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프하게 길을 나서다, 자이언트 터프로드 SLR 1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익스프림(Extreme), 어드밴처(Adventure), 터프(Tough)와 같은 영단어들은 정해진 계획이나 틀이 없는 다양한 변수의 모험을 표현한다. 그래서 더욱 짜릿하고 스릴 있는 여행이나 레저스포츠처럼 말이다.
제약이나 제한을 두지 않고 거침없이 달리고 싶은 자전거여행에도 마찬가지다.
다니기 편한 길이나, 정해진 길만을 약속하지 않는 길 위에서의 모험은 약속된 길과는 또 다른 경험과 열정을 만끽하게 한다. 지루한 것으로부터 벗어나 변수를 즐기고 싶다면, 터프하게 길을 나설 준비가 되었다면, 자이언트 터프로드(GIANT ToughRoad)가 도와줄 것이다.


ALUXX SLR 프레임, 여행에도 퍼포먼스가 필요하다.

자이언트가 올해 새롭게 출시한 어드벤처 바이크 터프로드는 장거리여행에 최적화된 프레임 조건을 갖춘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소재와 가공 방식 등을 통해 강성과 내구성을 향상시켜 투어링에 필요한 퍼포먼스를 높이기 위해, 자이언트가 개발한 알루미늄 소재 중 가장 높은 등급의 알룩스(ALUXX) SLR 프레임이 채택됐다.
이는 촘촘한 조직의 6011A 알루미늄 합금을 활용한 것으로 SLR의 전단계인 SL등급보다 튜브 벽의 두께가 20% 얇으면서 강도와 강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반면, 프레스포밍(기계 압력에 의한 성형 방식)과 에어포밍(고압의 공기를 이용한 튜브 성형 방식), 하이드로포밍(고압의 액체 주입을 이용한 성형 방식)을 적절히 적용한 성형 기법으로 강성과 무게, 승차감의 균형을 가능케 했다.
또 이중으로 겹쳐 용접하는 더블패스 기법과 세심한 수공연마 기술과 최신의 버티드 공법으로, 알루미늄 내구성을 유지하면서 높은 가공 완성도를 선보인 것이다.
카본 포크의 조합을 통해 스티어링 강성은 더욱 높이되 무게를 낮춘 것도 터프로드의 강점이다. 또한, 카본 포크에 랙을 장착할 수 있는 아일렛을 설계하여, 투어링과 퍼포먼스를 동시에 만족시켰다.

투어링의 한계를 낮춘 어드벤처 바이크, 자이언트 터프로드(ToughRoad)

알룩스 SLR은 SL등급보다 튜브 벽의 두께가 20% 얇고 다양한 가공 기술로 내구성을 높였다.


카본 포크에 오버드라이브 헤드셋과 테이퍼드 헤드튜브의 구성은 안정적인 핸들링을 높인다. 직선형보다 약 15% 이상 높은 비틀림 강성과 민첩한 조향 성능을 제공한다. 이는 앞 랙이나 핸들바에 짐이 많으면 불안정해질 수 있는 핸들링을 보완하기도 한다.

충격흡수를 위해 디퓨즈(D-fuse) 카본 컴포지트 시트포스트가 채택된 것은 라이더의 피로도를 낮추는데 한 몫 한다. 원형에서 뒷면이 잘린 D자 형태의 단면의 시트포스트가 노면의 충격에 따라 앞뒤로 움직이며 충격을 분산시키는 원리다. 터프로드에 적용된 굵은 타이어에서 한번 걸러진 진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승차감을 높인다.

카본 컴포지트 포크를 적용해 무게를 더욱 낮추고 핸들링 강성은 높였다.

오버드라이브 헤드셋과 테이퍼드 헤드튜브로 안정적인 핸들링을 돕는다.

D자 형태의 디퓨즈(D-fuse), 카본 컴포지트 시트포스트가 적용됐다.

노면의 충격에 따라 앞뒤로 움직이며 충격을 분산시키는 작용을 한다.



다양한 노면과 라이딩 환경을 즐기다

700x50c 규격의 굵은 타이어와 오프로드와 온로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트레드 패턴은 다양한 지형 조건에 대한 제약을 줄였다.
포장도로만 달린다는 보장이 없는 자전거여행인 만큼 예상치 못한 날씨 환경과 비포장도로에서 만나는 자갈이나 미끄러운 진흙길 등이 난무한 길 위에서도 부담없는 주행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산악자전거의 29인치 휠과 동일한 사이즈로, 속도 유지 능력과 과속방지턱과 같은 장애물 위에서의 충격 흡수 능력에 효과적이다. 

