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치폴리니, 이탈리안 프리미엄 로드바이크를 소개한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MBS 코퍼레이션 제공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를 출시하는 종합 브랜드와 달리, 고급 기술을 기반으로 일부 라인업만 출시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있다. 그리고, 그런 브랜드는 자전거 생산의 원조격인 이탈리아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엠치폴리니(MCipollini, 이하 치폴리니)이다. 이탈리아의 로드 라이딩에 대한 강한 열정을 잘 보여주고 있는 치폴리니는 로드바이크의 하이엔드급 이상의 제품만 출시하고 있으며, 프리미엄의 이미지를 이어오고 있다.


원피스 카본 가공의 완벽 추구


카본 프레임셋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과정은 단순하지 않다. 초기 형태의 디자인부터, 강성과 순응성에 따른 카본 레이업 설계, 그리고 몰딩 가공 방법 등이 제조사와 모델마다 각기 다르게 개발되기 때문이다.

특히, 모노코크 몰딩 가공을 위한 개발은 생산되는 자전거 프레임셋의 품질과 성능에 큰 영향을 준다. 가능한 적은 개수의 조각으로 몰딩한 후 조립하는 것이 좋고, 2 피스 이상으로 조각을 나눠야 할 때 어느 부분을 기준으로 분리해야 하는 지가 프레임 성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원피스 가공을 기반으로 하는 치폴리니의 TCM 기술

치폴리니는 카본의 중요한 생산 단계인 몰딩 과정에서 하나의 조각으로 전체 프레임셋을 생산하는 '원피스' 공정을 채택하였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3~4 피스 생산 후 본딩 작업으로 합치는 공정과 달리, 단 하나의 조각으로 전체 프레임을 만드는 방법으로, 그 가공 과정의 난이도가 매우 높아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못한다.
특히, 대부분 자전거 브랜드의 최상급 플래그십 프레임이라 하더라도, 원피스 공정은 생산 비용 때문에 적용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치폴리니는 완벽한 카본 모노코크의 프레임을 만들겠다는 열정으로 최상급 제품에 원피스 가공인 TCM(True Carbon Monocoque) 공법을 적용하고 있다.

이와 같이 원피스 가공의 TCM 공법을 활용하면, 카본 프레임 설계 시 성능이 거의 완벽하게 실제 프레임에 적용될 수 있고, 프레임에 연결 부위가 없기 때문에, 더욱 내구성이 높고 가벼운 프레임으로 생산될 수 있다. 그래서, 치폴리니는 이 가공법이 적용된 프레임에 'TCM'을 표시해 구분한다.

최상급 카본 소재와 가공법을 적용하는 치폴리니의 생산 과정


마리오 치폴리니


1990년대 화려한 퍼포먼스로 주목을 받았던 마리오 치폴리니 선수, 그는 2008년 은퇴할 때까지 지로 디 이탈리아에서 42회 스테이지 우승을 포함해 통산 190회 우승을 차지하며 전설적인 라이더가 되었다.

마리오 치폴리니 선수는 은퇴 후 자신의 이름을 딴 브랜드인 M치폴리니(또는 치폴리니)를 만들었고, 선수 시절 보여주었던 열정을 자전거에 적용해 완벽한 제품을 출시하고자 했다. 그리고, 그는 지금도 자전거 개발 및 테스트에 열정적으로 임하고 있다.

지난 해는 필리포 자나(Filippo Zana) 선수가 치폴리니 자전거와 함께 이탈리아 내셔널 챔피언 타이틀을 차지하며, 프로 펠로톤에서도 그 성능을 발휘하기도 했다.

통산 190회 우승과 화려한 퍼포먼스로 전설이 된 마리오 치폴리니
그는 은퇴 후 2010년 자신의 이름을 딴 자전거 브랜드를 출시했다.

개발부터 테스트까지 그의 열정이 치폴리니 브랜드에 표현된다.


RB1K AD.ONE - 에어로 레이스 바이크


치폴리니의 플래그십 로드 레이스 바이크 중 대표적인 RB1K AD.ONE은, 타임트라이얼 자전거에 버금가는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가지면서 로드바이크의 민첩한 핸들링이 가능한 모델이다.
모든 사이즈에 동일한 강성과 핸들링을 느낄 수 있도록 개별적으로 개발되었고, TCM 가공 및 티타늄 쓰루액슬을 적용해 최고의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TT 바이크에 버금가는 에어로다이나믹과 민첩한 핸들링을 갖춘 AD.ONE

AD.ONE Carbon/Anthracite/Red shiny 색상
프레임셋+핸들바 가격 : 975만원

Anthracite/Carbon/Lime 색상

Cobalt blue/Carbon/White shiny 색상



RB1K THE ONE - 에어로 레이스 바이크


AD.ONE과 같은 에어로 레이스 바이크지만 , RB1K THE ONE은 에어로다이나믹을 기반으로 강성과의 균형을 맞추어 강력한 페달링 파워를 갖춘 레이스 바이크로 개발되었다.
레이스에 최적화된 지오메트리가 적용된 RB1K THE ONE 또한 치폴리니의 플래그십 로드바이크에 속하며, TCM 가공으로 완벽을 더했고, 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 버전에 다른 카본을 적용해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도록 했다.
특히, 뒷삼각에 강성을 매우 높여 페달링 전달력을 향상시켰고, 매우 빠른 스피드에서도 안정적인 핸들링이 가능한 헤드와 포크 강성이 적용된다.

