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부스 센티엄 시리즈, 도심 속 스타일과 안전을 지킨다.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자전거 문화가 커질수록 개인적으로 건강과 여가문화 활성화 등의 이로운 면을 찾을 수 있다면, 사회적으로는 공해로 인한 환경오염 감소 및 에너지자원 절약 등 다양한 부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편으로 악재도 발생하기 마련이다.
특히 자전거 도난과 주행 사고의 위험 등이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문제다. 이에 대한 대책은 당시 상황에 주의해야 하겠지만 미연에 대처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이다. 
자전거도 지키고 라이더도 지키는 효과적인 방법, 독일 보안전문기업 아부스(Abus)가 센티엄(Centium) 시리즈의 보르도(Bordo) 센티엄 자전거 자물쇠와 하이반(Hyban) 센티엄 헬멧으로 제안한다.


자전거에 안전 하나 싣고, 보르도 센티엄(Bordo Centium) 자물쇠

유럽의 자물쇠 시장 점유율을 통계상 약 90% 이상 차지한다는 보안전문기업 아부스는, 가정의 현관 자물쇠부터 철통 보안의 은행과 대기업의 전반적인 자동보안시스템까지 아우르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90년 이상을 굳건히 성장해왔다.
아부스의 가장 큰 특징은 바이크매거진에서 다뤘던 기존 기사를 통해 수차례 언급한 바 있지만, 하나의 열쇠를 완성하기까지 수작업과 기계 작업을 병행하며, 복잡 다난한 테스트를 거쳐 제품을 완성한다는 점이다.
완성 후에는 보안등급을 1~15단계로 나눠 분류하고 주행 스타일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아부스 자물쇠의 특징이다.

보안 등급 10단계의 보르도 센티엄(Bordo Centium) 폴딩락

소비자가격 : 199,000원
무게 : 1.25kg

하나의 열쇠를 완성하기까지 복잡한 테스트를 거치는 아부스, 보안 등급에 따라 1~15단계로 구분된다.


보안 등급 10단계의 고강화 폴딩락

새롭게 출시된 보르도 센티엄은 보안등급 10단계의 폴딩 락이다.
10단계는 현장에서 수공구로 절단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등급으로 그 내구성을 자랑한다. 내구성이 높은 만큼 무게도 가볍진 않다. 5m 두께의 특수 강화처리(원소결합, 가공, 코팅 등의 작업으로 금속재료를 단단하게 하는 처리과정)된 6개 마디의 강철 소재로 90cm길이, 1.25kg 무게로 제작됐다.
강철로 인해 자전거 프레임이 손상되지 않도록 인조가죽으로 코팅됐으며, 각 마디가 정확하게 접힐 수 있게 연결부를 특수 제작한 리벳(Rivet)으로 매끄럽고 견고하게 처리했다.
키를 꽂는 홀에 먼지 유입과 부식 등을 방지하기 위해 슬라이드형 덮개가 설계됐다.

보르도 센티엄의 가장 큰 변화는 자전거용 거치대다. 자전거에 거치되는 부분은 외피가 가죽, 내피는 미끄럼 방지 처리된 소재의 벨크로 방식이며, 열쇠 거치 부분은 고리를 걸고 고정핀을 밀어 잠그는 방식으로 더욱 간편하게 개폐가 가능하다.
물통케이지 마운트에 볼트로 고정되는 방식은 동일하다.  

새롭게 출시된 보르도 센티엄은 보안등급 10단계의 폴딩락으로, 우드 케이스에 포장되어 판매된다.

10단계는 현장에서 현장에서 수공구로 절단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의 보안등급이다.

5m 두께의 특수 강화처리 된 6개 마디의 강철 소재로 90cm길이, 1.25kg 무게로 제작됐다.

각 마디가 정확하게 접힐 수 있게 연결부를 특수 제작한 리벳(Rivet)으로 처리했다.

강철로 인해 자전거 프레임이 손상되지 않도록 인조가죽으로 코팅됐다.


측면에 슬라이드 덮개가 설계된 열쇠 구멍

화살표 방향으로 당기면 잠금이 해제된다.

폴딩락 거치대 사용 방식이 더욱 쉽게 변경됐다. 원터치 방식으로 간편하게 안정적인 고정이 가능하다.


폴딩락 거치대 부분은 가죽 스트랩과 물통케이지 볼트로 구성된다.


키 분실 시 복사하려면?

기본적으로 2개의 키와 아부스 코드 카드가 제공된다.
아부스 코드는 키 복사 시 필요하다. 10등급부터는 사설기관에서 키 복제가 완전히 불가능하다. 키를 분실하면 구매처를 통해 독일 본사에 복제를 요청해야 하기 때문에 제품 구매 시 동봉돼 있는 코드가 필요한 것이다.

