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파뇰로 존다 디스크, 강성과 밸런스로 라이딩 품질을 높인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캄파뇰로(Campagnolo)는 우리에게 구동계와 컨트롤러, 브레이크 등을 포함한 그룹셋으로 유명하지만, 휠 브랜드로도 매우 명성을 갖고 있는 업체이기도 하다.
지난 번 기사를 통해 캄파뇰로의 휠 시리즈를 소개한 바 있는데, 그 중에서 존다(Zonda) 시리즈는 캄파뇰로의 상급 휠 기술을 바탕으로 한 보급형 휠로 가격 대비 성능에서 매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리고, 존다는 지난 해 17mm 와이드 림이 적용된 시리즈와 함께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이 출시되어, 캄파뇰로의 첫 디스크 브레이크 휠셋으로도 그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관련 기사
- 캄파뇰로 휠셋, 이렇게 선택해 보자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9306)


로드 휠, 디스크 브레이크를 만나다.

이제는 로드바이크에 디스크 브레이크 적용이 아주 낯설지 만은 않을 것이다. 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과연 디스크 브레이크가 로드바이크에 효용성이 있을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많았지만, 이제는 거의 모든 자전거 브랜드에서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된 로드바이크를 출시하며, 그 가능성에 대해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여전히 로드바이크에 디스크 브레이크가 필요할 지에 대한 논쟁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브레이크의 강도를 미세하게 조절하여 스피드를 컨트롤하는 능력과 비가 오는 날씨에도 잃지 않는 제동력을 생각한다면, 현재까지 자전거에 디스크 브레이크보다 더 좋은 대안은 없을 것이다.
또 하나의 이유를 든다면, 카본 림의 브레이크 마찰면이 없어지면서, 에어로와 강성을 위한 개발이 지금의 한계를 넘게 된다는 점도 이유가 될 것이다.

지난 해 캄파뇰로는 캠피 테크랩(캄파뇰로의 프로토타입 브랜드) 버전의 디스크 브레이크를 선보였다.

캄파뇰로의 첫 디스크 브레이크 휠, ZONDA

대표적인 자전거 부품 브랜드인 시마노와 스램이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을 몇년 전부터 발표했지만, 캄파뇰로는 여전히 캠피 테크랩(Campy Tech Lab) 버전의 프로토타입 발표 외에 디스크 브레이크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러다가 처음 발표하게 된 것이 바로 디스크 브레이크 휠이며, 존다 모델에 적용된 것이다.
캄파뇰로의 부품은 다른 브랜드와의 호환성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휠의 경우는 캄파뇰로와 시마노&스램 호환 제품을 출시하며 범용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캄파뇰로에는 디스크 브레이크 부품이 없지만, 휠은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이 출시된 것이다.
'존다' 휠은 캄파뇰로 라인업 중에서도 매우 인기가 높은 모델인 만큼 다른 어떤 휠보다도 먼저 다양성을 갖출 수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된다.

캄파뇰로의 첫 디스크 브레이크 휠셋 존다 디스크(Zonda Disc)

존다 디스크 앞 휠
메가 G3 스포크 패턴이 적용되어 브레이크로 인해 깨질 수 있는 밸런스를 잡았다.
실측 무게 : 780g

존다 디스크 뒤 휠
메가 G3 스포크 패턴과 오버사이즈 플랜지 적용으로 떨어질 수 있는 디스크 브레이크 휠 강성을 잡았다.
실측 무게 : 920g



앞 휠에도 적용된 메가 G3 스포크 패턴

캄파뇰로 고급 휠의 특징 중에 하나는 2:1 스포크 패턴으로 만들어지면서 존재감 있는 디자인까지 만든 '메가 G3' 스포크 패턴이라고 볼 수 있다.
존다의 경우는, 옆에서 보면 3개의 스포크가 한쌍을 이루며, 6개의 쌍이 하나의 휠을 이루고 있다. 이 패턴을 자세히 드려다 보면 3개 한쌍인 스포크가 2:1로 좌우 허브 플랜지에 연결된 것을 볼 수 있게 된다.
이 메가 G3 패턴은 좌우 강성이 다른 휠셋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먼저 드라이브 사이드가 있는 뒤 휠에 적용되었다. 드라이브 사이드는 카세트가 회전하며 스포크에 힘을 가하고, 그것이 휠을 회전시키기 때문에, 카세트가 있는 드라이브 사이드에 더 강한 강성이 있어야 균형이 맞게 되고, 2배 많은 스포크를 적용해 그 강성을 높인 것이다.
이와 같은 스포크 패턴을 이용해 페달링을 하는 파워 전달력이 좋아지고, 휠의 전반적인 밸런스가 높아지게 된다.

존다 디스크 모델의 가장 외형적인 특징은 이 '메가 G3' 패턴이 앞 휠에도 적용되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된 사이드가 브레이크를 잡을 때 더 큰 강성이 필요하게 되고, 존다 휠은 그 사이드에 더 많은 스포크를 적용하여 밸런스를 맞춘 것이다.

3개의 스포크가 한쌍으로 수평을 그리며 림에 장착되는 메가 G3 스포크 패턴은 캄파뇰로 휠의 특징이기도 하다.
스포크가 연결되는 부분의 림 프로파일 두께를 2mm 더 높게 만들어 강성을 더했다.

디스크 로터가 적용되는 부분에는 외경이 큰 오버사이즈 플랜지가 적용되어, 떨어질 수 있는 휠 강성을 높여준다.



