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 100리 테마로드, 해안·내륙권 발전 최우수 사례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하동군은 '섬진강 100리 테마로드 조성사업'이 국토교통부의 해안·내륙권 발전 시범사업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해안·내륙권 발전 시범사업은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에 따라 소규모 예산으로 해안권 개발을 위한 추진 기반이 되고 지역 간 연계협력의 상징성이 높은 사업이다. 국토부는 2010년부터 추진한 해안·내륙권 발전 시범사업 67건을 대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자원, 특화산업 등 지역자원 간 연계실적에 대한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하동·광양의 섬진강 100리 테마로드 조성사업을 최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섬진강 100리 테마로드는 202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2011∼2015년 시행한 하동군과 광양시 연계사업으로 섬진강을 마주 보고 하동읍 송림공원∼화개장터∼남도대교∼광양시 다압면 하천리∼송림공원 맞은편 다압면 신원리 40.4㎞(100리)를 연결한 길이다.
섬진강 100리 테마로드 중 하동구간은 송림공원∼화개장터 20.9㎞에 12곳의 테마쉼터를 갖춘 테마로드로, 광양구간은 다압면 하천리∼신원리 19.5㎞의 자전거 도로로 조성됐다.

특히 100리 테마로드는 영·호남 화합의 상징 화개장터, 소설 '토지'의 무대 악양 최참판댁, 평사리공원 등 지역의 많은 관광자원과 섬진강 마라톤 대회, 화개장터 벚꽂축제, 광양 매화축제 등이 연계돼 연간 68만 명이 방문하는 체류형 관광거점로 거듭났다.
뿐만 아니라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등 연인원 3천 명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에 직·간접적으로 230억 원의 파급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번 시범사업 평가에서 최우수 사례로 선정된 섬진강 100리 테마로드 조성사업에 대해서는 기관·개인 표창의 인센티브가 수여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섬진강 100리 테마로드가 전국의 해안·내륙권 발전 시범사업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성과평가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을 정도로 아름다운 길로 조성된 만큼 올가을 가족·친구·연인 등과 함께 테마로드의 걸으며 좋은 추억 쌓길 바란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