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핏, 사이클링 스타일과 성능의 완성은 양말이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전거를 타면서 은근히 신경 쓰이는 용품 중에 하나가 양말이다. 사이클링 양말 브랜드가 많은 편도 아니지만, 굳이 사이클링을 위한 양말을 구매해야 하는 지도 고민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막상 자전거를 타러 나가려고 생각하면, 양말을 고를 때 의외로 고민 아닌 고민이 생기게 된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통풍과 쿠션, 핏 그리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무장한 사이클링 양말 '디핏(DeFeet)'이다. 사이클링을 생각할 때 주저하지 말고, 다양한 디자인과 성능으로 완성된 디핏 양말을 선택해 보자.

디핏 양말의 주요 라인업은 에어리에이터, 써미에이터, 사이클리스모 등이다. 그리고 반사 소재를 이용한 사이클리스모 리플렉터가 있다.

사이즈 구분을 보자.
미디엄(Medium) 핏은 40~42.5 사이즈, 스몰(Small) 핏은 36~39.5 사이즈로 구분되어, 국내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이즈가 된다.


디핏 양말의 기본 에어리에이터(Aireator)

디핏의 에어리에이터 시리즈는 디핏의 가장 기본적인 양말 기술이 접목되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디자인과 사이즈로 출시되어 선택이 폭이 가장 큰 라인업이다.
에어리에이터의 기본은 재생 물병으로 만든 쿨맥스 에코메이드(CoolMax Ecomade) 섬유가 적용되며, 통풍과 땀 배출력이 좋은 발등, 내구성이 좋은 힐컵과 바닥, 그리고 통풍성과 내구성을 향상 시킨 발가락 부분과 부담없이 밀착력이 좋은 발목 밴드로 구성되어 있다.
3~6인치의 다양한 길이로 제작된 발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6인치는 싱글 커프(cuff), 그 이하는 더블 커프로 설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디핏의 에어리에이터는 가장 기본적이며 대표적인 라인업이다. (5인치)
소비자가격 : 18,000원

발목 길이에 따라 4,5,6인치의 제품이 가장 많다.
보통 6인치 제품이 싱글 커프를 사용하며, 그 이하의 길이는 더플 커프로 발목을 부드럽고 밀착되게 감싸주는 편이다.

더블 커프(왼쪽)와 싱글 커프의 차이

더블 커프 양말을 뒤집으면 발목까지 2중으로 설계되어 부드럽게 발목을 잡아준다.

더블 커프로 두툼하면서 좋은 밀착성,
쿨맥스 에코메이드 재생 원단으로 시원한 느낌,
얇고 가벼운 핏의 발목,
빠른 건조와 뛰어난 통풍성의 에어리에이터 메쉬,
뛰어난 내구성의 발가락과 힐컵 설계 등이 특징이다.

에어리에이터는 다양한 디자인과 스타일로 출시되고 있다.


릿지 서플라이 & 두 에픽 쉿 에어리에이터

릿지 서플라이(Ridge Supply)는 에어리에터의 기본 설계를 바탕으로, 6인치 발목 길이와 산악 능선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된 라인업으로, 거의 동일한 디자인에 색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두 에픽 쉿(Do Epic Shit) 시리즈는 유쾌한 느낌의 문구를 발목 뒤에 적은 디자인으로, 2가지 모델이 소개되었다.

릿지 서플라이 에어리에이터(6인치)
소비자가격 : 25,000원

산악 능성에 영감을 받은 디자인으로 색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발등에 릿지 서플라이 글씨가 새겨져 있다.


에어리에이터 하이탑 두 에픽 쉿 (5인치)
소비자가격 : 18,000원

발목 뒤 부분에 글씨가 새겨져 있어서, 뒤에서 따라오는 라이더가 쉽게 볼 수 있다.


핸들바 머스태치 에어리에이터

핸들바 머스태치(Handlbar Mustache) 시리즈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콧수염 모양의 핸들바와 휠을 로고처럼 디자인하여 제작되는 에어리에이터 라인업 중에 하나다.
다소 유럽의 복고적인 스타일이 특징이며, 동일한 핸들바 머스태치 로고에 다양한 디자인이 적용된다.

핸들바 머스태치 에어리에이터(6인치)
소비자가격 : 25,000원


콧수염 모양의 핸들바와 휠을 로고로 사용하고 있다.

유럽의 복고풍 스타일의 디자인이 특징이다.


디자인이 가미된 에어리에이터 시리즈

에어리에이터의 기본이 굵은 라인에 D 로고가 새겨진 것이라면, 가장 대표적인 디핏의 라인업인 만큼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도 출시되고 있다. 양쪽 양말의 색상이 다른 제품부터 피자와 도너츠가 새겨진 제품까지 다양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디테일한 그래픽이 특징인 제품들
왼쪽부터 Shazam Process, Dazed Donut, Pizza Party 그래픽으로 모두 6인치 모델이다.
소비자가격 : 18,000원

5인치 이하에 싱글 커프와 그래픽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들
왼쪽부터,
Spotty Black(4인치) : 18,000원
Vanderkitten(5인치) : 20,000원
Hi top Italia(5인치) : 18,000원
Mash-up Hi-vis(5인치) : 18,000원

Mash-up Hi-Vis는 양쪽 양말의 색상이 다르다.

