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과 편안함 견인하는 기본에 충실, 시마노 21SS 의류
2021년 03월 29일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시마노(SHIMANO) 제공

사이클 의류를 굳이 입는 가장 큰 이유는 라이딩에 특화된 기능과 성능을 통해 편안함과 실력 향상을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방해요소를 최대한 줄여 어떠한 퍼포먼스에도 활동적인 움직임을 가능케하고, 근력의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잡아주어 피로도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또 빠른 스피드를 위해 공기저항을 줄이고, 효과적인 땀배출과 체온 유지 역할까지 모두 사이클링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하므로 사이클 의류가 갖춰야할 기본 기능에 포함된다. 

이처럼 기본에 충실하면서, 비교적 경제적인 가격대를 형성해 만족도까지 충실한 시마노(SHIMANO)의 의류 라인업을 소개한다. 21년형 SS(Spring/Summer) 모델이며, 최상급 브랜드인 에스파이어(S-Phyre)부터 이볼브(Evolve), 브레이크어웨이(Brakeaway), 에어로라이트(Aerolite), 시마노팀(SHIMANO Team) 라인업이다. 


에스파이어(S-Phyre) 레체라 저지 & 빕숏


시마노의 최상급 용품 브랜드인 에스파이어의 레체라는 공기역학적인 구조에 집중한 레이스 핏이다. 화려한 퍼포먼스를 연출하는 라이더의 성향을 파악해 포지션을 다양하게 변경하며 라이딩을 반복할 떄도 이물감이 없도록 신축성이 탁월한 초경량의 소재를 사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저지는 과감한 포지션 변화와 활동성에 민감한 라이더를 타깃으로 했다. 밀착력과 신축성이 우수한 원단으로 전체적으로 입지 않은 듯한 가벼운 핏감을 준다는 게 핵심이다.
어깨부분은 통기성이 뛰어난 메시 구조의 니트 소재인 탓에 통기성능이 우수하고, 소매의 기장을 길게 하여 근육 지지력도 더한다. 허리와 소매 밑단은 신축성이 좋은 바인딩으로 처리되어 밀착감이 좋다.

빕숏은 다양한 패턴의 원단을 조합하여 해당 근육이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지한다. 가장 많은 움직임 발생되는 다리 부분은 압축 원단을 사용하여 근육을 지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모든 밑단은 레이저 컷으로 잘라 이물감을 없앤 편안한 착용감을 더하고 평평한 빕 스트랩은 어깨의 부담을 줄였다. 

뒷면은 스트랩 사이의 공간을 얇은 메시 레이어로 채웠다. 잦은 움직임에 엉덩이 부분이 쳐지지 않게 당겨주면서 우수한 통기성을 제공한다. 

패드에도 레이스 핏이라는 일관성을 유지했다. 밀착감을 높이도록 군더더기 없이 디자인해 가벼운 착용을 준다. 기본적인 쿠션감은 유지하되, 페달링 효율을 높이고, 환기와 통기성을 더욱 극대화한 것이 포인트다. 

에스파이어 레체라
소비자가격
저지 : 230,000원 / 빕숏 : 270,000원

공기역학적 구조의 레이싱 핏, 에스파이어 레체라

가볍게 밀착되는 핏을 제공하기 위해 초경량 소재로 제작했다. 


다양한 포지션에서 높은 활동력 제공

우수한 통기성을 위한 메시구조의 니트 원단

3개의 포켓
허리와 소매 밑단은 신축성이 좋은 바인딩으로 처리

다양한 패턴을 조합해 근육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지지한다.

압축 원단을 적용해 지지력을 높였다. 밑단은 레이저 컷으로 처리

뒷면은 원활한 통기성을 위한 메시 원단 적용

페달링 퍼포먼스에 집중한 패드  

이볼브(Evolve) 저지 & 빕숏


시마노 이볼브 시리즈는 장거리 라이딩에 최적화된 스타일로 디자인된 모델이다. 기본적인 소지품을 가지고 장시간 쾌적한 라이딩을 유지할 수 있게 한 것이 기본 컨셉이며, 대표적인 특징은 포켓과 통기성에 있다. 

저지는 하나의 탄력적인 원단으로 이뤄져 있지만 가슴과 어깨라인, 그리고 겨드랑이 하단에는 이중 레이어 구조로 되어 있다. 겉으로는 타공을 내고 안으로는 메시를 덧댄 것으로 내구성을 유지하면서 통기성 효과를 높이기 위함이다. 촘촘한 구멍의 형태는 움직임에 대한 유연성을 제공해 장시간 유지되는 라이딩 포지션에 편안한 착용감을 더한다. 

원단의 감촉 역시 장시간 라이딩의 특성을 고려했다. 살에 닿는 부드러운 감촉은 장시간 흘리는 땀에 의한 끈적임을 덜어주고, 겉으로는 물기나 이물질을 가볍게 털어냄으로써 발수 효과가 있다. 

포켓은 넉넉히 설계했다. 후면 포켓에 덧대어진 형태지만 크기와 형태가 제각각인 소지품을 분류해서 휴대하기 위해서다. 별도로 가방이 준비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인 필수품은 충분히 챙길 수 있겠다.  

빕숏 역시 전체적으로 활동성이 유연하면서 부드럽고 편안한 원단으로 착용성을 높였다. 등판은 구멍이 큼지막한 메시로 덮었다. 땀에 옷이 달라붙는 현상을 줄임과 동시에 통기성을 극대화한 효과를 준다. 패드는 에스파이어와 동일한 형태의 이볼브 패드가 적용되어 진동을 흡수하고 이물감없는 착용감을 제공한다.

