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 강함, 안전, 스타일의 헐리우드 랙
에디터 : 김수기 기자
1973년 미국 캘리포니아 헐리우드의 한 바이크 샵 뒷마당에서 시작한 헐리우드 랙(HOLLYWOOD RACKS)은 간단, 강함, 안전, 스타일을 모토로 자동차용 자전거 캐리어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완벽하게 조립된 상태로 판매되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조한 헐리우드 랙은 25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참좋은레져(주)가 수입하고 있는 헐리우드 랙 중 대표적인 오버 더 탑(F2 Over The Top), 익스피디션(Expedition), 익스프레스(Express) 3모델을 소개한다.

헐리우드 랙(HOLLYWOOD RACKS) - 오버 더 탑(F2 Over The Top, 상), 익스피디션(Expedition, 우), 익스프레스(Express, 좌)


오버 더 탑 (F2 Over The Top)

트렁크 거치형 랙 중 오버 더 탑(Over The Top)은 모든 차종에 장착이 가능하지만 스포일러(spoiler)가 장착된 SUV에 특화된 랙이다. 오버 더 탑은 거치 스트랩이 스포일러와 닿는 차량에 상단 지지대의 위치를 바꾸거나 커넥트 스트랩을 이용해 루프 레일에 스트랩을 연결할 수 있다.
오버 더 탑의 각 연결 부위는 퀵릴리즈(QR) 방식으로 조밀한 톱니로 맞물려 각도 조절이 용이하다. 자동차와 닿는 부위에는 고무 코팅, 스폰지 패드 등으로 스크래치가 나는 것을 방지했다.

오버 더 탑 (소비자가격: 275,000원)
구성품: 완조립 랙, 연결 스트랩, 멀티 스패너

기본 고정 스트랩의 후크가 잘 들어가지 않는다면 위의 연결 스트랩을 이용하면 된다.

기본 스트랩은 제거하고 연결 스트랩과 이어줄 스트랩으로 교체해야 한다.

루프 레일에 고정시킬 경우, 연결 스트랩의 고리를 이용해 걸어주고 나서 설치하면 된다.

상단 고정 스트랩의 위치는 스패너를 이용해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오버 더 탑의 기본적인 구조는 4개의 거치대와 6개의 퀵릴리즈로 이루어졌다.
상단의 퀵릴리즈는 상단 지지대를, 중간의 퀵릴리즈의 가운데 지지대를, 하단의 퀵릴리즈는 자전거 거치대를 조절한다.

퀵릴리즈 방식의 레버로 촘촘하게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QR과 동일하게 레버를 잠근 다음 반대편 다이얼을 돌려 느슨한지 확인해야 한다.

랙을 차량에 맞게 각도를 펴서 올려 놓는다.

6개의 고정스트랩으로 차량에 고정시킨다.

상단 거치대는 차량의 구종에 맞게 고정시킨다.

헐리우드 랙의 대부분은 실리콘 밴드로 자전거를 고정시키며, 오버 더 탑은 탑튜브 2곳과 시트튜브 1곳을 고정시킨다.
거치 마운트의 소재는 부드러우면서 탄성이 있어 다소 굵은 탑튜브도 고정이 된다.

자전거 거치대의 끝은 빨간 반사판으로 마무리되어 있다.

중간 지지대에 프레임 고정 스트랩이 있어 프레임이나 휠을 고정할 때 유용하다.

중간 지지대에 있는 스트랩을 이용해 휠과 프레임을 고정시킨 모습.

오버 더 탑에 2대의 자전거를 장착한 모습.


익스피디션(Expeditiom)

헐리우드 랙의 대표적인 트렁크 캐리어인 익스피디션은 기본적인 편의성을 갖춘 모델로 자전거 거치대와 트렁크 지지대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모델이다. 참고로 익스피디션의 하위 모델인 바자(Baja)와 익스프레스(Express)의 경우, 지지대와 거치대가 일체형으로 익스피디션이 설치 확장성이 크다.
기본적인 조절 방법은 오버 더 탑과 동일하고, 상단 지지대가 없는 형태다.

익스피디션 (소비자가격: 155,000원(2bike) / 170,000원(3bike))
구성품: 완조립 랙

트렁크 지지대를 트렁크에 올린 다음, 6개의 스트랩으로 고정시킨다.

위의 퀵릴리즈는 트렁크 지지대 조절을 위한 것이다.

자전거 거치대는 아래 퀵릴리즈를 이용해 접거나 편다.

시트튜브를 고정하는 스트랩이 있다.

익스피디션은 2대 또는 3대의 자전거를 거치하는 2 모델이 판매된다.


익스프레스(Express)

익스프레스는 헐리우드 랙 중에 가장 저렴한 모델로 편의기능이 축약된 기본에 충실한 모델이다.
75,000원이라는 가격에 자전거 2대를 거치할 수 있어 경제성이 뛰어나지만 시트튜브를 고정시켜주는 스트랩이 없어 자전거 간의 간섭이 생길 수 있어 자전거 간의 마찰을 방지할 약간의 수고가 필요하다. 
캐리어를 구매해야 하지만 막상 사용빈도가 적어서 비용은 최대한 적게 하고 싶은 소비자에게 익스프레스는 안성맞춤이다.

익스프레스 (소비자가격: 75,000원)
구성품: 스트랩이 설치되지 않은 반조립 랙

퀵릴리즈가 아닌 다이얼로 고정시킨다.

익스프레스는 위아래 각각 2개의 스트랩으로 고정시킨다.

시트튜브를 고정하는 스트랩이 없어 자전거 간의 마찰이 발생할 수 있다. 마찰을 방지할 사전작업의 수고로움은 가격이 용서한다.

자전거를 거치하는 바와 연결된 트렁크 지지대가 일체형으로 익스피디션과의 차이점을 보여준다.

세단에만 장착한다면 바자(Baja)를 구매하는 것이 좋지만 해치백인 경우라면 익스피디션을 선택해야 한다.


결론 - 합리적인 가격대의 자전거 캐리어

자전거를 집이 아닌 곳에서 즐기는 라이더가 늘면서 자전거 캐리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캐리어도 지붕형, 트렁크형, 히치형 등 다양하지만 무게와 가격을 따진다면 스트랩 고정방식의 헐리우드 랙이 그 조건을 만족시킬 것이다. 설치 차량, 조작 편의성에 따라 등급이 확실히 나눠져 선택하기도 편하다.
다만, 탑튜브 고정 방식의 경우는 로드바이크 사용자들에게 편리하지만 산악자전거 사용자들에게는 쉽게 적용되지 않을 때가 많다.
랙 사용시 한가지 유의할 점으로는, 랙으로 자동차 번호판을 가릴 경우, 추가 번호판을 랙 위에 장착해야 한다는 점이다.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 고정 스트랩의 고리는 고무 코팅처리되어 있고, 자동차와 밀착되는 캐리어 프레임을 패딩으로 처리했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완조립된 상태
- 조작의 간편함
- 가벼운 무게
- 가격적 메리트
- 탑튜브 고정 방식은 단순하지만, 로드바이크 사용자들에게 유리한 방식이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 www.cellosports.com
캐리어 피트 리스트: http://hollywoodracks.com/supp-vehicle-fit.htm
헐리우드 랙 설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user/hollywoodracks/videos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