줄무늬를 기본으로 한 시리즈로 5인치 길이에 더블 커프가 적용된다.
왼쪽부터 D-logo Stripers Red/White, Champion of the World, D-logo Stripers Blue/Yellow
소비자가격 : 18,000원

Checkmate 시리즈는 5인치에 더블 커프로 제작된다.
소비자가격 : 18,000원

때로는 아무런 디자인이 없는 양말이 필요하기도 하다.
D-logo Double Cuff White : 18,000원


사이클링 성능에 더 집중한 사이클리스모

디핏 사이클리스모(Cyclismo) 라인업은 사이클링에 필요한 요소들을 양말에 집중적으로 설계하여 탄생되었다.
전체적으로 뛰어난 통풍성과 습도 조절 능력을 갖추었고, 부분적으로 필요한 탄력과 통풍 및 내구성을 적절하게 배치하였다. 그리고, No feel toe seam(노필 토심) 설계로 발가락 부분의 접합이 느껴지지 않도록 했다.
또한, 페달링의 무게가 가해지는 앞꿈치 부분에 미끄럼 방지 및 쿠션을 위한 메타-패드(Meta-Pad)가 설계되어, 장시간 페달링에도 발의 편안함을 제공한다.

사이클링의 성능에 집중한 사이클리스모 시리즈

부분적인 기능 적용으로 사이클링에 적합하게 설계되었다.
5인치가 기본.
소비자가격 : 20,000원

사이클리스모의 특징

부분적으로 기능에 따라 다른 방식의 원단을 세밀하게 적용하였다.

페달링의 파워가 전달되는 앞꿈치에는 미끄럼을 방지하고 쿠션을 더해주는 메타-패드(Meta-Pad)

메타-패드 부분을 뒤집어 보았을 때

커프 부분에 빛반사 원단을 사용해 야간 시인성을 높인 사이클리스모 리플렉터
소비자가격 : 25,000원


추운 날씨에는 써미에이터

4계절의 뚜렷한 변화를 가진 우리나라는 늦가을부터 초봄까지 5개월 이상 차가운 날씨를 겪게 된다. 그렇지만 라이딩의 열정은 추위에 식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추위를 이기며 라이딩에 나서는 것이다.
써미에이터(Thermeator) 시리즈는 보온성을 높였지만 양말의 두께감을 최소화하여 겨울에도 사이클 슈즈 사용에 부담과 추위를 덜어주도록 설계하였다.
이 제품 또한 사이클링을 위한 설계가 특징인데, 발바닥 전체의 충분한 쿠션감과 앞꿈치의 미끄럼 방지 패드 설계 및 발 아치 부분의 밀착력을 높여 발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며, 중앙이 비어있는 '할로우코어 폴리에스테르' 기술을 이용해 얇은 두께에도 보온력을 높인 점 등이 특징이다.

가볍고 얇지만 따뜻한 써미에이터 스트라입스 (6인치)
소비자가격 : 20,000원

원사의 중앙을 비어 있게 설계한 '할로우코어 폴리에스테르' 기술로 가볍고 따뜻한 것이 특징이다.

써미에이터 시리즈의 특징

뒤집으면 통풍성과 쿠션, 보온성에 따라 다르게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양말을 가볍게 보지 말 것.

자전거를 타면서 용품과 부품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을 가진 기자로서, 편안하고 핏이 잘 맞은 발이 얼마나 라이딩 퍼포먼스에 영향을 주는 지 알게 된다. 그렇다보니, 라이딩 용품의 구매 우선 순위는 당연히 슈즈가 되었고, 비싼 슈즈보다 발에 잘 맞는 슈즈가 우선 순위가 된다.
그리고, 슈즈 다음으로 선택할 것이 바로 양말이 된다. 하루에도 수천번의 페달링의 무게를 견디고 땀으로 흠뻑 젖어서도 쾌적하고 발을 잘 잡아주는 양말이, 작지만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디핏의 양말은 저렴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구매가 부담될 수준의 가격은 아니라고 본다. 물론 일반 양말보다는 비싸지만, 사이클링의 성능과 스타일을 완성하게 되는 양말을 생각한다면, 몇가지 디자인은 꼭 소장하고 싶은 제품임에 틀림없다.
스타일 넘치는 디자인과 사이클링에 적절한 성능을 겸비한 '디핏', 프로 라이더들도 즐겨 신는 만큼 그 성능을 느껴보길 바란다.


관련 웹사이트
(주)윅스인터내셔널 : http://www.wixx-intl.com
디핏 : http://defeet.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