THE ONE 서킷 라이딩 영상. 원본 : https://youtu.be/VO6RlP45lec

에어로 스피드와 높은 페달링 강성을 합친 THE ONE

RB1K THE ONE Carbon/Silver/Red metal shiny 색상
프레임셋 가격 : 875만원

Black/Carbon/Silver shiny 색상

White pearl/Carbon/Blue shiny 색상

Black/Carbon shiny 색상


돌로미아 - 경량 레이스 바이크


치폴리니 모델 중에 가장 가벼운 프레임으로 개발된 돌로미아(Dolomia)는, 경쾌한 업힐 라이딩에 최적화된 플래그십 모델이다. M 사이즈 기준 프레임의 무게는 780g이며, 퍼포먼스에 집중된 지오메트리가 적용되었다. 역시, TCM 가공으로 완성도를 높였고, 3K 카본으로 마감하여 강성을 추가했다.

780g 프레임의 경량 레이스 바이크 돌로미아

필리포자나.jpg지난 2022년 돌로미아를 타고 이탈리아 챔피언이 된 필리포 자나 선수

돌로미아 Carbon/Anthracite/Red matt 색상
프레임셋 + 핸들바 가격 : 885만원 / 프레임셋 가격 : 780만원

Silver/Carbon/Red metal shiny 색상

White/Carbon/Blue shiny 색상


본드 에보 - 편안하면서 빠른 스피드


편안함과 스피드의 균형을 맞추어 개발된 본드 에보(BONE EVO)는, 프레임의 상단 부분을 승차감에 집중하여 편안한 라이딩을 만들고, 다운튜브에서 체인스테이로 이어지는 하단 부분은 높은 반응성으로 스피드를 높이도록 했다.
타이어 클리어런스는 28mm까지 가능하고, BB86 바톰브라켓 규격과 인터널 케이블 설계가 적용된다.

편안함 승차감과 스피드의 균형을 맞춘 본드 에보

본드 에보 Red/Carbon/Red metal shiny 색상
프레임셋 가격 : 535만원

Carbon/Silver/Red metal shiny 색상

White pearl/Carbon/Ottanio shiny 색상


MCM - 사이즈 커스텀 바이크


치폴리니의 MCM은 지오메트리까지 라이더에게 맞춘 완전한 커스텀 바이크로 개발되었다. 이것은 T800 카본 T2T(Tube to Tube) 기술로 가능해졌는데, 프레임의 길이와 각도 조절이 매우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브레이크도 캘리퍼 림 브레이크와 플랫 마운트 디스크 브레이크로 선택할 수 있고, 마이치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색상과 로고까지 커스텀으로 스타일을 만들 수 있다.

프레임 사이즈부터 100% 커스텀 프레임 MCM

MCM Red/Carbon/White shiny
프레임셋 가격 : 630만원

Cobalt blue / Red metal / White shiny 색상

Carbon/Black shiny/Silver matt 색상


AGO - 그래블 레이스 바이크


치폴리니 AGO는 그래블 레이스를 위해 개발된 모델로, TCM 가공 등이 적용된 또 하나의 플래그십 모델이다.
타이어 클리어런스는 45mm까지 제공되며, 펜더와 추가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는 마운트가 설계되었다. 전체적으로 승차감을 높인 지오메트리가 적용되었을 뿐 아니라 시트튜브에서 BB쉘로 연결되는 부분에서 진동을 흡수하도록 설계하여, 페달링은 강력하지만 거친 트레일에서 다운힐도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게 된다.

AGO 라이딩 영상. 원본 : https://youtu.be/jS7_9ZoJhSk

그래블 레이스 바이크 AGO

AGO Sand/Green/Red shiny 색상
프레임셋 가격 : 570만원

Carbon/White pearl/Cobalt blue matt 색상

Red metal/Anthracite/Orange shiny 색상


NKTT - 타임트라이얼 머신


윈드터널에서 개발된 에어로다이나믹 모델인 NKTT는, 타임트라이얼과 트라이애슬론을 위해 개발되었고 바람이 강한 날씨에도 안정적인 핸들링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풀 카본으로 개발된 핸들바 스템이 적용되고, 포크와 헤드튜브까지 통합 설계하여 높은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TCM 가공으로 높은 완성도와 강성이 가능해졌다.

윈드터널에서 최적의 에어로다이나믹 설계로 탄생된 NKTT

NKTT Carbon/Grey/Red shiny 색상
프레임셋 가격 : 1050만원

Carbon/Grey/Blue water shiny 색상

Carbon matt/Grey matt/Chrome shiny 색상


NKTR & SPEED - 트랙 레이스 머신


스피드에 최적화되어 개발되는 트랙 레이스 머신은 NKTR과 SPEED, 이렇게 2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1645628604-nktr_sfondo_bianco_2022-new.jpg트랙 스피드 레이스에 최적화된 NKTR
프레임셋 가격 : 1100만원

트랙 레이스 머신 SPEED
프레임셋 가격 : 720만원


마이치포 - 커스텀 컬러 프로그램


치폴리니는 프리미엄 브랜드답게 커스텀 컬러를 주문할 수 있는 마이치포(MyCipo)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원하는 프레임셋에 원하는 컬러를 적용하여 구매할 수 있으며, MCM 프레임의 경우는 사이즈부터 색상까지 완전히 커스텀된 제품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된다.

프레임에 다양한 색상을 선택하여 주문할 수 있는 마이치포

마이치포 : https://www.mycipollini.com/


관련 웹사이트
MBS 코퍼레이션 : https://elfama.com/
M치폴리니 : https://www.mcipollini.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