비대칭 와이드 림

존다 디스크 림은 좌우 비대칭 설계가 적용되었다. 메가 G3 패턴으로 2:1 스포크가 적용되고, 1이 적용된 사이드에 강성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림 자체가 비대칭으로 설계된 것이다.
기존 15mm 림에서 17mm로 폭이 넓어진 것과 좌우 비대칭 설계가 적용되며, 존다 휠의 밸런스와 강성은 더욱 좋아졌고, 보급형 휠에서 느낄 수 없는 만족감을 만들어 준다.

존다 디스크 림은 좌우 비대칭으로 설계되었다.
2:1 스포크에서 1에 해당하는 쪽으로 림이 더 강하게 설계되어, 스포크 비율에서 잃을 수 있는 균형을 세심하게 잡았다.
또한, 밸브 스템의 무게를 고려해 밸브가 삽입되는 림의 반대편은 튜브 밸브의 무게 정도가 추가되어 균형을 맞춘 RDB 기술이 적용된다. 

17mm 와이드림으로 변경되어, 24mm 이상의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와이드림은 같은 타이어라도 공기의 양이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타이어 볼륨감이 높아지고, 접지력과 승차감이 좋아진다.


간편한 허브 관리

고급 휠로 갈 수록 허브 관리에 대한 편의성은 중요한 요소로 꼽히게 된다. 존다 시리즈는 캄파뇰로 고급 휠에 사용되고 있는 어드저스팅 락(Adjusting Lock) 시스템을 적용하여, 육각렌치 하나만 있으면 쉽게 휠 액슬을 분리하거나 베어링 구름성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E-쓰루액슬을 사용하는 라이더를 위해 액슬 부품을 교체하여 쉽게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앞 휠의 경우는 QR 액슬과 E-쓰루액슬을 부품의 조합 만으로 변경할 수 있고, 뒤 휠은 135mm E-쓰루액슬의 경우 QR 액슬과 호환되며, 142mm E-쓰루액슬은 아답터를 이용해 변경할 수 있게 된다.

육각렌치 하나로 휠의 관리가 쉬워진다.
이 볼트를 푼 후, 미세하게 베어링과 휠의 마찰 간격을 조절할 수 있고, 완전히 풀어내면 액슬이 분리된다.

어드저스팅 락을 풀어낸 상태

손으로 액슬을 쉽게 분리하여, 내부를 관리할 수 있다.


액슬 부품들


디스크 로터 조립

디스크 방식은 6볼트와 센터락인 AFS 시스템을 지원한다. 휠 구매 시 선택할 수 있으며, 이번에 소개하는 것은 기존 센터락과 잠금 시스템에 다소 차이가 있는 AFS 휠을 선택했다.
존다의 AFS는 BB를 잠글 때 사용하는 공구가 필요한데, 이 방식은 센터락의 잠금 볼트의 구경이 더 커지게 되어 더 단단하게 잠기면서 링의 무게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스포크 조립을 위한 홀이 없는 모맥(MoMag) 기술이 적용되어, 림 테이프 없이 바로 튜브와 타이어를 끼울 수 있다. 튜블리스 휠은 아니지만, 실란트를 사용하면 튜블리스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으며, 림 테이프가 필요없기 때문에 장착이 훨씬 쉽다.

이번에 사용한 존다 휠은 시마노 카세트와 호환되는 제품을 선택했다.
디스크 브레이크이니 시마노와 스램 사용자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로터를 장착해 보자.
6볼트 시스템은 간단하게 볼트를 잠그기만 하면 되기에, AFS 센터락 제품을 소개한다.

로터를 삽입한다.

존다 디스크는 BB를 조립할 때 사용하는 툴을 이용해 잠글 수 있다.
볼트의 구경이 커서 안정성이 높고,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디스크 브레이크가 설치되는 곳에 오버사이즈 플랜지가 적용되어 강성을 높였다.

캄파뇰로 휠의 MoMag 기술은 스포크 조립을 위한 홀이 필요하지 않다.
그래서, 림 테이프가 필요하지 않으며, 튜블리스 장착 시 훨씬 쉬워진다.


알루미늄 보급형 휠의 기준을 높이다.

존다 디스크 휠은 아직 국내에 소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소비자가격을 책정할 수는 없지만, 기존 존다 휠이 59만원에 책정되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신형 존다는 그것보다 조금 더 상향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보통 디스크 휠이 림 브레이크 휠보다 조금 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편이지만, 그래도 업그레이드를 위한 휠로서는 그렇게 비싼 편은 아닌 것이다.
하지만, 캄파뇰로의 고급 기술력이 적용되었다는 점과 라이딩 시 뛰어난 강성 및 구름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캄파뇰로 존다는 가격 대비 만족도가 매우 높은 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많은 라이더들이 존다 휠을 찾으며 만족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기도 하다.
아직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된 로드바이크의 출시가 많은 편은 아니다. 그래서, 휠의 선택도 다양하지 않다. 캄파뇰로 존다 디스크 휠은 성능 좋은 알루미늄 디스크 휠을 찾는 라이더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알루미늄 보급형 휠의 기준을 높인 캄파뇰로 존다 디스크.
라이딩 강성과 휠 밸런스, 그리고 구름성에 있어서도 가격 대비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동진임포츠 : http://www.djsports.co.kr/
캄파뇰로 : https://www.campagnolo.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