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자전거 도로에 '태양광LED 국가지점번호판' 설치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김포시는 재난 및 사고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사고위치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관내 자전거도로에 국가지점번호판을 설치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국가지점번호란 우리나라 전 국토와 해양을 격자형으로 가로×세로 최소 10m×10m 단위로 나누어 번호를 부여한 위치표시체계이다. 이러한 국가지점번호는 해양이나 산악 등 인근에 건물이나 시설물이 없어 위치설명이 곤란한 장소에서 긴급상황 발생 시 경찰, 소방 등 관계기관이 공동으로 활용하기 위해 설치한다.



최근 전국적으로 자전거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자전거도로 또한 많이 생겨났으나 그와 함께 자전거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 또한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자전거도로에서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사고현장의 위치를 정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워 긴급구조 요청 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김포시는 올해 초 경기도에 국가지점번호판 설치계획서를 제출해 도비 보조금을 교부받았으며 관내 경인아라뱃길 자전거도로와 한강제방 자전거도로에 국가지점번호판 10개를 설치했다. 특히 이번에 설치한 국가지점번호판은 태양광을 활용한 LED국가지점번호판으로 야간에도 눈에 잘 띄는 장점이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설치한 시설물이 김포시민의 안전에 조금이라도 기여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하며 앞으로도 이러한 시설물을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