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티스위스 ERC 1100, 인듀어런스 휠셋을 만난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프레임과 휠이다. 특히 자전거를 뜻하는 영어 '바이시클(bicycle)'이 '2개의 원'이라는 의미를 생각한다면 2개의 바퀴를 가진 자전거에서 바퀴(wheel, 휠)의 중요성은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자전거 휠과 서스펜션 전문 브랜드인 디티스위스(DT SWISS)는 2018년 제품의 혁신을 의미하는 '레볼루션 에이틴(Revolution 18)'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로드바이크의 성격을 바꿀 수 있는 휠의 혁명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 첫번째 제품으로 인듀어런스 성격을 가진 ERC 1100 DiCUT을 소개한다.


휠에 대한 기본기를 갖춘 DT SWISS

1990년대에 자전거를 탔던 라이더라면, DT SWISS 스포크에 대한 무한신뢰에 대해 알고 있을 지도 모르겠다. 그 당시는 조립 휠이 워낙 인기였던 시기이기에, 허브와 림, 스포크를 선택하여 조립을 맡기는 라이더들이 많았다. 그 중에서도 스포크에 대해서는 다소 비싸더라도 DT SWISS를 고집하는 것이 일반적이었고, 휠 강성에 큰 영향을 주는 스포크에 있어서 DT SWISS는 오래된 경험과 기술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그 후, DT SWISS는 허브와 라쳇시스템으로 인기를 얻었으며, 신뢰성 높은 림과 함께 산악자전거와 로드바이크에 단연 손꼽히는 제품으로 많은 사용자를 확보했다.
DT SWISS의 또 다른 강점은 바로 OEM 생산을 통한 수많은 노하우와 기술력의 축적이다. 그 기술력을 바탕으로 로드바이크 휠에서 점점 두각을 나타내고 있던 DT SWISS가 2018 시즌을 준비하며, 로드바이크를 변화시킬 '레볼루션 18' 프로젝트의 로드 휠을 선보이게 된 것이다.

휠의 기본기를 바탕으로 로드바이크 휠셋의 새로운 변화를 만들 '레볼루션 18 프로젝트'를 만나보자.


휠의 변화로 더 편하고 빠른 로드바이크?

로드바이크의 라이딩 느낌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것은 단연 프레임이다. 하지만, 여러대의 로드바이크를 가질 수 없는 한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스타일의 프레임을 기반으로 완성차를 만드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다.
그래서, 프레임을 제외한 부품 중에 라이딩 품질에 가장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은 바로 휠(wheel)이다. 휠은 지표면과 닿는 유일한 부품이기도 하며, 프레임과의 조합으로 성능의 변화를 만들 수 있는 부품이다.
그런 이유로, 여러대의 자전거를 가질 수 없다면, 다음으로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여러 세트의 휠을 가지는 방법인 것이다.

디티스위스 ERC 1100 DiCUT db 47, 앞 휠
47mm 프로파일 높이
무게 : 710g (로터 제외)

디티스위스 ERC 1100 DiCUT db 47, 뒤 휠
무게 : 820g (로터 제외)


에어로 성능을 향상시키는 휠

로드바이크 라이더가 라이딩을 하는 동안 평지에서 받는 저항은 크게 3가지(공기저항, 무게, 구름저항)로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공기저항은 전체 69%를 차지할 만큼 가장 큰 요소로, 자전거에 있어서 에어로 성능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다.
공기저항을 받는 대상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라이더로 전체 공기저항의 75%를 차지하지만, 전체적인 에어로 효과를 높이는데 가장 주요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바로 휠이다.
그런 이유로, DT SWISS는 에어로 다이나믹 전문 업체 스위스사이드(SWISS SIDE)와 함께 공기저항에 대해 개발하였고, 새롭게 태어난 휠이 레볼루션 18 프로젝트에 포함된 것이다.

F1 레이싱카의 에어로 설계 등으로 유명한 스위스사이드(SWISS SIDE)와 함께 공기저항에 대해 새롭게 디자인했다.

림의 형태 뿐 아니라, 스포크의 니플도 외부로 드러나지 않게 설계하여 회전 시 발생되는 공기저항을 줄였다.

완전히 외형이 변화된 다이컷(DiCUT) 허브로 공기저항을 2.5% 줄이는 효과를 만들었다.

Si3N4 세라믹 베어링이 적용된 허브

툴이 없이도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구조

+/- 0.00Xmm 오차범위의 베어링 시트로 뛰어난 구름성능을 만든다.

앞 휠의 디스크 브레이크 사이드는 오버사이즈 플랜지가 적용된다.


36T 스타라쳇이 적용된 프리휠

뒤 휠의 플랜지는 양쪽 다 오버사이즈로 강성을 높였다.

