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로발 CL 60, 카본 휠셋 업그레이드를 해보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로드 라이더라면 누구나 휠셋 업그레이드에 대한 로망을 가지고 있다. 로드바이크 성능에 있어서 프레임 다음으로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휠셋이기 때문이며, 휠셋에 따라 자전거의 라이딩 특성도 크게 달라지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로발(Roval) 휠셋의 카본 버전을 본격적으로 출시하기 시작하며, 로드 라이더들에게 성능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휠셋 업그레이드의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특히, 이번 달에 진행되는 업그레이드 프로모션 등과 합세하여 휠셋 업그레이드를 위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데, 로발 CL 60 휠셋의 특징과 함께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스페셜라이즈드 로발 카본 휠셋의 선택

카본 휠셋은 알루미늄 휠셋에 비해 림 프로파일 사이즈 성형이 쉽기 때문에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로발 휠셋은 기본적으로 CLX와 CL, 이렇게 2가지 버전으로 구분되는데, CLX 시리즈는 최상급 버전으로 세라믹스피드 베어링과 DT스위스 에어로라이트 스포크로 최고의 성능을 기반으로 한다. CL 시리즈는 동일한 카본 림을 사용하지만, 실드 카드리지 베어링과 DT스위스 컴피티션 스포크를 이용해 성능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승부하는 것이 특징이다.

로발 CLX 시리즈는 세라믹스피드 허브 베어링과 DT스위스 에어로라이트 스포크 등으로 최상의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로발 CL 시리즈는 CLX와 동일한 카본 림 소재에 실드베어링과 DT스위스 컴피티션 스포크로 성능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추었다.

프로파일의 사이즈는 모델명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CLX 시리즈는 CLX 40(40mm), CLX64(64mm) 라인업에 이어, 이번 시즌 새롭게 출시된 32mm 프로파일의 CLX 32 라인업이 클린처와 튜블러 모델로 준비되었다.
CL 시리즈는 CL 40과 CL 60 모델이 클린처 타입으로 출시된다.

스페셜라이즈드는 클린처 타이어를 레이스 퍼포먼스로 올리는 데 선두적인 역할을 했던 업체인 만큼, 모든 휠셋 시리즈는 클린처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CLX 32/40 라인업에 튜블러 휠셋이 출시된다.
클린처 휠셋은 에스웍스 터보 타이어와 함께 레이스 퍼포먼스를 만드는 데 부족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클린처 휠셋은 에스웍스 터보 타이어와 함께 레이스 퍼포먼스를 만드는 데 부족하지 않다.


로발 CL/CLX 휠의 특징

스페셜라이즈드 로발 CL과 CLX 휠은 에어로 디자인의 카본 림을 기반으로, DT스위스의 허브와 스포크가 함께 조화를 이루며 완성된 휠셋 시리즈다.
이번에 소개할 CL 60 모델은 클린처 타입이며, 에어로 설계가 적용된 60mm 림 프로파일과 카본 및 알루미늄 조합의 허브로 구성되었다.
프리휠바디는 DT스위스의 스타라쳇 구조가 적용되었고, 공구 없이도 쉽게 분리하여 베어링과 캡을 청소하고 윤활하는 등의 관리를 편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카본 휠을 위한 브레이크 패드가 스위스스탑(Swiss Stop) 플래쉬에보 제품으로 기본 제공되어, 브레이크 성능에 대한 만족감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에어로 성능을 위해 디자인되어진 카본 림.
이번에 소개할 CL 60 모델은 튜브와 타이어를 사용하는 클린처 타입이다.

앞 휠은 카본과 알루미늄 바디로 되어 있다.

뒤 휠은 알루미늄 바디의 허브

DT스위스 OEM으로 제작된 허브로, 공구없이 손으로 쉽게 분리하여 내부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DT스위스의 스타라쳇 시스템이 적용된 프리휠 바디

스타라쳇 프리휠바디도 공구없이 손으로 분리할 수 있다.
혹시, 내부를 분리한 후 조립에 어려움을 느끼는 라이더를 위해 간단하게 내부를 소개한다.
스타라쳇은 2개의 별모양의 라쳇이 하나는 허브쪽에 하나는 프리휠 바디 쪽에 삽입된다.
그리고, 프리휠 바디 안쪽에 스프링이 있어, 라쳇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허브 쪽에도 스프링이 삽입되어 있다.

뒤 허브의 반대편도 공구없이 쉽게 분리되어 내부 청소 및 윤활 작업을 할 수 있다.


휠셋 교환, 작업은 이렇게 진행된다.

