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자인 슈퍼 & 마크로 GPS 속도계로 쉽게 시작한다.
에디터 : 김수기 기자


GPS 기반의 사이클링 컴퓨터의 저변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가격대의 사이클링 컴퓨터가 출시되고 있다.
예전 속도계와 비교한다면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기능의 다양화와 전문성이 더해져 일반인도 퍼포먼스 향상을 위해 고가의 사이클링 컴퓨터를 구매하고 있다.
스트라바(Strava)와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라이딩 기록을 공유하고, 자랑하게 되면서 속도계 이상의 기능을 원하는 라이더는 GPS 사이클링 컴퓨터의 착한 가격이라는 희망사항을 갖고 있다.
리자인(LEZYNE)의 슈퍼(SUPER) & 마크로(MACRO) GPS는 이런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아이템일 것이다.

편리함과 내구성을 기반으로, 전 세계에서 스트리트 트라이얼을 선보이는 '대니 매카스킬'도 사용하고 있는 리자인 GPS를 알아보자.


슈퍼 & 마크로 GPS 기본 정보

리자인 슈퍼 GPS & 마크로 GPS는 명함 크기의 2/3정도인 42.9mm (W) x 67.8mm (L) x 27.5mm (H) 사이즈에 흑백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다. 두 단말기는 외관은 동일하지만 스펙에서 차이를 보인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통신 방식과 GPS 칩이며, 슈퍼 GPS가 ANT+/블루투스 통신방식에 GPS와 글로나스를 사용하고, 마크로 GPS는 블루투스 통신에 GPS만 사용한다.
따라서 연동될 수 있는 센서와 GPS의 정확도에서 어느정도의 차이를 보인다.

리자인 슈퍼 GPS & 마크로 GPS (LEZYNE Super & Macro GPS)
무게: 64g (본체)
크기: 42.9mm (W) x 67.8mm (L) x 27.5mm (H) / 화면 31.7mm (W) x 40.1mm (L)

소비자가격 :
슈퍼 GPS: 199,000원(싱글패키지), 299,000원(박스패키지 : 심박수, 회전수/속도 센서 포함)
마크로 GPS: 139,000원(싱글패키지), 239,000원(박스패키지 : 심박수, 회전수/속도 센서 포함)



두 단말기는 제품명 표시를 제외하면 동일한 외관을 갖고 있다.
슈퍼 GPS는 ANT+와 블루투스, GPS와 글로나스(Glonass)를 동시에 사용하는 반면, 마크로 GPS는 블루투스 통신에 GPS만 이용한다.
또 기압 센서와 가속도 센서, 전동 구동계 연동 등에서 차이가 난다.
같은 900mAh 리튬 배터리로 최대 22시간 사용할 수 있고, 기록시간은 4배 차이(400시간:100시간)가 난다.


한국어 지원으로 언어 선택 메뉴에서 한국어를 선택해 한글로 리자인 GPS를 쓸 수 있다.

라이딩 정보 페이지는 최대 5페이지이며, 페이지 당 2~4개의 라인으로 원하는 정보를 편집할 수 있다.

리자인 GPS 표시 항목. (*제품에 따라 상이함)

좌측에는 뒤로가기(길게 누르면 전원 on/off)와 선택 버튼(백라이트)이 있다.

우측에는 위로가기(길게 누르면 메뉴 진입)와 아래로가기(레코딩 시작 및 랩 추가, 길게 누르면 레코딩 종료) 버튼이 있다.

하단에 방수를 위한 고무 실링으로 덮인 마이크로 5핀 USB 단자가 있다.

리자인 GPS는 독자 규격의 마운트를 사용한다.

단말기의 결합부위가 홈에 걸리는 구조이기 때문에 안전뚜껑처럼 아래로 누르면서 돌려야 뺄 수 있어, 충격에 의해 단말기가 빠져 버리는 분실 위험을 낮췄다.

두 개의 O 링을 교차시켜 고정하는 X-Lock 마운트.

포워드 마운트: 19,000원 (별매 또는 박스 패키지 포함)



GPS를 활용할 수 있는 사이클링 컴퓨터

단말기의 GPS를 통해 기록된 로그는 단말기 자체에서 간단하게 분석된 화면을 볼 수 있지만 리자인이 제공하는 ROOT 웹사이트나 GPS ALLY V2  앱을 통해서 확인하고, 페이스북/트위터와 스트라바에 공유할 수 있다. 웹사이트와 앱은 동일한 계정을 이용하기 때문에 편리하다.
한편 리자인 GPS는 스마트폰의 앱과 연동해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GPS ALLY V2에서 경로를 찾아 출발하면 GPS 화면에 턴바이턴 방식으로 경로를 안내한다. 그리고 등록된 이메일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는 리자인 트랙 기능도 제공된다.

GPS ROOT 웹사이트를 통해 리자인 GPS 사이클링 컴퓨터의 파일을 분석할 수 있다.
주소 : http://www.lezyne.com/gpsroot/gps_login.php

로그인 한 후 연동된 GPS 장비의 *.fit 파일을 업로드해서 사용한다.
또는 ALLY 앱에서 클라우드 백업을 선택하면, 웹사이트에 자동 저장된다.

