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XTC 0, 알룩스 플루드포밍 프레임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이언트 XTC 0

프레임 자이언트 알룩스 플루드포밍
구동 및 변속 시마노 XT
브레이크 시마노 XT 유압 디스크
포크 폭스 F100RL
소비자가 2,300,000원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http://www.giant-korea.com/

산악자전거에서 알루미늄 하드테일 시장은 국내에서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자이언트는 알룩스 플루드포밍 프레임으로 제작된 XTC 시리즈를 출시하였는데, 그 중에 가장 고급 모델인 'XTC 0'를 살펴보자.

알룩스 프레임은 자이언트의 독자적인 알루미늄 가공 기술이 모두 접목되어 있다.

자이언트 알룩스(ALUXX), 성능을 위한 최적의 기술
자이언트는 30년이 넘는 알루미늄 가공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 여러 복합적인 기술들이 하나로 모여 탄생한 것이 '알룩스'이다.
이 기술은 알루미늄 소재의 세밀한 조작부터 형태를 가공하는 기술까지 자이언트만의 특화된 노하우로 만들어지는 알루미늄 프레임을 의미한다.
알룩스의 가공 목적은 불필요한 부분의 무게를 줄이면서 기존의 강성을 유지하거나 더 강하게 하는 것인데, 이것을 위해서는 프레임의 거의 모든 부분을 버티드와 하이드로포밍/프레스포밍 등으로 가공하여야 가능하다.
또한 자이언트만의 단조 가공 기술은 기존 6061 알루미늄의 강성을 30% 정도 올릴 수 있어 더 적은 소재의 사용으로 무게를 줄이면서 강성과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헤드에서 시트쪽으로 점점 가늘어지는 탑튜브는 부드러운 라이딩에 도움을 준다.

다운튜브와 헤드튜브의 접합부의 형상을 가공하여 거싯을 없애고
더욱 강하고 가볍게 처리하였다.

시트스테이와 체인스테이는 아래위로 더 넓게 만들어져 추진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특징있는 튜브의 가공
자이언트 XTC 0의 첫 인상은 무엇보다 탑튜브가 헤드부터 시트쪽까지 점점 가늘어지는 모습일 것이다. 특히 옆에서 보면 잘록한 허리가 연상될만큼 가늘게 시트튜브에 붙어 있는데, 위에서 보면 그렇게 가늘지만은 않다. 시트쪽으로 갈 수록 프레스포밍을 이용하여 점점 납작해 지는 형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다음은 다운튜브로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다운튜브와 헤드튜브의 아래 부분에 거싯을 덧붙이는 방법이 아니라 파이프 자체가 굵어지면서 강하게 헤드튜브와 탑튜브를 동시에 붙잡고 있다.
그리고 스테이 부분인데, 아래위로 더 두껍고 좌우로 얇은 형태의 체인스테이와 시트스테이로 이루어져 강하게 뒤 트라이엥글을 고정하고 있다.
이런 특징들의 튜브들은 긴 파이프를 잘라서 용접하여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이즈의 자전거에 따라 일일이 각 부분의 파이프를 가공하여 제작할 수 밖에 없는데, 그 만큼 비용은 올라가겠지만 성능과 무게 면에서 탁월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

자이언트의 그립은 일반 그립보다 10~15mm정도 길어서 레버와 그립을 붙여서
조립해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시마노 XT 크랭크와 앞 디레일러

모든 구동부와 변속부, 브레이크까지 시마노 XT로 구성되어 있다.

시마노 XT 허브

시마노 XT 브레이크

폭스 100RL 포크

자이언트의 시트포스트는 안장 레일의 위치와 각도를 모두 조절하기 쉽다.

피직(fizik) 툰드라 안장

켄다 스몰블럭 타이어와 마빅 317 디스크 림을 사용한다.

시마노 XT와 폭스 RL의 조합
자이언트 자전거들의 특징 중에 하나는 여러가지 등급의 부품을 섞어 사용하지 않고 주로 한 등급의 부품으로 통일하는 것이다. 이 모델도 마찮가지로 시마노 XT로 모든 부품을 구성하였는데, 이런 특징은 전체적인 부품의 균형을 잘 이루도록 하여 좋은 성능을 발휘시킨다.

라이딩 느낌
라이딩을 하기 전에는 단단해 보이는 체인스테이와 시트스테이 때문에 딱딱한 느낌을 기대했었고, 탑튜브의 형상이 어떻게 충격에 반응할 지 궁금했었다.
그런데, 알루미늄 자전거와는 조금 다른 느낌의 단단하면서도 부드러운 라이딩 느낌을 받을 수 있었는데, 전반적인 프레임의 균형감이 높게 평가되었다. 특히 숏턴 등의 짧은 조작 구간에서도 뛰어난 스티어링 감각을 보여주어 레이싱 자전거로써 손색이 없어 보였다.


자이언트 XTC 0의 전반적인 테스트를 거친 후 마지막으로 판매가를 봤을 때 조금 놀랐다. 예상보다 저렴한 가격과 그에 반해 뛰어난 완성도와 높은 부품 라인업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입문용 라이딩을 지나 향상된 산악자전거의 성능을 느끼고 싶은 동호인이라면 큰 부담없이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모델로 추천할 수 있겠다.

자이언트 알룩스에 대해서 이해한다면 XTC 시리즈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