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자전거 정비 쉽게 따라하기, 체인 체크 및 교체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자전거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매우 중요한 부품 중 하나가 체인이다. 그리고, 체인은 소모성 부품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관리 및 교체 작업이 필요하다.
이번 시간에는 자전거 체인의 마모 상태 체크, 그리고 시마노 퀵링크를 이용한 체인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체인 체크 및 교체하기. 원본 : https://youtu.be/KVsY36SeMzg?feature=shared


체인 마모 상태 체크


체인 안쪽에 위치한 롤러는 사용에 따라 조금씩 마모가 되어 체인링과 카세트 스프라켓까지 영향을 준다. 또, 페달링에 힘을 주었을 때 체인이 넘어가 버리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정기적인 체인 체크가 필요하며, 마모 상태가 기준 이하의 경우는 새로운 체인으로 교체해야 한다.

체인 마모 상태를 확인하는 인디케이터 공구가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체인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체인 웨어 인디케이터를 이용해 체인의 마모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퀵링크를 이용한 체인 교체


최근 시마노 뿐 아니라 대부분의 체인은 시마노 퀵링크와 같은 체인 연결 링크를 이용한다. 이것은 작업이 쉽고 링크 연결이 잘못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더욱 선호되고 있다.
퀵링크는 여러 번 재사용하는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체인의 교체와 함께 새로운 퀵링크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도 참고하자.

시마노 퀵링크를 이용하면 체인을 쉽게 분리 연결할 수 있다.

퀵링크로 연결된 체인은 툴을 이용해 간편하게 분리된다.


체인 커팅


새로운 체인의 경우는 넉넉한 길이로 나오기 때문에 적당한 길이로 커팅이 필요하다. 체인툴을 이용하면 원하는 부분을 쉽게 잘라낼 수 있다.

체인툴을 이용해 체인핀을 분리하여 체인을 커팅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