2개의 키와 아부스 코드 카드가 제공된다.
아부스 코드는 열쇠를 분실했을 때 필요하다.


ABS 하드커버로 안전하게, 하이반(Hyban) 센티엄 헬멧

라이더를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는 가장 기본 중 하나는 헬멧 착용이다. 게다가 라이딩 스타일에 따른 외모를 꾸며주는 아이템이기도 하다.
하이반 센티엄은 어반 라이딩에 초점을 맞춘 아기자기한 디자인이 눈에 띄는 어반 헬멧이다.
안전에 대해서는 어반 그 이상이다. 스펙으로 등급을 구분할 때 어반용을 스포츠급, 레이싱용을 퍼포먼스급이라 한다면, 하이반 센티엄의 안전등급은 그 중간쯤 된다.   
ABS 하드 커버의 내구성 덕분이다. ABS는 여행용 캐리어에도 흔히 사용되는 소재로 내부충격 흡수에 탁월한 성능을 갖고 있다. 탄성이 높은 하드 커버로 첫 번째 외부 충격을 먼저 걸러내고, 고밀도에 두꺼운 두께의 내부 소재로 한번 더 충격 흡수를 도와 이중으로 머리를 보호한다.
후두부에 180도 시인성을 확보한 LED 후미등이 내장돼 있어 야간 주행에 대한 안전을 지원한다. 3단계 모드가 있으며, 건전지 교체 방식이다.  

어반, 그 이상의 안전등급을 갖춘, 하이반(Hyban) 센티엄 헬멧 

소비자가격 : 89,000원

ABS 하드커버로 안전성을 확보한 하이반 센티엄

ABS는 여행용 캐리어에도 흔히 사용되는 소재로 내부충격 흡수에 탁월한 성능을 갖고 있다.

통기성과 안전성을 모두 고려한 폼 프레임

둥그란 야구 모자 형태의 일상적인 스타일과 장소에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다.
기존 하이반과 동일하게 전면 통기창에 망사 소재를 적용해 벌레 유입을 차단한다.

전체적으로 균일한 형태의 통기창이 18개

후면에 180도 시인성을 확보한 LED 후미등이 설계돼 있으며, 3단계 모드로 전환된다.

기존 하이반과 동일한 배터리 교체 방식이다.


전반적으로 인터내셔널 핏에 가깝다.
M(52~58cm)과 L(58~61cm)사이즈 중에 선택가능하다.


바이저 & 턱 끈 업그레이드

디자인 면에서 기존 하이반과 다른 몇 가지 변화가 있다. 일상적인 분위기와 스타일로 쉽게 연출할 수 있는 둥그런 야구 모자 같은 외형과 18개의 균일한 통기창 구조는 동일하나, 색상과 바이저 소재, 턱 끈 방식의 변화로 편의성과 클래식한 이미지를 추가로 가져왔다.
턱 끈은 클립형에서 자석으로 탈착하는 마그네틱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바이저는 가죽 소재로 교체됐으며, 벨크로 탈착 방식이다. 메탈 색상의 헬멧커버와 조화를 이뤄 클래식한 분위기를 연출해 주기도 한다. 
피팅시스템은 기존과 동일한 방식이다. 상하 조절은 별도로 없는 고정형이고, 좌우 조절이 가능한 줌 에보 이지(Zoom Evo Easy) 시스템을 적용했다.

탈착이 가능한 바이져가 가죽 소재로 교체됐다.

벨크로 탈부착이 간편하다.

바이저를 제거하면 또다른 스포티한 스타일로 변화가 가능하다.

턱 끈이 기존의 클립형에서 마그네틱으로 교체됐다.


줌 에보 이지(Zoom Evo Easy) 피팅시스템은 좌우 조절만 가능하다.

조절 범위가 꽤 넓은 편이다.


센티엄 스타일로 어반 라이딩의 안전을 업그레이드!

아부스는 독립적으로 개발되어 왔던 자물쇠 시리즈와 헬멧 시리즈를 하나의 어반 스타일로 묶은 '센티엄'을 출시했다.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스타일은 어반 라이딩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인 만큼 고급스러운 은색과 가죽 스타일로 통일성을 가져간 아부스의 '센티엄' 시리즈는 호감이 가는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센티엄' 시리즈는 단순한 스타일 통일성 외에도, 기존에 인기가 좋았던 폴딩락과 하이반 헬멧의 업그레이드 기능 및 완성도를 높여 소장성까지 높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어반 라이딩 스타일과 안전, '아부스 센티엄 시리즈'로 업그레이드 해보자.


괸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www.abuskorea.kr/
아부스 : https://www.abu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