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IPP 454 NSW, 공기저항을 이기는 새로운 패턴을 만든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 부품 전문 브랜드 짚(ZIPP)은 지금까지의 휠에 적용된 에어로 디자인에 혁신을 더해, 공기저항을 이겨내는 새로운 설계를 개발했고, 454 NSW를 지난 해 출시했다.
ZIPP은 고래의 지느러미에서 영감을 받아, 실제 라이딩 공기저항에 더욱 효과적인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을 착안할 수 있었다.
4년 간의 개발, 36가지의 프로토타입 제작, 252 시간의 윈드터널 테스트를 거쳤고, CFD(유체역학) 계산을 위해 쿼드코어 CPU로 6000 시간이 필요했다.
혁신에 혁신을 더한 ZIPP의 새로운 휠, '454 NSW'를 살펴보자.

ZIPP 454 NSW 앞 휠 (카본 클린처)
허브 : Cognition
스포크 : Sapim CX-Ray
니플 : Sapim secure-lock alloy
최대 타이어 압력 : 125psi
소비자가격 : 2,400,000원

ZIPP 454 NSW 뒤 휠 (카본 클린처)
허브 : Cognition
스포크 : Sapim CX-Ray
니플 : Sapim secure-lock alloy
소비자가격 : 2,900,000원

휠의 실측 무게 (QR스큐어 제외)
앞 680g, 뒤 840g

오버사이즈 플랜지가 적용된 뒤 허브


공기저항을 최대한 고려하여 매끈하게 설계된 앞 허브

스포크도 에어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클린처 모델만 출시되었다.

내부는 17mm

폭은 27mm


쏘투쓰(SawTooth), 톱니 형태의 림 설계

톱니처럼 설계된 모양이 회전 시 공기의 와류를 없앨 수 있다는 것은, 지난 404 NSW 휠을 통해 볼 수 있었다. 하지만, 그것은 패턴의 적용 뿐이었는데, 이번 454 NSW는 림의 형태를 아예 톱니 형태로 변화시킨 '쏘투쓰' 설계를 적용하여, 혁신적인 림의 형태를 만들어 냈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프로파일 사이즈로 설계되는 휠과 외형 만으로도 큰 차이가 나게 되는 454 NSW의 '쏘투쓰' 림은, 가장 높은 프로파일 부분이 58mm이며 가장 낮은 부분이 53mm로 5mm 차이가 나게 된다. 그래서, 기존 404 NSW에서 5mm 차이를 네이밍에 적용한 454 NSW로 모델명이 정해진 것이다.
이와같은 쏘투쓰 설계는 정면에서 불어오는 공기저항보다 측면 5~16도 사이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매우 효과적인 것이 특징이며, 이것은 실제 라이딩 중 가장 많은 공기저항의 방향이 5~16도 사이라는 점을 감안한 설계다.

림의 형태를 톱니 모양으로 설계한 쏘투쓰(SawTooth) 디자인이 특징이다.

실제 라이딩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5~16도 사이의 공기저항에서 확연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헥스핀(HEXFIN), 새로운 딤플 패턴을 소개한다.

지금까지 ZIPP 휠의 가장 큰 존재감은 림의 표면에 홈이 파여진 딤플(dimple) 패턴이었다. 이것은 골프공의 표면에 홈을 만들어 공의 공기저항을 줄인 설계와 같은 이론으로, 휠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헥스핀은 새로운 딤플 패턴으로, 쏘투쓰 림의 형태에 맞게 패턴이 이어지도록 한 점이 특징이다.
쏘투쓰 림의 가장 높은 부분인 하이퍼포일(HYPERFOILS)에서 공기의 흐름이 새롭게 설계된 헥스핀으로 연결되는데, 기존 원형의 홈이 아닌 6각형의 홈으로 변경되었고, 공기 흐름의 양에 따라 다른 사이즈로 설계되었으며, 지느러미 형태의 패턴으로 효율을 높이고 있다.

쏘투쓰의 하이퍼포일 형태에 맞추어 새롭게 설계된 헥스핀 패턴.
기존 원형에서 6각형으로 변경되었고, 공기 흐름에 따라 6각형의 크기가 다르게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쇼스토퍼(SHOWSTOPPER), 알루미늄 림보다 강력한 브레이크 능력

카본 림의 가장 아쉬운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브레이크 성능이다. 이에 ZIPP은 쇼스토퍼 기술을 적용해, 기존 알루미늄 림에서 느낄 수 있는 브레이크 성능을 만들어냈다.
이것은 몰드에서부터 설계된 표면 패턴으로 만들어지는데, 빗살무늬가 적용된 브레이크 표면은 실리콘 카바이드(SiC)로 강화되었다. 이 빗살무늬는 브레이크 마찰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이물질을 빠르게 배출시켜 브레이크 성능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실리콘 카바이드로 강화된 브레이크 표면은 빗살무늬가 적용되어, 브레이크 성능을 유지시킨다.


남다른 패키지로 완성된다.

이번에 출시된 454 NSW는 박스 패키지부터 남다르다. 휠과 부품, 휠백이 하나의 패키지로 구성되었으며, 하나의 박스에 분리된 형태로 안전하게 보호되도록 설계되었다.

박스 패키지부터 남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ZIPP 454 NSW.
앞뒤 휠이 따로 하나의 패키지로 구성된다.

휠을 빼내면, 뒤에 휠백이 보인다.

왼쪽에는 부품과 액세서리 공간이 마련되었다.

안에는 QR스큐어를 비롯해, 이너튜브, 브레이크 패드 등 휠에 필요한 부품과 용품이 들어있다.

포함되어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QR스큐어
- 이너튜브
- 카본용 브레이크 패드
- 밸브 익스텐션
- 밸브 코어 툴 2개
- 10단 카세트용 스페이서

패키지에 포함된 휠백

ZIPP 454 NSW 소개 동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9I3pnXWpDvI


관련 웹사이트
HK 코퍼레이션 : http://www.hksram.com/
ZIPP : http://www.zipp.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