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스탠드와 듀얼 펌프의 만남, 토픽 트랜스포머 이업 2스테이지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라이딩을 나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게 타이어의 공기압 상태지만, 귀찮다는 핑계로 그냥 라이딩에 나서곤 한다. 자전거를 적당한 곳에 세워서, 게이지를 확인하며 적정 공기압에 맞추는 과정이 별거 아닌데 참 귀찮다.
토픽(Topeak)의 트랜스포머 이업 2스테이지(Transformer eUP 2stage, 이하 트랜스포머 펌프) 펌프는 그런 유저에게 공기주입에 대한 편의성과 안정된 성능을 제공한다. 무엇보다 자전거를 세우고 공기압을 맞추는 수고를 조금이라도 덜어 주어 눈길이 간다.


자전거 기댈 곳을 찾을 필요 없다


타이어에 공기압을 넣을 때는, 자전거에 킥스탠드가 달려있지 않는 한 어딘가에 자전거를 안정적으로 세워야 한다.
자전거 스탠드를 별도로 가지고 이동해서 공기를 주입해야 하는 경우라면 번거롭기도 하다. 하지만, 토픽 트랜스포머 펌프는 자체에 스탠드가 설계되었기 때문에 자전거를 기대어 놓을 곳을 찾을 필요가 없다. 

스탠드는 체인스테이와 시트스테이를 걸어 자전거를 세우는 방식으로 보편적인 대부분의 자전거에 사용할 수 있다.
2개의 홀더는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고 최대 하중이 30kg이라서 무거운 전기자전거까지 거치할 수 있다. 스탠드를 지탱하는 2개의 다리는 튼튼한 편이어서 공기를 주입하는 동안 자전거를 흔들림 없이 잡아줘서 매우 안정적이다. 평상시는 접어 보관할 수 있어서 공간 차지가 적다.

토픽 트랜스포머 이업 2스테이지, 펌프와 스탠드의 결합
소비자가격 : 250,000원

토픽 트랜스포머 펌프 사용 방법. 원본 : https://youtu.be/RhvYHnMf5nE?feature=shared

시트스테이와 체인스테이로 거치하는 방식이다.

프레임이 닿는 부분은 고무 소재로 안전하다.

높이 조절이 가능하여 다양한 자전거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다.

매우 안정감 있는 발판

접이식이라 공간 차지가 적다.

하단 레버로 발판 고정

뒷바퀴가 공중에 띄워지도록 거치할 수 있어서 변속레버 점검이나 체인 세척 등에도 유리하다.


HV & HP 듀얼 공기주입 방식


토픽 트랜스포머 펌프의 또 따른 특징은 2가지 모드의 주입 방식으로 설계되어, 효율을 높인 것이다.
30psi 이하의 공기압을 빠르게 채울 때는 HV(High Volume) 모드로 펌핑을 하고, 그 이상의 높은 공기압을 넣을 때는 HP(High Pressure) 모드로 변환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HV 모드는 한번 펌핑으로 최대 756cc의 공기가 주입되고, HP 모드는 273cc가 주입되기 때문에, 거의 3배의 차이로 펌핑의 효율을 변화시킬 수 있다.

그래서 로드바이크의 경우 초반에 HV 모드로 빠르게 공기를 채우고, 이후부터는 HP 모드로 고압을 채우는 등 효율적으로 공기 주입을 할 수 있게 되고, 산악자전거나 그래블 바이크의 큰 타이어도 빠르게 HV 모드로 공기를 채울 수 있다.

HV와 HP를 설정하는 방식은 게이지에 있다. 게이지를 위아래로 뒤집으면 방향이 바뀌면서 주입 모드가 바뀐다.
특히, 게이지가 높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게이지의 다이얼을 읽는 것도 편하고, 펌핑 중 모드를 바꾸는 것도 수월하다.

펌프 헤드는 조작이 간편한 토픽의 스마트 헤드 DX3이다. 프레스타와 슈레이더 통합 밸브와 공기 배출 버튼이 설계되어 있고, 기본적으로 던롭 밸브 어댑터와 축구공, 물놀이 용품을 위한 밸브가 포함된다.

고용량 공기주입을 위한 HV 모드와 고압의 공기주입을 위한 HP 모드

게이지의 방향을 뒤집으면 모드가 변환된다.

펌핑 한번에 HV 모드는 최대 756cc, HP 모드는 최대 273cc가 주입된다.

펌프 헤드는 프레스타와 슈레이더 자동 인식

공기 배출 버튼이 헤드 아래에 있어서, 정확한 공기압을 맞추기에 편리하다.

앞 바퀴까지 펌프하기에도 여유있는 호스의 길이

던롭 어댑터와 물놀이 용품이나 축구공 공기 주입을 위한 어댑터가 포함된다.


스탠드와 펌프를 한번에


토픽 트랜스포머 펌프는 자전거를 세우고 공기를 주입할 수 있는 과정을 한 제품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체인스테이와 시트스테이에 거치하는 스탠드 방식은 무거운 중량의 자전거도 세울 수 있으며 안정감이 높은 편이다.
또한, 고용량과 고압 공기 주입 방식이 설계된 고성능 펌프로, 공기 주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게이지를 회전시키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설정을 바꿀 수 있어 편리하고, 게이지의 위치가 상단에 있어 시인성이 좋은 것도 큰 장점이다.

플로어 펌프는 라이더들에게 필수 아이템이며, 최상급 제품을 찾는 라이더들에게 토픽 트랜스포머 펌프는 편리함과 성능을 함께 만족 시켜줄 아이템이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스포츠 : https://www.hlsc.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