비포장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700x50c 규격의 타이어가 적용됐다.

온/오프로드에 모두 적용 가능한 트레드 패턴은 다양한 노면에서의 접지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자전거여행을 위한 맞춤 액세서리는 기본

터프로드는 SLR1과 SLR2가 있다.
SLR1에는 자전거여행 시 필요한 액세서리를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장거리로 여행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은 랙이다. 투어링 컨셉의 타사 제품에도 랙이 기본 구성된 것은 많지만 대부분 뒤쪽에만 있는 게 일반적인 반면 SLR1은 앞에도 장착돼 있어 많은 짐을 고루 싣기에 좋다.
앞뒤 랙은 별도로 구매 가능한 자이언트 메트로(Metro) 랙과 동일한 제품이며, 미사용 시 분리 가능하다.
또 머드 가드가 다운 튜브에 설계돼 있어 진흙이나 물이 라이더 전면에 튀는 것을 방지했다. 체인으로 인한 오염과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 체인스테이 가드도 기본 구성된다.

터프로드 SLR1은 앞뒤 랙이 기본 포함되어 있어서, 패니어를 구매하면 장거리 여행이 바로 준비된다.

터프로드는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앞뒤 랙이 기본 구성된다.

자이언트 메트로(Metro) 랙과 동일한 제품이며, 미사용 시 분리 가능하다.

다운튜브 하단에 머드가드가 장착돼 있다.

체인으로 인한 오염 및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 체인스테이 가드

후면 반사등


제품 이미지

이름처럼 터프한 매력의 프레임 디자인과 터프한 길도 안전하게 안내할 튜빙 가공 기술, 구동계 기어비, 타이어, 유압디스크브레이크 등이 거침 없는 모험을 실현시킨다.

자이언트 터프로드 SLR1

뒤 디레일러 스램 GX, 11-36T 10단


28/42T 2단 체인링

TRP 슬레이트(Slate) X2 유압 디스크브레이크

TRP 슬레이트 X2 브레이크는 가벼운 레버과 제동성이 좋은 편이다.

다운튜브 하단의 머드가드 안으로 설계된 케이블 루팅.
머드카드를 떼어내면 쉽게 케이블 작업을 할 수 있고, 평상 시 인터널 루팅처럼 깔끔한 모습을 유지시킨다.

자이언트 커넥트 스템과 컨택트 핸들바


자이언트 뉴트럴 안장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터프로드(ToughRoad) SLR 1
프레임 알룩스 SLR 알루미늄
포크 카본 컴포지트(알루미늄 스티어러)
핸들바 자이언트 컨택트(Contact), 31.8mm
스템 자이언트 커넥트(Connect)
시트포스트 자이언트 디퓨즈(D-fuse) 컴포지트 카본
안장 자이언트 컨택트(Contact) 뉴트럴
변속레버 스램 SL-700
변속기 (앞)스램 X7 , (뒤)스램 GX
브레이크 레버 텍트로 슬레이트(Tektro Slate) X2
브레이크 TRP 슬레이트 X2, 유압디스크 160mm 로터
스프라켓 스램 PG-1020 11x36, 10 Speed
체인 KMC X10
크랭크셋 스램 S1000, 28/42T
B.B 스램 GXP, 쓰레드 방식
휠셋 자이언트 스포트 트랙커(Sport Tracker) 
타이어 자이언트 시카모어(Sycamore) 700x50c
실측무게 11.1kg (M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1,200,000원


자유로운 여행자의 거침없는 길 위의 동반자

장거리에 적합한 투어링 바이크는 튼튼해야 한다는 전제하에 무게는 가볍게 무시될 수 있었다. 터프로드는 자이언트의 독보적인 기술이 함축된 알룩스 SLR 프레임을 사용함으로써 일반적인 알루미늄 보다 뛰어난 경량을 이끌어내고 복합적인 튜빙 가공 기술을 통해 강성을 높였다. 투어링에 퍼포먼스를 더하여, 체력적으로 쉽게 지치지 않는 건강한 몸을 갖춘 셈이다.
또 날씨와 노면 상태 등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변수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한 굵은 타이어와 트레드 패턴의 적용으로 자유로운 여행자의 거침없는 일탈을 실현시킨다.


Let’s Ride and Be Merry : Giant - Toughroad
원본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MgxrFkfg3lI )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