 고강도 운동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해준다.   
평소 음식을 통해 보충할 수 있지만 종류가 다양한 만큼 골고루 섭취하기가 쉽지 않은 영양소 중 하나이므로 비타민제를 별도로 구매해 섭취를 권장하기도 한다.    
이처럼 Nuun은 수분과 전해질 보충에만 집중된 이온음료보다 유해성분은 차단하고, 운동에 필요한 요소를 더 골고루 갖추고 있어 갈증부터 근력 피로 회복까지 다방면을 보충하는데 탁월하다.

에너지 제품에는 활력 비타민이라 불리는 비타민B군(B2, B3, B5, B6, B12)이 함유돼 있다.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와 혈액순환 원활과 피로회복, 근육 경련 예방, 신경손상 방지 등에 탁월해 고강도 운동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해준다.


천연원료를 사용한 주요 성분

차별화된 특징을 짚어보자면, 일반 카페인과 화학 감미료 대신 녹차 성분을 기반으로 한 천연 카페인과 천연 감미료 등이 첨가된 점을 들 수 있다.
카페인은 피로 회복과 집중력 향상에 효능이 있어 스포츠 및 피로회복 음료에 주로 첨가되는 성분이다. 하지만 체외배출이 어렵고 혈압을 상승시키는 점, 함량이 비교적 높다는 점 등의 이유로 스포츠 음료를 꺼려하기도 한다.
Nuun에는, 화학적 구조는 일반 카페인과 같으나 효능이 다른 녹차 카페인이 첨가돼 체외 배출이 비교적 빠르다. 혈압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건강한 선택 포인트가 될 수 있겠다. 한 알당 함유된 카페인 양은 성인 하루 권장량에 1/10 정도인 40mg이므로 큰 부담없이 섭취할 수 있다.

혈압을 낮추고 체외 배출이 쉬운 녹차 카페인이 함유됐다.

전해질 음료에는 일정량의 당분이 필요하다.
나트륨, 칼륨, 칼슘 등 전해질 보충에 필요한 성분이 체내에 빠르게 흡수될 수 있도록 촉매제 역할을 하고 고강도 운동 시 고갈되기 쉬운 에너지를 보충해주기도 한다. 그러나 알게 모르게 흡수된 당분이 축적되어 중성지방 및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시중 이온 음료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Nuun에는 화학성분의 감미료와 백설탕, 액상과당 대신 식물 기반으로 한 감미료로 개여주(Monk Fruit)와 스테비아(Stevia) 잎에서 추출한 식물성 원료를 이용해 단 맛을 냈다. 한 알갱이당 당분이 약 1g정도로 매우 적게 함유돼 있어 실제로 느끼는 단맛은 약하지만 당분 과다섭취의 염려를 줄였다.
또 목넘김을 좋게 하거나 정제수 안에서 각 구성요소가 잘 배합되도록 하는 글루텐 등의 첨가물, 화학조미료 등이 불필요하고 기타 첨가물이 함유되더라도 극소량에 불과하기 때문에 더욱 건강한 느낌이다. 

백설탕, 액상과당 대신 식물 기반으로 한 감미료로 개여주(Monk Fruit)와 스테비아(Stevia) 잎에서 추출한 식물성 원료를 이용해 단 맛을 냈다.
[사진-개여주]

한 알당 당이 1g정도로 매우 적게 함유돼 있어 실제로 느끼는 단맛은 약하지만 당분 과다섭취의 염려를 줄였다.
[사진-스테비아]


Nuun 섭취방법

손바닥보다 작은 크기의 원형통안에 10개의 테블릿(정)이 들어있는데 이는 5리터의 이온 음료 양과 동일한 정도의 용량이다.
태블릿 한 알을 약 500ml의 생수통에 넣고 마시면 된다는 얘기다.
하루에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은 에너지를 높이고 피로 누적을 낮춰준다. 또 건강한 근력과 피부 탄력을 유지해주고 영양분의 빠른 소화 흡수를 돕기도 한다.
마시는 모든 물에 Nuun을 넣을 필요는 없지만, 활기가 필요한 시간 또는 활동적인 스포츠를 즐기는 중 마시는 물에 Nuun을 추가한다면 좋을 것이다.
일반 500ml 생수통에 태블릿을 직접 넣기에 입구보다 태블릿 사이즈가 조금 크다는 점이 조금 아쉽지만 조각내기 쉬우므로 문제되지 않는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몰 : http://www.hlscmall.co.kr/
NUUN : https://nuunlife.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