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 650b를 만나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올해 650b(27.5인치) 휠사이즈를 전체적인 산악 라인업에 적용하여 신제품들을 출시하였다. 그 중에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은 역시나 올마운틴 카테고리에 있는 엔듀로(Endro) 라인업인데, 29인치와 함께 650b를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650b 휠사이즈를 채택한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 650b
소비자가격 : 9,900,000원

더 부드럽고 컨트롤이 좋아진 엔듀로 650b

650b 휠사이즈의 제품을 비교할 때는 29인치보다 26인치와 비교하는 편이 적당할 것이다. 이번에 발표된 에스웍스 엔듀로 650b 또한, 기존 26인치를 대체하는 모델로 다양한 사이즈와 풍부한 트래블, 그리고 다운힐에 더욱 집중된 지오메트리가 특징이다.
조금 더 커진 휠사이즈로 노면을 조금 더 안정적이면서 부드럽게 라이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컨트롤 면에서도 기존 26인치보다 더 편한 느낌이 든다.
거기에 짧은 체인스테이와 낮은 헤드튜브 각도를 유지해, 순발력이 좋은 다운힐 라이딩에도 전혀 손색이 없는 모델이 되었다. 더욱이 이번 시즌 다운힐 월드컵에서 아론 그윈 선수가 엔듀로 650b와 함께 다운힐 월드컵 우승을 차지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지난 월드컵 1차전에서 650b 휠사이즈의 엔듀로 에보를 타고 우승을 차지했던 아론 그윈 선수
사진 : sicklines


29와 다른 650b 휠의 선택

아마도 올마운틴 카테고리에 29인치와 650b를 모두 출시하는 브랜드는 스페셜라이즈드 밖에 없을 듯 하다. 이번에도 650b를 출시하지만 여전히 29인치 라인업도 유지하고 있는데, 라이딩을 해 보면 그 이유를 확실히 알 수 있다.
기존 29인치 엔듀로의 특징이라면, 거침없는 스피드와 돌파력으로 다운힐 라이딩이 가능하면서도 업힐에서 뛰어난 페달링 능력을 가졌지만, 작은 사이즈가 출시되지 못하고 급한 코너링에서 컨트롤의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그에 비해 650b는 왠만한 다운힐 라이딩을 할 수 있는 라이딩 성능과 가벼운 무게, 그리고 부드럽고 뛰어난 컨트롤과 코너링이라는 장점을 가졌지만, 업힐 페달링에는 29인치를 따라가기 어려운 단점도 지녔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는 올마운틴 카테고리에서 확실한 강점을 가진 자전거임에는 틀림없다. 그리고, 이제 휠사이즈에 따른 스타일의 선택까지 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들에게는 더 즐거운 고민에 빠지게 만들었다.

같은 엔듀로지만, 650b와 29인치는 완전히 다른 성향을 지녔다.

부드럽고 뛰어난 컨트롤로 라이딩의 즐거움을 높여주는 650b 엔듀로

29인치 엔듀로는 '엔듀로 레이스'에 적합한 스피드와 돌파력, 페달링 파워 등이 특징이다.


케인크릭 더블베럴의 새로운 변화

케인크릭(Cane Creek)은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더블베럴인라인(DB Inline)을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 650b에 채택하였다.
이것은 650b 휠사이즈와 만나 기존보다 훨씬 부드러우면서 노면 충격을 효율적으로 흡수하고 컨트롤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다.
아마도, 26인치에서 변화된 650b 휠사이즈보다 케인크릭 더블베럴인라인의 변화된 라이딩 느낌이 처음에는 더욱 민감하게 다가올 수 있을 것이다.

더욱 부드러워진 서스펜션의 느낌과 향상된 CS(클라이밍 스위치)로 만족할 만한 성능을 보여준 케인크릭 더블베럴인라인 리어샥

CS 레버

CS(클라이밍 스위치) 성능에 대한 영상


제품 이미지

기존 엔듀로의 이미지에서 휠사이즈 외에는 큰 변화는 없다. 그래픽 또한 큰 차이가 없으며, 강하면서 부드러운 라이딩과 잘 어울리는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 650b

강성이 좋은 프레임

피봇 부분까지 전체적인 강성이 높은 편이어서, 고속에서도 뛰어난 컨트롤을 보여준다.

스램 XX1 구동계가 선택되었다.

에스웍스 크랭크와 스램 XX1 체인링

스페셜라이즈드 커맨드포스트의 케이블 라우팅도 인터널로 연결되어 깔끔하다.

커맨드포스트의 리모트 레버, 레버의 길이가 다소 긴 편이어서 라이딩 중 엄지손가락과 간섭이 발생할 수도 있다.

락샥 파이크 서스펜션 포크



스페셜라이즈드 650b 타이어가 사용되었다.



장재윤 프로와의 테스트

장재윤 프로와의 라이딩 - 다운힐 머신이 아쉽지 않은 선택이 될 것.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 650b를 시승한 장재윤 프로는 "기존 26인치가 올마운틴 카테고리에 뛰어난 성능을 가졌고, 29인치 모델이 엔듀로 레이싱에 적합한 성능을 지녔다고 본다면, 이번 650b는 충격에 부드러우면서도 코너링과 컨트롤이 뛰어나 다운힐 레이싱에 적용할 만한 성능을 지녔다"라고 테스트 라이딩 소감을 전했다.
락샥 파이크와 케인크릭 더블베럴인라인 리어샥의 밸런스가 좋고, 더 커진 휠과 그에 적합하게 디자인되어진 지오메트리는 충격에 부드럽고 다운힐 지형에서 컨트롤이 뛰어난 편이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 650b와 함께 짜릿한 산악 라이딩의 재미를 느껴보는 것은 어떨까?

결론 - 다운힐에 강한 올마운틴

다운힐 라이딩을 기반으로 한 고창 MTB파크가 생긴 후 많은 라이더들이 다운힐 자전거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다운힐 자전거는 오로지 셔틀에 의해 정상에 오른 후 내리막길을 즐기기 위한 제품이다보니, 메인 자전거로 선택하기에는 다소 꺼려질 것들이 있다.
이에 비해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엔듀로 650b는 올마운틴 카테고리의 특징을 가지면서도 다운힐 라이딩에도 강한 성능을 지니고 있어서, 산악 라이딩의 메인 자전거로 선택하기에도 큰 부담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글로벌 산악자전거 트랜드가 점점 트레일과 올마운틴으로 옮겨가는 추세를 보이는 요즘, 라이딩 스킬을 높이면서 짜릿하고 신나는 산악 라이딩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650b 휠사이즈와 밸런스가 좋은 서스펜션 시스템 구성
- 안정적이면서 민첩한 컨트롤
- 강성 높은 프레임
- 다운힐 라이딩에 뛰어난 성능
- 가변시트포스트의 리모트 레버가 왼손 엄지에 살짝 닿을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www.specialized.com/kr/ko/hom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