25mm 또는 28mm 타이어를 사용해도 에어로 효과가 뛰어난 림의 사이즈와 형태


휠의 변화로 레이스 바이크를 인듀어런스로 변화시킨다.

이번 DT SWISS 레볼루션 18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표는 '휠을 통해 로드바이크의 성능을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 이번에 소개하는 ERC 1100 DiCUT 제품은 중장거리 라이딩을 편하게 즐기기 위한 인듀어런스 성향을 가진 휠이다.
이런 휠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 굵은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그런 굵은 타이어로 인한 불필요한 공기저항이 발생하면 안 된다. 그래서, DT SWISS는 림 내부 폭을 19mm로 제작하고, 에어로 성격을 가진 휠 ERC 1100 DiCUT을 개발한 것이다.
DT SWISS은 이름을 보면 그 특성을 알기 쉬운 편인데, ERC의 E는 'Endurace' 성격을 가졌다는 의미고, R은 'Road', C는 'Carbon'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ERC는 인듀어런스 성격을 가진 로드 카본 휠이라는 의미다. 뒤에 오는 1100은 베어링의 등급을 의미하며, 다이컷(DiCUT)은 허브의 종류를 나타낸다.
이렇듯 ERC 시리즈는 인듀어런스 성격을 가진 휠로, 28mm 타이어를 장착해도 충분한 볼륨감과 에어로 성능을 느낄 수 있고, 스포크도 에어로와 컴포트 구간을 구분하여, 성능과 함께 편안함을 추구하고 있다.

19mm 내부 림 폭으로 28mm 타이어를 사용해도 충분한 에어로 성능과 함께 볼륨감을 통한 편안한 승차감을 얻게 된다.
또한, 튜블리스 타이어 이용자를 위해 튜블리스 림테이프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스포크도 에어로 구간과 컴포트 구간을 나누어 개발했다.

편안함과 에어로 성능을 모두 고려한 에어로라이트 2/3 스포크.
스피드가 빠른 바깥쪽 부분은 에어로 블레이드를 적용하고, 안쪽은 승차감을 위한 버티드 스포크를 적용했다.


인듀어런스에 에어로 성능이 필요한 이유?

ERC 휠의 특징 중에 하나는 단순히 편안한 승차감이 아니라, 에어로 성능에도 매우 강한 면모를 가졌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 중에 첫째는 편안한 자전거라도 느릴 필요는 없다는 뜻이며, 다른 하나의 이유는 돌풍이 부는 거친 날에도 편안한 컨트롤을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그리고, 타이어의 굵기에 따른 에어로 성능과 구름 저항에 대한 그래프를 보여주며, 28mm와 25mm 타이어의 선택을 라이더의 스피드에 따라 할 수 있게 했다.
이런 결과는 28mm 타이어가 25mm 타이어보다 구름 저항이 적게 발생하지만 공기저항이 더 크기 때문이며, 속도가 오를 수록 구름 저항은 일정하게 증가하는 반면 공기 저항은 속도에 따라 더욱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이다.

타이어의 굵기가 굵어지면 좁은 타이어에 비해 구름 저항이 오히려 줄어든다.
28mm 타이어를 사용할 경우 19mm 림 내부폭에 장착했을 때 구름 저항이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다.

35km/h보다 느린 속도에서는 공기저항보다 구름저항이 더 커서 28mm 타이어가 유리하다.

어떤 지표면의 상황 뿐 아니라, 돌풍이 부는 날씨에도 편안한 라이딩을 위해 DT SWISS는 인듀어런스 휠에 에어로 성능을 중요하게 여긴 것이다.


휠 선택으로 바뀌는 나의 로드바이크

DT SWISS가 레볼루션 18 프로젝트를 발표하며 처음으로 선보이는 휠이 인듀어런스 성격을 가진 ERC인 이유는, 기존 DT SWISS 휠 라인업에 에어로 휠과 업힐을 위한 퍼포먼스 휠이 이미 포함되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ERC 시리즈는 DT SWISS에서 처음 선보이는 카테고리의 휠일 뿐 아니라, 기존 로드바이크 휠 카테고리에서도 매우 독특한 성격을 가진 휠이다.
최근 인듀어런스 로드바이크의 성향은 편안함을 다소 포기하더라도 성능을 높여 퍼포먼스 레이스 바이크에 가까운 성능을 만드려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다. 편안한 것은 좋지만 스피드에서 뒤처지는 것은 싫다는 라이더들의 요구를 잘 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가볍고 강성 높은 퍼포먼스 레이스 바이크와 편안한 휠을 함께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강력한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하여 편안하면서 에어로 성능까지 갖춘 로드바이크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퍼포먼스 레이스 바이크에 편안한 인듀어런스 휠을 사용해볼까?
가볍고 편하면서 빠른 로드바이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MBS 코퍼레이션 : http://www.elfama.com/
DT SWISS : https://www.dtswis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