GPS ALLY V2 앱과 GPS를 연동하면 라이딩 기록(왼쪽)을 볼 수 있고, 보고 싶은 기록을 스마트폰에서 옮기면 지도와 그래프(가운데, 오른쪽)로 제공된다.
분석된 라이딩 기록은 페이스북/트위터와 스트라바에 공유할 수 있다.

설정 탭에서 앱과 스트라바 계정 연동, 스트라바 세그먼트(스트라바 프리미엄 계정만 가능), 리자인 트랙 등을 설정할 수 있다.

GPS ALLY V2의 세번째 탭에서 경로를 찾을 수 있으며, 한글로도 검색이 된다.
건물 검색 또는 주소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된 경로를 시작하면 GPS 화면에 턴바이턴 방식으로 네비게이션 기능이 제공된다.

한강 자전거도로도 인식하여 방향을 알려준다.

주행기록을 스마트폰 또는 클라우드에 저장 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기록을 스트라바 등의 소셜미디어로 공유가 가능하다.


파워미터, 전동 구동계와의 연동

슈퍼 GPS & 마크로 GPS는 리자인, 시그마, 본트래거, 가민, 와후, 자이언트 등의 라이딩 센서(속도, 케이던스, 심박)와 파워탭, 쿼크, 스테이지스, 파이오니어, SRM, 로터 등의 파워미터, 안드로이드 5.0(롤리팝) 이상, iOS 8.4 이상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 연동된다.
슈퍼 GPS는 시마노 Di2+Dfly, 스램 eTap, 캄파뇰로 EPS, FSA FORCE WE와 같은 전동 구동계와 연결되어 변속 상태를 디스플레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리자인 GPS는 싱글 패지지와 박스 패키지가 있다. 속도&케이던스와 심박 센서가 필요하면 박스 패키지를 구매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박스 패키지에 포함된 것들
싱글 패키지에 비하면, 스피드&케이던스 센서 + 심박 센서 + 포워드 마운트를 6만원에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경제적인 편이다.

기존에 사용하는 속도&케이던스와 심박 센서가 있다면 싱글 패키지를 구매한다.

속도&케이던스 센서
소비자가격: 60,000원

심박 센서
소비자가격: 60,000원

슈퍼 GPS는 '시프팅' 메뉴가 있어 전동 구동계의 변속 상태를 화면에서 볼 수 있다.

스램 레드 eTap 실제 연동 화면.

파워미터인 쿼크의 디제로(DZero)는 ANT+ 또는 블루투스로 슈퍼 GPS와 연결된다.

통신 방식의 차이에 따라 슈퍼 GPS는 ANT+와 블루투스를 취사선택이 가능하다.
마크로 GPS는 블루투스 센서만 연동 가능.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동되면 전화와 문자메세지 알림을 받을 수 있다.


기본기가 탄탄한 GPS 사이클링 컴퓨터

리자인이 GPS 사이클링 컴퓨터의 후발 주자로서 출시 1년만에 대대적인 보완과 지원으로  제품성을 업그레이드했다. 어디가도 빠지지 않는 성능과 기능으로 채워 소비자로서는 반가울 일이다.
리자인 슈퍼 GPS & 마크로 GPS는 고가의 GPS 사이클링 컴퓨터와 비교하면 트레이닝 관련 기능이 없지만 다양한 센서와 파워미터, 전동 구동계, 스트라바 연동, GPS 분석을 위한 웹사이트와 앱, 턴바이턴 방식의 네비게이션 기능, 현재 위치 공유 등 기본 이상의 성능을 갖고 있다. 가격을 생각해본다면 없는 기능은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라이더의 사용환경에 따른 제품 라인업 구분과 패키지 구성으로 취사 선택이 쉽다.

리자인 GPS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능을 기반으로 사용성을 높였다는 점이라고 볼 수 있다. 기본적인 센서 연동을 통한 데이터 저장, GPS 로그 저장 기능들이 그것이다. 그에 반해 간혹 보게 되는 한글 오타 디스플레이와 GPS ALLY 앱에서 리자인 GPS의 세팅 메뉴가 없다는 점은 아쉬움이 될 수 있다.

ANT+ 센서를 써야만 한다면 슈퍼 GPS를 선택해야 하지만 블루투스 지원 센서 사용자라면 굳이 슈퍼 GPS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이벤트 - 나도 GPS 속도계를 쓰고 싶다!

리자인 GPS 시리즈는 GPS 기반의 속도계를 시작하고자 하는 라이더들에게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필요한 기본 기능을 기반으로 GPS 속도계의 장점을 쉽게 이해하게 만들기 때문이죠.
특히, 스트라바와 같은 소셜미디어에 쉽게 연결되어, 라이딩 커뮤니티에 동참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 등이 편리하죠.

아직 GPS 속도계에 입문하지 못한 라이더, 아니면 지금 사용하는 GPS 속도계에 만족하지 못하는 라이더라면,
아래 댓글로 리자인 GPS를 사용하고 싶은 이유를 적어주세요.
추첨을 통해 '리자인 마크로 GPS'를 선물로 드립니다.


이벤트 일정 : 2017년 4월 9일까지
* 경품은 촬영에 사용한 제품입니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www.lezyne.co.kr
리자인 : www.lezyne.com
리자인 GPS ROOT : http://www.lezyne.com/gpsroot/gps_login.php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