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폭스, DT, 락샥의 QR액슬 사용법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전거의 바퀴를 쉽게 끼우고 뺄 수 있도록 개발한 QR(Quick Release) 레버의 개발은 자전거를 편리하게 사용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본적인 QR 방식의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QR 레버가 출시되고 있으며, 특히 강성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산악자전거는 쓰루액슬 발달과 함께 그 브랜드에 따른 QR이 다르게 출시되고 있다.

이번에는 기본적인 방법 외에 자주 사용되는 방식인, DT스위스의 휠마운팅 시스템, 그리고 폭스(FOX)와 락샥(Rock Shox)의 QR 쓰루액슬 사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빅 휠 사이즈 산악자전거 등장으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쓰루액슬

산악자전거의 휠 사이즈가 26인치를 넘어 29인치, 27.5인치 등의 빅 휠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와 함께 커진 휠 만큼이나 더 큰 스티어링 강성이 요구되어지게 되고, 그런 이유로 대부분의 빅 휠 사이즈 산악자전거는 쓰루액슬 방식을 사용하게 되었다.

액슬의 구경이 크고, 바퀴를 빼기 위해 액슬을 완전히 빼내야 하는 방식의 쓰루액슬(thru axle)


폭스(Fox)의 쓰루액슬

폭스레이싱샥(Fox Racing Shox, 이하 폭스)은 몇가지 쓰루액슬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XC와 트레일 또는 올마운틴용 포크에는 거의 동일한 쓰루액슬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일반 QR을 사용하듯 간단하게 열어서 풀고 액슬을 뽑아내는 방식인 폭스의 쓰루액슬을 살펴보자.

폭스 쓰루액슬 사용법 동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vimeo.com/85683627

폭스의 쓰루액슬

일반 퀵릴리즈 방식과 동일하게 레버를 열어 돌리면 된다.

충분히 풀어낸 후 액슬을 잡아 당기면 이와같이 액슬을 뽑아낼 수 있다.

쓰루 액슬의 드롭아웃은 이와같이 모양이다.

폭스의 쓰루액슬은 액슬을 잠갔을 때 레버의 방향이 항상 일정하게 결정된다.
그래서 원하는 위치로 레버가 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레버 반대편의 다이얼을 조절하면 된다.

다이얼 잠금 부분을 풀어내고, QR 레버를 열어 풀어주면 다이얼이 바깥으로 밀려나온다.

바깥으로 밀려나온 다이얼은 손으로 돌려 방향을 맞출 수 있다.

이렇게 다이얼을 조절하면, 전에 3시 방향으로 레버를 잠궈야 하는 상황에서 12시 방향으로 잠글 수 있게 변경되었다.

이 작업은 한번 만 하면, 다음부터 동일하게 적용된다.


DT스위스(DT Swiss) 휠마운팅 시스템

기본적인 5mm 액슬을 사용하는 기반인 DT스위스의 휠마운팅 시스템은 기존 QR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사용 방법은 완전히 다르다.
레버를 돌리는 것 만으로 휠을 고정하는 DT 휠마운팅 시스템에 대해 살펴보자.

DT 휠마운팅 시스템 사용 동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vimeo.com/85686425

DT 휠마운팅 시스템은 일반적인 QR처럼 보이지만, 사용방법은 완전히 다르다.

레버를 열거나 닫는 방식이 아닌, 그냥 손으로 돌리면 되는 DT 휠마운팅 시스템

레버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풀어낸 후 바퀴를 뺄 수 있다.

레버가 프레임에 닿거나 원하는 방향이 아니라면 레버를 잡아당겨 올리면 레버만 방향을 돌릴 수 있다.


락샥(Rock Shox) 쓰루액슬

락샥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방식인 쓰루액슬은 사용법을 익히면 비교적 단순한 QR 방법 중에 하나이다.
QR 레버를 열고, 레버 가이드 홈에 끼운 후 돌리게 되면 열리거나 잠글 수 있는 방법이며, 돌려 잠근 후 원하는 레버 방향으로 레버를 닫으면 된다.

락샥 쓰루액슬 사용법 동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vimeo.com/85652561

락샥의 기본적인 쓰루 액슬의 탈부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락샥의 쓰루 액슬을 처음 접하는 라이더라면 QR를 열고 돌려도 변화가 없는 액슬에 당황할 수도 있다.

레버를 풀어서 돌리면 레버만 헛도는 상황이다.

화살표에 표시된 홈에 레버를 삽입한다.

홈에 걸린 상태에서 레버를 돌리면 액슬이 풀리게 된다.
잠글 때도 동일한 방식으로 잠그면 된다.

쓰루액슬이기 때문에 충분히 레버를 돌려 푼 후, 액슬을 뽑아 휠을 뺄 수 있다.


락샥(Rock Shox) 맥슬라이트(Maxle Lite)

최근 트레일과 올마운틴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락샥 파이크(Pike)를 통해 접할 수 있는 새로운 락샥의 쓰루액슬 방식이다.
폭스와 같은 방식으로, QR 레버를 열고 돌리면 되는 쓰루액슬이며, 레버 방향을 조절하는 방법만 익히면 사용하기 어렵지 않다.

락샥 맥슬라이트 사용법 동영상
동영상 원본 : https://vimeo.com/85654039

락샥의 맥슬 액슬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원리는 같기 때문에 맥슬라이트(Maxle Lite) 15mm의 탈부착 방법을 살펴보겠다.

맥슬라이트는 락샥의 파이크(PIKE)에 주로 사용된다.

맥슬은 일반 QR과 동일하게 레버를 풀어서 돌리면 된다.

레버를 충분히 풀어내고, 액슬을 뽑으면 바퀴를 뺄 수 있다.

레버 아래쪽 액슬에는 눈금이 표시되어 있다. 이는 레버를 잠구었을 때 방향을 바꾸기 위한 것이다.

현재 레버가 잠겨진 위치를 레버와 액슬에 새겨진 눈금을 통해 기억한다.

QR 레버를 열어서 푼 후, 누르고 레버를 돌리면 레버의 잠금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액슬을 잠근 다음, 레버의 방향이 맞는지 확인하면 된다.
QR 레버는 잠궜을 때 위쪽이나 뒤쪽을 향하도록 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 작업은 사용 중 한번 만 하면, 다음부터 동일하게 적용된다.

1. 처음 레버 위치 확인
2. 레버를 누르면서 원하는 위치로 회전
3. 액슬을 잠궈 레버 위치가 맞는지 확인


결론 - 정확한 QR 레버의 사용법이 안전한 라이딩을 만든다.

자전거에 대해 충분한 지식을 가진 라이더들에게는 QR 레버의 사용이 별 대수롭지 않은 내용이겠지만, 예상 외로 많은 수의 자전거 이용자가 QR 레버를 잘 못 사용하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QR 레버의 종류가 다양해 진 경우라면, 사용 방법을 몰라 당황하기도 하고,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사용하다가 잘못된 사용이 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
정확한 QR 레버의 사용법을 익히고, 주위에 잘못된 QR 레버의 사용자가 있다면 가르침을 전달하는 것도 안전한 라이딩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