그리고 빕숏에도 포켓을 설계해 보관 공간을 확대한 것은 독특하면서도 유용한 특징이다.  

이볼브
소비자가격
이볼브 져지 : 185,000원 / 빕숏 : 240,000원

장거리 라이딩에 최적화된 이볼브 대표적인 특징은 포켓과 통기성에 있다. 겉으로는 타공을 내고 안으로는 메시를 덧댄 것 겨드랑이 부분에도 타공처리활동성이 유연하고 부드러운 촉감의 원단으로 제작

통기성과 신축성을 높인 측면

한쪽에 포켓을 설계해 실용성을 높였다.

메시 원단의 등판


에스파이어와 동일한 디자인의 패드로 퍼포먼스에 집중한다. 

브레이크어웨이(Brakeaway) 저지


브레이크어웨이는 실외 라이딩 뿐 아니라, 실내에서 인도어 사이클링을 겸하는 유저에게 최적화된 저지다. 

다양한 라이딩 포지션과 제각각의 피트니스 자세를 경계없이 오가며 활동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데 집중한 제품이다. 그에 따라 어깨라인을 중심으로 4방향의 신축성을 가진 원단을 적용해 일반적인 트레이닝 의류처럼 편안한 착용감을 실현하고, 확실한 수분 관리를 위한 속건성의 직물로 제작했다. 

후면에는 지퍼 포켓을 설계해 중요한 소지품이 라이딩 중 빠지지 않게 했다.  

브레이크어웨이
소비자가격 : 145,000원

야외 라이딩 뿐 아니라 인도어 사이클링에도 좋은 설계 

어깨라인을 중심으로 4방향의 신축성을 가진 원단을 적용 확실한 수분 관리를 위한 속건성의 직물로 제작  

에어로라이트(Aerolite) 저지


에어로라이트는 찌는 듯한 한 낮 더위 속에서 살랑이는 바람만 불어도 숨통이 트일 것 같은 통기성에 특화된 저지다. 다운힐 중 찬바람을 일부 차단할 수 있도록 앞면은 짜임밀도가 높은 원단을 배치. 뒷면과 측면은 한껏 달아오른 몸의 열기의 식히면서 전체적으로 흐르는 땀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겠다는 의도로 등판 전체와 팔안쪽, 겨드랑이 하단까지 넓은 범위에 니트 구조의 컴포트 레이어 원단을 적용했다.

컴포트 레이어는 피부에 닿는 원단의 표면이 오목하고 볼록한 형태를 띄는 게 특징이다. 볼록한 면은 비흡수성 섬유를 사용해 옷이 피부에 달라붙지 않으면서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고, 오목한 면은 흡수성 섬유를 사용하여 땀을 이동시켜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포켓과 허리까지도 동일한 원단이 적용되어 통기성을 극대화했는데, 탄력적인 직조방식인 탓에 포켓에 넣는 소지품에 의해 등판이 늘어지는 걱정을 덜었다. 

에어로라이트
소비자가격 : 115,000원
통기성을 극대화시킨 에어로라이트등판, 어깨, 옆구리까지 통기성 좋은 니트 구조의 컴포트 원단 적용 땀을 흡수하고 빠르게 증발시키는 특성을 가진 컴포트 원단

 



시마노팀(SHIMANO Team) 저지


시마노팀 저지는 이름과 달리 레이싱 핏 보다는 스포츠 핏에 가깝다. 허리를 잔뜩 숙여 속도감을 즐기는 레이싱 보다는 가볍게 운동과 여행 등으로 라이딩을 즐기는데 부담없이 착용하기에 좋다.
너무 얇지 않은 두께와 완전히 밀착되지 않는 여유 핏으로 다양한 활동에서의 제약을 덜었다.  

디자인은 두가지다. 화려한 그래픽 패턴과 색상이 눈에 띄어 평범한 스타일을 거부하는 라이더의 취향에 딱이다. 제품명이 팀 저지인만큼 시마노 로고가 크게 적힌 것으로도 선택할 수 있다.   

후면 포켓은 3단이며, 후면 밑단에 실리콘 밴드가 있어서 옷이 올라가지 않게 잡아준다.

빕숏은 신축성이 높은 가벼운 원단으로 편안한 착용감을 준다. 장거리 라이딩에도 편안한 핏을 제공하는 유연성을 가진데다, 스트랩을 가는 두께의 메시 원단으로 제작해 포지션에 따른 움직임의 유연성을 높이면서 통기성이 높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패드는 편안한 포지션에 대응한 패턴으로 제작됐다.

시마노 팀 저지
소비자가격 : 95,000원

 

시마노 팀 저지는 이름과 달리 스포츠 핏으로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저지다.
 
일상 라이딩에서 편하게 선택할 수 있는 디자인과 성능

 

 

신축성을 높여 유연한 착용감을 주는 빕숏 

 

패드는 편안한 포지션을 고려한 패턴을 적용했다. 

 

라이딩 목적과 환경에 맞게 선택


사이클링 의류라는 하나의 타이틀 속에도 자전거처럼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다. 기본 특징은 공통되지만 라이딩 목적이나 환경, 그리고 디자인 등에 따라 원단과 통기성, 핏 등의 차이가 발생한다. 자전거를 이제 막 시작한 입문자라 하더라도 빠른 스피드에 도전한다면 퍼포먼스를 위주로 한 제품을 선택하고, 땀이 많은 타입이라면 통기성에 집중한 제품, 너무 달라붙는 핏이 부담된다면 여유 핏으로 제작된 제품으로 선택하면 된다.

목적과 환경에 맞게,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착용한다면 사이클링 의류의 편안함이 견인하는 라이딩의 품질과 성능 향상의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겠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s://bike.shimano.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