휠셋을 교환하여 업그레이드 하려고 생각할 때, 어떤 작업을 해야 하고 어떤 부품을 추가로 구매해야 되는 지 미리 알고 있다면 좋을 것이다. 그래서, 휠셋 교환에 대한 기본적인 작업에 대해 소개한다.
휠셋을 교환하기에 앞서서 미리 준비하면 좋은 부품들은 아래와 같다.
1. 타이어 & 튜브 : 새 휠셋에는 새 타이어와 튜브를 끼우는 것이 좋다.
2. 카세트 스프라켓 : 기존에 사용 중인 휠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면, 새로운 카세트 스프라켓을 구매하여 새 휠셋에 장착하는 것이 편리하다. 그래서, 연습용과 시합용으로 휠을 구분하여 사용하면 된다.
3. 브레이크 패드 : 카본 휠셋이라면 카본용 브레이크 패드가 필요하다. 이번에 소개하는 로발 휠은 이미 스위스스탑 제품이 기본 포함된다.

먼저, 튜브와 타이어를 미리 장착한다.

휠셋 장착 전, 카세트 스프라켓을 미리 준비하면 편리하다.

로발 휠은 스램과 시마노 카세트 스프라켓과 호환된다. 캄파뇰로는 아직 소개되지 않았다.

프리휠 바디에 스프라켓을 넣을 때는, 홈의 크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된다.
가장 넓은 홈을 기준으로 스프라켓을 끼우는 것이 쉽다.

스프라켓을 보면 유독 넓은 이빨이 있을 것이다. 그것을 맞추어 하나씩 끼우면 된다.

스프라켓 고정 공구를 이용하여 조립한다.


카세트 스프라켓을 미리 준비하지 못해 기존 휠의 카세트를 분리해야 한다면 공구가 하나 더 필요하다.
체인이 걸려 있는 카세트 분리 공구는 체인을 2단 스프라켓에 걸어 사용하는 것이 쉽다.

알루미늄 휠에서 카본 휠로 바꿀 때는 브레이크 패드도 카본 전용으로 교체해야 한다.
시마노 제품을 예를 들면, 브레이크 슈의 나사를 풀어낸 후 패드를 밀어서 빼내면 된다.


로발 휠에는 스위스스탑 카본 브레이크 패드가 기본 포함되어 있다.

브레이크 패드는 오른쪽(RIGHT)과 왼쪽(LEFT)가 있으며, 라이더가 자전거에 올라탔을 때 왼쪽과 오른쪽으로 구분된다.

알루미늄 림에 비해 카본 림은 폭이 넓은 편이다. 그래서 브레이크 케이블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케이블 고정 볼트를 풀고 적당한 장력으로 조절하면 된다.

패드의 위치가 적당하지 않을 때는 이곳을 풀어 패드를 맞춘다.

카본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과도한 열이 발생하게 되어 제동 성능이 저하되고 소음과 열 변형이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로발 CL 60, 강성과 에어로 성능을 느끼자.

에어로 휠셋은 평지 라이딩에서 스피드를 즐기는 라이더 또는 트라이애슬론 라이더들에게 인기가 많은 휠셋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비교적 높은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는 에어로 휠셋의 성능은 유지하면서도 가격적인 경쟁력을 가져가기 위해 CL 60 모델을 출시하였다. 현재 소비자가격은 170만원(앞뒤 셋), 그리고 1.5kg대의 무게와 DT스위스 허브를 사용하며, 에어로 휠셋 사이에서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모두 노리고 있다.
로발 CL 60 모델은 에어로 설계를 기반으로 한 림, 그리고 이미 성능을 입증받고 있는 DT스위스 허브와 스포크를 이용한 강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에어로 스타일의 자전거를 가진 라이더라면 이 기회에 에어로 휠셋을 추가하여 로드 라이딩의 스피드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로발 CL 60 (60mm 프로파일 높이에 카본 클린처 휠셋)
무게 : 690g(앞) / 900g(뒤)
소비자가격 : 75만원(앞), 95만원(뒤)

622mm 림 직경, 17mm 타이어 삽입 부분의 폭.
17mm 광폭으로 타이어에서 이어지는 공기 흐름의 와류를 없앴다.

에어로 성능을 더욱 높이면서, 퍼포먼스와 스타일까지 업그레이드 해 주는 스페셜라이즈드 로발 CL 60 휠셋


10월, 프로모션을 통한 휠셋 업그레이드 기회

오는 10월 말까지 스페셜라이즈드는 휠셋 업그레이드에 대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자전거와 함께 로발 CL 휠셋 구매 시 할인받을 수 있는 기회와 휠셋(CL 또는 CLX) 구매 시 선물을 함께 받을 수 있게 된다.

로발 CL과 CLX 시리즈는 스페셜라이즈드 스토어에서 테스트를 한 후 구매가 가능하다.

로발 테스트 가능 대리점 목록

10월 한달간 할인 및 경품 증정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어서, 더욱 매력적인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프로모션 기간 중 해당 로발 휠을 구매하면 선물이 함께 따라온다.

자전거와 함께 구매 시, 타이어와 함께 할인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프로모션 상세 페이지를 참조.

로발 휠셋 프로모션 자세히 보기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8942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