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렉 에몬다 SL 5, 업힐 라이더를 위한 새로운 무기
에디터 : 박창민 기자
트렉(Trek)은 이번 시즌 로드바이크의 퍼포먼스에 집중하여 무게와 강성, 승차감 등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 새로운 모델 에몬다(Emonda)를 출시하였다. 첫 발표에서 최상급 에몬다 SLR 10의 무게를 4.65kg에 맞추어 경량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여주었던 것처럼, 이번 에몬다는 기존 마돈(Madone)과 도마니(Domane)에 이은 새로운 트렉의 무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트렉의 새로운 로드바이크 '에몬다 SL 5'
라이더 : 김비오 선수

에몬다의 출시로 퍼포먼스 시리즈를 완성하다.

트렉의 기존 로드바이크 모델은 '마돈'으로 꾸준하게 개발되어 왔고, 승차감을 높여 중장거리 인듀어런스 모델로 '도마니'를 발표했었다. 그리고, 이번 시즌 '에몬다'를 발표하며, 에어로바이크에는 마돈, 인듀어런스는 '도마니', 경량 퍼포먼스는 '에몬다', 이렇게 3가지 퍼포먼스 시리즈를 완성하게 된 것이다.
재미있는 점은, 마돈(Madone), 도마니(Domane), 에몬다(Emonda), 이 3개의 모델명이 동일한 철자에 순서만 다르다는 것이다.

에어로바이크로 진화되고 있는 마돈

인듀어런스 모델인 도마니

경량과 강성에 집중한 에몬다가 새롭게 출시되었다.


군더더기를 뺀 성능지향의 프레임

이번 에몬다 프레임은 지난번 발표했던 산악자전거 모델인 수퍼플라이 SL을 떠올리게 한다. 프레임 개발에 있어서 오로지 성능을 위주로 디자인하여 군더더기를 완전히 빼고, 그 결과 무게 대비 가볍고 강성이 높은 프레임을 성공한 점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에몬다는 디자인적인 면에서조차 거의 여지를 두지 않고 성능에 집중하였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존재감이 떨어져 보이기까지 한다.
하지만, 성능을 최우선적으로 고민하는 라이더라면 평범하리만큼 단순한 에몬다의 디자인에 오히려 끌릴 수도 있을 것이다.


전자식 구동계 Di2와 뛰어난 호환성

트렉 에몬다는 최근 사용량이 크게 늘고 있는 전자식 구동 시스템 Di2와 좋은 호환성을 보인다. 시트포스트에 내장할 수 있는 배터리 시스템이 적용되었고, 일반 케이블과 전자식 전선 라우팅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케이블 스톱이 채택되었다.

내장 배터리 장착 및 Di2 호환성을 높인 에몬다

BB90으로 강한 페달링 강성

바톰브라켓의 넓이는 페달링 강성과 매우 밀첩한 관계를 갖는다. 트렉은 90mm 폭 넓이의 BB90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현재까지의 로드바이크 BB쉘 중 가장 폭이 넓은 사이즈이기도 하다.
이렇게 넓어진 폭을 이용하면 BB에 가해지는 페달링으로 프레임이 뒤틀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간이 함께 넓어지며, 그만큼 뒤틀림 강성을 높일 수 있는 여지가 커지게 된다.

바톰브라켓에 BB90 사이즈를 적용하여, 강성과 밸런스가 뛰어나다.

ANT+와 블루투스를 동시에, 듀오트랩 S

트렉은 기존의 ANT+ 호환을 기반으로 한 듀오트랩에 이어, 이번에 블루투스까지 호환되는 듀오트랩 S(DuoTrap S)를 발표하였다. 에몬다에는 이 '듀오트랩 S'가 적용되어, ANT+ 호환 단말기 뿐 아니라 휴대폰과 같은 블루투스 기기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ANT+와 블루투스 통신을 모두 지원하는 '듀오트랩 S'가 적용되었다.


제품 이미지

에몬다 프레임은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디자인적인 부분보다는 성능 위주의 개발이 적용되었다. 딱히 에몬다스럽다는 디자인을 찾기는 어렵지만, 트렉은 과감한 색상까지 적용하며 다양한 시도를 보여주고 있다.

트렉 에몬다 SL 5

시마노 105 11단 구동계가 적용되었다.



업힐에 강한 에몬다는 약간 긴 헤드튜브를 사용하여 편안한 레이싱 지오메트리 H2가 적용되었다.

라이드튠드 시트마스트
시트포스트 일체형 프레임의 장점을 가져가면서도 안장 높이를 맞출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E2 헤드셋


풀카본 포크와 23c 타이어가 적용되었다.



브레이크 케이블 라우팅

본트래거 패러다임3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트렉 에몬다 SL 5 (Trek Emonda SL 5)
프레임 OCLV 500 카본
포크 에몬다 풀카본
핸들바

본트래거 레이스 VR-C

스템 본트래거 레이스 라이트, 31.8mm, 7도
시트포스트 본트래거 라이드튠드 카본 시트마스트
안장

본트래거 패러다임 3

변속레버 시마노 105
변속기 시마노 105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105
브레이크 시마노 105
스프라켓 시마노 105, 11-28T 11단
체인 시마노 105
크랭크셋 시마노 105
B.B

 

휠셋 본트래거 레이스
타이어

본트래거 R1 하드케이스 라이트, 700x23c

실측무게
소비자가 2,900,000원


강한 업힐 능력, 하지만 부드러운 라이딩

이번 테스트 라이딩을 함께 했던 김비오 선수는 "업힐 페달링에 있어서 이 가격대의 자전거라고 믿기 어려울 만큼 강한 파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강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부드럽게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는 승차감까지 가졌다는 점은 에몬다의 특징이 될 것입니다"라며 라이딩 소감을 전했다.
트렉은 이번 에몬다의 발표에 있어서, 성능에 집중한 프레임을 선보이겠다고 이야기했었고, 그 결과 이와같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모델이 탄생한 것으로 보인다.

이 가격대에서 예상하기 어려운 강한 업힐 능력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결론 - 무엇보다 성능에 집중하자.

로드바이크를 선택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다. 무게가 될 수도 있고, 디자인이 될 수도 있고, 브랜드 가치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에몬다는 무엇보다 성능에 집중하여 개발된 모델이다. 성능 중에서도 업힐과 가속성에 집중하였고, 그 결과 강성이 높으면서도 가볍고 부드러운 라이딩을 전할 수 있는 결과가 된 듯하다.
업힐과 가속 성능이 선택의 우선순위라면 아마 에몬다의 선택이 후회가 되지는 않을 듯 하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무게, 강성을 만족하는 프레임
- 강한 업힐 능력을 원하는 라이더라면 추천
- 뛰어난 Di2 호환성
- 개성있는 디자인의 프레임을 찾는다면 아쉬운 점이다.


관련 웹사이트
트렉 코리아 : http://www.trekbikes.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