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물쇠만으로 안심되지 않으면, 아부스 넛픽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에 대한 도난 문제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지만, 날이 갈 수록 더욱 심해지고 있어서 라이더들을 불안하게 만든다. 특히, 매일 출퇴근이나 등교를 위해 사용하는 자전거를 외부에 묶어 두었을 때는 그 불안감이 더욱 심해진다.
자전거 도난은 단순히 훔치는 것 외에도 장난삼아 쉽게 뺄 수 있는 휠이나 싯포스트가 그 표적이 되어 라이더를 곤란하게 만들 때도 있다. 이런 심란한 세상을 위해 독일의 잠금시스템 전문 브랜드 아부스(ABUS)는 넛픽스(NutFix)라는 아이템을 이용해 라이더에게 안심을 더해주고 있다.

한번 고정하면 자전거를 옆으로 눕히기 전에 풀 수 없는 잠금시스템, 아부스 넛픽스


눕혀야 열 수 있는 넛픽스

기존에도 이런 방식의 잠금시스템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 자전거를 뒤집었을 때 락을 풀 수 있는 방식을 사용한 것에 비해, 아부스 넛픽스는 자전거를 눕혔을 때 잠금시스템을 열 수 있도록 설계했다.
어떻게 생각하면 별 차이 없거나 더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넛픽스의 특징은 눕힌 상태에서 잠금시스템을 열고 다시 세워서 쉽게 작업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잠금시스템은 옆으로 눕힌 상태에서 노브를 아래로 꾹 누른 후 위로 잡아 당기면 열리게 되는 방식이다. 한번 연 상태에서는 자전거의 위치를 바꾸어도 쉽게 잠기지 않기 때문에, 편안한 상태로 자전거를 놓고 다음 작업을 이어갈 수 있다.
넛픽스를 잠글 때에는 오픈엔드 렌치로 고정한 후, 노브를 한번 꾹 눌러주면 잠기게 되어 일반적인 공구로는 열 수 없는 상태가 된다.

넛픽스 시스템은 공구를 끼울 수 있는 공간이 없고, 손으로 돌리면 겉의 노브가 따로 돌기 때문에 볼트를 풀어낼 수 없다.

자전거를 옆으로 눕히면 노브(빨간색 부분)을 위로 올려 렌치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진다.

종류에 따라 15mm 또는 8mm 오픈엔드 렌치로 조이거나 풀 수 있다.

노브를 연 상태에서는 자전거의 상태를 바꾸어도 되기 때문에, 작업하기 좋은 위치로 옮긴 후 작업을 이어갈 수 있다.


QR 액슬 위한 휠락킹 시스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QR 액슬은 'Quick Release'라는 의미처럼 빠르게 액슬을 풀 수 있는 시스템이다. 휠을 빠르게 빼서 고쳐야 할 경우에는 이 QR 액슬이 매우 유용하지만, 훔치려는 그 누군가에게는 정말 쉽게 휠을 빼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넛픽스 휠락킹 시스템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QR 액슬인 100/135(앞뒤 휠 규격) 사이즈에 맞게 제작되었고, 간혹 고급 산악자전거에 사용되는 142mm 액슬에는 사용할 수 없다.
사용 방법은 기존 QR 액슬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넛픽스를 대체하여 끼우면 된다. 끼우기 전에 미리 잠금시스템을 열어 놓고 작업하면, 8mm 오픈엔드 렌치를 이용해 쉽게 고정할 수 있다.

아부스 휠락킹 시스템
소비자가격 : 75,000원
무게 : 142g (앞뒤 세트)

비교적 고급 자전거에 주로 사용되는 QR 액슬

쉽게 휠을 뺄 수 있는 방법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쉽게 휠을 훔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기존 QR 액슬을 제거하고 아부스 넛픽스 휠락킹 시스템을 끼운다.

넛픽스를 열고 액슬을 조여준다. (8mm 오픈엔드 렌치)

노브를 안쪽으로 눌러주어 고정하면 장착 완료.

반대편은 공구가 들어갈 공간이 없어, 일반적인 공구로는 휠을 빼낼 수 없다.



