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공구로 구성된 버즈맨 툴 박스 2종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자전거 정비를 하나씩 하다보면 드는 욕심이 바로 공구다. 남자에게 있어 공구는 태어날 때부터 DNA에 새겨진 구매 물품 중 하나다. 당장 쓸 일이 없어도 방 구석 한켠에 있는 공구만 봐도 배부른 게 남자다. 그리고 어쩌다 한번 사용하게 된다면 맥가이버가 된 듯한 기분을 느끼는 게 남자다. 남자를 위한 버즈맨(Birzman) 공구박스 2종을 소개한다.
이번 리뷰에 나오는 버즈맨 툴 박스의 공구는 모두 신제품으로 세팅되어 있다.

버즈맨은 이동을 위한 트래블 툴 박스와 전문 정비를 위한 스튜디오 툴 박스를 출시했다.

트래블 툴 박스와 스튜디오 툴 박스는 기존 공구에서 디자인이 변한 새로운 공구로 구성되어 있다.


휴대를 위한 트래블 툴 박스(Travel Tool Box)

버즈맨 트래블 툴 박스는 휴대성을 높인 공구 세트로 체인, 케이블, BB, 스포크, 휠, 타이어, 페달 등을 정비할 수 있는 20개의 공구 모음이다. 핵심적인 공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비 공구도 다양해 프레스핏 비비를 제외하고 정비가 가능하다.
주기적으로 교체하거나 윤활해야 하는 부품을 위한 공구이기 때문에 사용 빈도가 높다.

버즈맨 트래블 툴 박스 (소비자가격: 29만원)
크기: 45 X 27 X 8cm / 무게: 4.3kg

공구가 고정되어 이동 시 소음 및 마모가 없다.

트래블 툴 박스에는 20개의 공구가 들어 있다.

자전거 공구의 기본 렌치 세트.
Torx® Key Set  T10/ T15/ T20/ T25/ T27/ T30/ T40/ T45/ T50 
Hex Key Set 1.5/2/2.5/3/4/5/6/8/10mm

펑크 수리를 위한 Tire Lever Set, Patch Kit

Combination Wrench 8/10mm, Cable Cutter, 18 Flathead 5.5, Crosshead #2  

체인 공구.
Chain Rivet Extractor 1/8", 3/32", 9,10 and 11 speed, Chain Wear Indicator 0.75% to 1%

BB, 허브, 스프라켓 탈부착 공구.
Hollowtech® II B.B. Tool, Shimano® Cartridge B.B. Tool, Shimano® MF Freewheel, Shimano® HG Cassette
Socket Wrench  For 1/2" drive hex bit sockets

Chain Whip 8/9/10/11 speed, Pedal Wrench  15mm pedal wrench,
Universal Crank Puller For ISIS® Drive and Octalink® crank arms, Spoke Wrench 12G/13G/14G/15G /Shimano® 4.3/4.4


샵에 버금가는 수준을 위한 스튜디오 툴 박스(Studio Tool Box)

버즈맨 스튜디오 툴 박스는 트래블 툴 박스의 구성품에 17개의 공구가 추가된 버전으로 디스크 브레이크, 마빅 휠, 캄파뇰로 스프라켓, 헤드셋 등의 정비가 추가로 가능하다. 산악자전거나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된 로드바이크를 소유하고 있다면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다.

트래블 툴 박스에 17개의 공구가 추가된 스튜디오 툴 박스.

버즈맨 스튜디오 툴 박스 (소비자가격: 50만원)
크기: 45 X 35 X 12cm / 무게: 8.52kg

스튜디오 툴 박스는 내부에 박스 수납칸이 중간에 끼어 있는 형태다.

스타 너트 삽입 공구. 해머는 고무 재질이며 상단 내부는 모래로 채워져 있다.
Dead Blow Hammer, Threadless Nut Setting Tool 1-1/8”

디스크 브레이크 정비 공구.
Disc Brake Gap Indicator, Disc Brake Piston Press, Rotor Truing Fork For hydraulic brake systems

스티어러 튜브, 핸들바, 시트 포스트 등의 커팅 공구.
Threadless Saw Guide 1”, 1-1/8” and 1-1/4”, File

체인링 안쪽 볼트 고정 렌치와 마빅 휠 스포크 렌치, 캄파뇰로 카세트 어댑터.
Chainring Nut Wrench, Mavic® Spoke Wrench, Campagnolo® Cassette

일반 공구와 체인 링크 공구.
Diagonal Pliers, Radio Pliers 6", Shifting Spanner 0-33mm, Link Pliers, 8MM Hex Key, 10MM Hex Key, Tape Measure


버즈맨 공구를 알아보자

자주 사용하지 않는 몇몇 공구의 사용법을 알아보자. 

케이블 커터의 날 아래 부분에 고정 고리가 있다.

케이블을 자른 후, 막혀 있는 절단면을 케이블 커터를 이용해 벌릴 수 있다.

체인 체커기를 통해 체인의 늘어짐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체인 체커기를 뒤집으면 체인 홀더로 사용할 수 있어 체인 연결 시 도움이 된다.

체인링 안쪽 볼트를 고정하는 체인링 너트 렌치의 반대쪽은 크랭크 암 먼지 커버를 제거할 때 사용한다.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를 살짝 푼 다음, 디스크 브레이크 갭 인디케이터를 삽입한다.

인디케이터를 삽입한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수회 작동한 다음, 브레이크 레버를 잡은 상태에서 브레이크 마운트를 고정시킨다.

디스크 브레이크 피스톤 프레스를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패드 스페이서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로터가 충격이나 열로 인해 휘었을 경우, 로터 트루잉 공구를 활용한다.

8mm/10mm 콤비네이션 렌치는 유압 브레이크 케이블을 고정할 때 사용한다.

쏘 가이드는 기본 간격이 1.2mm이고, 가이드 고정면을 뒤집음으로써 두께가 더 두꺼운 카본 전용 톱도 사용 가능한 2mm 간격으로 변환된다.


결론 - 완벽한 세트는 아니라는 것을 염두

위에 소개한 버즈맨 툴 박스는 각각 20피스, 37피스의 공구로 이뤄져 있다. 툴 박스의 장점은 개별 구매가격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이동 및 보관이 용이한 전용 박스가 제공되어 관리가 쉽다는 점이다.
그에 반해 공구세트의 단점이 나에게 필요없는 공구가 있든가, 필요한 공구가 없다는 점이다. 트래블 툴 박스와 스튜디오 툴 박스가 필수 공구를 엄선해 구성되어 있어도 모두에게 만족시킬 수 있는 완벽한 세트는 아니다. 따라서 툴 박스에 없는 것은 추가 구매를 해야 한다는 것을 염두해야 한다.
공구에 가격적인 매력을 따지는 것도 좋지만 공구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내구성, 편의성 등도 감안해 구매하기를 권한다.

트래블 툴 박스와 스튜디오 툴 박스는 너비가 같지만 높이와 두께에서 차이를 보인다.

PE 플라스틱 소재의 케이스는 가볍고 튼튼하다.
야외활동 시 휴대용 가스레인지와 혼동해 잘못 들고 가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알로이 스틸 재질로 뛰어난 내구성을 보여주는 버즈맨 공구.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핵심 부품으로 구성된 툴 박스
- 이동 보관이 편리한 전용 케이스
- 알로이 스틸로 내구성이 뛰어난 공구
- 구형 공구를 제외하고 토크 렌치가 포함되었다면...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www.cephas.kr
버즈맨 : http://www.birzman.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