픽시나 생활용 자전거를 위한 9/10mm 볼트 휠락킹

QR 액슬은 조금 고급 자전거에 주로 사용되는 시스템이며, 생활자전거 그리고 픽시(fixed gear bike)의 경우는 대부분 QR 액슬보다 9mm 또는 10mm 쓰레드 액슬이 사용되는 편이다.
이런 자전거를 사용하는 라이더를 위해 넛픽스는 M9(9mm 액슬)과 M10(10mm 액슬) 휠락킹 시스템을 준비하였다.
사용 방법은 기존 볼트를 풀고 넛픽스로 교체하여 고정하면 되고, 이 휠은 한쪽의 볼트만 풀리지 않아도 바퀴를 빼낼 수 없기 때문에 넛픽스 잠금시스템은 한쪽에만 적용된다.

아부스 넛픽스 휠락킹 시스템 M9/M10
소비자가격 : 49,000원 (휠 1개 고정용)
무게 : 71g

외부에서 볼트로 고정하는 9mm/10mm 쓰레드 액슬

어드저스터블 렌치 하나면 쉽게 풀 수 있는 휠이다.

10mm 쓰레드 액슬

한쪽에 넛픽스 락킹 시스템을 끼운다.

반대편은 강화 처리된 너트가 포함되었다.
이 액슬은 한쪽을 풀지 못하면 휠을 빼낼 수 없기 때문에, 넛픽스 시스템은 한쪽에만 적용된다.


싯포스트를 사수할 락킹 시스템

자전거에서 쉽게 빼낼 수 있는 부품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휠과 싯포스트는 단일 부품 중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분리가 쉬운 것들이다.
휠에 비해서 싯포스트의 중요성은 크지 않지만, 그래도 묶어 놓은 자전거에서 싯포스트가 사라졌다면 큰 일이 아닐 수 없다.
아부스 넛픽스는 시트튜브 사이즈에 따라 4가지 사이즈로 출시되어, 원형 시트튜브를 가진 왠만한 자전거에는 거의 활용이 가능하다. 사이즈 선택은 시트튜브 외경으로 측정하며, 알루미늄 프레임의 경우는 시트포스트 굵기에 4.6mm를 더하고, 스틸 프레임의 경우는 2.8mm 정도를 더하면 비슷한 시트튜브 외경이 나오게 된다.
넛픽스 싯포스트 락킹 시스템은 기존 시트클램프를 제거하고, 넛픽스 시스템을 삽입하여 설치하면 된다. 원형 튜브에만 적용할 수 있으며, 8mm 오픈엔드 렌치로 조일 수 있다.

아부스 넛픽스 M5 싯포스트 락킹 시스템
소비자가격 : 55,000원
무게 : 71g

기존에 사용하던 시트클램프를 대체할 수 있다.

시트포스트는 초기 위치 조절을 위해 비교적 쉽게 빼낼 수 있도록 설계했다.

아부스 넛픽스로 대체하면 공구로 열 수 없는 상태가 된다.

눕혀서 넛픽스 노브를 열어 놓은 후, 다시 자전거를 세워 안장 높이를 맞출 수 있다.

8mm 렌치로 고정


안심과 스타일도 함께

아부스 넛픽스 시스템은 반짝이는 알루미늄 노브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색상을 잘 선택한다면 나름 스타일을 살릴 수 있는 역할도 할 수 있어 보인다. 휠과 싯포스트 도난으로부터의 안심과 개성적인 스타일을 한번에 살릴 수 있는 아이템이 되는 것이다.
자전거는 비용의 문제가 아니라 나에게 꼭 필요한 교통수단이라는 점이 특징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누군가는 자전거보다 훨씬 비싼 자물쇠로 자전거를 잠그는 경우도 볼 수 있다.
꼭 필요한 자전거, 꼭 필요할 때 중요한 부품이 없어지지 않도록 안심과 스타일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넛픽스는 어떨까?

넛픽스는 실버, 블랙, 레드 3가지 색상이 출시된다.

안심과 스타일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아부스 넛픽스

아부스 넛픽스 소개 영상
동영상원본 : https://youtu.be/30CK0ud-Ikg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www.abuskorea.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