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고이 에볼루션 잽, 편안한 핏과 안전성을 동시에
에디터 : 박창민 기자


라이딩을 위한 사이클링 웨어를 선택할 때 여러가지 조건들을 고민하게 된다. 그 중에서 핏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고, 라이더들의 개성에 따라 몸에 달라붙는 레이스핏 또는 편안한 핏 등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이번에 소개하는 의류는 캐나다의 사이클링 의류 브랜드 스고이(SUGOI)에서 출시한 에볼루션 시리즈로 편안한 핏과 잽(ZAP) 라인업의 야간 시인성을 확보한 제품이다.

캐나다 브랜드 스고이(SUGOI)

스고이 브랜드를 알고 있는 많은 라이더들이 그 이름때문에 일본 브랜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스고이는 캐나다에서 1987년 시작된 브랜드로, 창립 당시 '스고이'의 발음과 의미가 좋아서 브랜드명으로 선택했다고 한다.
스고이는 창립 시기부터 품질, 편안함, 디자인, 내구성에 대해 촛점을 맞추며 사이클링을 포함한, 트레이닝과 트라이애슬론 의류를 개발해 오고 있다.
최고의 소재를 활용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DNA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스고이는, 지금까지 많은 프로 선수들과 협업을 통해 퍼포먼스 의류부터 케쥬얼한 제품까지 그 목적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1987년 캐나다에서 만들어진 스고이(SUGOI)는 로드바이크, 산악자전거, 트라이애슬론 등의 다양한 사이클링 카테고리에서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스고이는 다양한 원단 소재 뿐 아니라, 자체 개발한 소재의 셰미로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셰미는 레이스를 위한 포뮬라 FXE, 중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포뮬라 FX, 편안한 스포츠 라이딩을 위한 RC PRO 등으로 구분된다.


세미핏의 에볼루션 저지

스고이 의류 중 에볼루션(Evolution) 시리즈는 약간 여유있는 핏을 제공하는 세미핏(semi fit) 의류 라인업이다. 세미핏은 입었을 때 몸에 딱 달라붙는 레이스핏과 달리 약간의 여유가 있는 옷으로, 케쥬얼한 라이딩이나 출퇴근, 여행 등에 어울리는 옷이다.
몸을 조여주는 듯한 핏이 아니기에 장시간 입고 있어도 편안하고, 루즈한 핏의 바지와도 어울릴 수 있다.
에볼루션 저지 시리즈는 빠른 건조와 통풍성을 살린 아이스(ICE)와 야간 시인성으로 안정성과 스타일을 살린 잽(ZAP)으로 구분되는데, 국내에는 잽 라인업이 소개되고 있다.

스고이의 에볼루션 시리즈는 편안한 세미핏으로 스포츠 라이딩에 어울리는 의류 라인업이다.
촬영 협조 : 오영환 선수, 홍단비 선수


시인성을 높인 잽(ZAP) 기술

스고이 의류의 ZAP 기술은 평상시에는 일반 원단처럼 보이지만, 빛을 쏘였을 때 뛰어난 반사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라이딩 시 작은 불빛에도 시인성을 크게 높여준다.
보통 시인성을 높이려는 의류들이 형광색을 많이 사용하여 스타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라이더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었다면, 스고이 에볼루션 잽 저지는 스타일과 안전성을 모두 살린 것이 장점이다.
특히, 일반적인 의류가 작은 반사소재를 첨가한 것과 달리 뒤 주머니에 전체적으로 적용되었고, ZAP의 특성 상 다각도로 빛이 반사되기에 뛰어난 시인성을 보여주고 있다.

평상시에는 오른쪽처럼 보이지만, 빛을 비추면 왼쪽처럼 다각도로 빛을 반사하여 시인성을 확보해준다.


여성용 에볼루션 잽 저지 + 에볼루션 숏

케쥬얼한 세미핏의 저지와 활동성 좋게 패턴을 설계한 숏으로 구성된 여성을 위한 에볼루션 잽 저지와 숏 세트다.
저지의 디자인은 블랙을 바탕으로 하면서 디테일한 무늬와 양쪽 소매의 다른 색상을 넣어 산뜻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다. 그에 비해 비교적 퍼포먼스 성능을 기반으로 한 숏은, 근육에 따라 다양한 패턴을 설계했고, 하단에 맵파워밴드(MAB PowerBand)를 이용해 거부감없이 말려 올라가는 것을 잡아준다.
또한, 인비사(Invisa) 셰미 기술을 이용해 외부에서 셰미의 재봉선이 보이지 않도록 한 점도, 편안함과 함께 스타일을 살리는데 한 몫 했다.

스고이 에볼루션 잽 저지 + 에볼루션 숏
에볼루션 잽 저지 : 100,000원
에볼루션 숏 : 115,000원



전반적으로 여유있는 세미핏으로, 착용한 의류는 S 사이즈다.

양쪽의 색상이 다른 소매


에볼루션 시리즈는 레이스나 그란폰도 등의 라이딩보다, 로드 입문 라이더 또는 스포츠한 라이딩 컨셉에 맞추어 설계되었다.

8개의 패턴으로 편안한 움직임을 만들어낸 에볼루션 숏

편안한 허리 밴드로 설계


셰미의 재봉선이 없는 인비사(Invisa) 기술이 적용되었다.


15mm 두께의 편안한 RC PRO 셰미가 적용되었다.

밑단 재봉이 없고 맵파워밴드가 적용된 하단

맵파워밴드는 부드럽게 다리를 잡아준다.


남성용 에볼루션 잽 저지 + 에볼루션 빕숏

동일한 시리즈의 에볼루션 저지이지만, 남녀에 따라 디자인과 스타일은 다르다. 에볼루션 잽 저지이기에 세미핏과 ZAP 기술이 적용된 것은 동일하지만, 카라와 소매 등의 설계와 디자인 패턴은 여성용보다 더욱 케쥬얼한 편이다.
남성용 하의는 빕숏으로 소개되고 있다. 3차원 재단을 통해 편안한 움직임을 보여주도록 설계하였고, 맵파워밴드가 적용되어 하단의 고정도 불편하지 않게 잡아준다.

남성용 에볼루션 잽 저지 + 에볼루션 빕숏
에볼루션 저지 : 100,000원
에볼루션 빕쇼 : 125,000원



ZAP 기술 적용으로 빛을 비추면 다각도로 강하게 반사시키는 뒤 주머니가 설계되었다.

여유있는 세미핏의 저지

카라의 높이는 여성용에 비해 높다.

3D 재단을 통해 설계된 빕숏


15mm 두께의 편안한 패드가 적용된 RC PRO 셰미

맵파워밴드로 자연스럽게 다리와 밀착된다.


스타일, 안전성, 편안함, 성능 등,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자전거 의류를 고르는 선택 기준은 정말 다양하다. 그리고, 다른 스포츠 의류와는 너무나 다른 기능적인 차이 때문에 그 선택이 더욱 어려워지기도 한다.
자전거를 탈 때 필요한 의류는 사실 1~2개로 해결될 수 없다. 때로는 장거리 라이딩을 나가기도 하고, 때로는 가볍게 강변길을 따라 몇시간 상쾌한 공기와 햇살을 만날 때도 있다. 그리고, 오늘의 기분에 따라 입고 싶은 옷이 달라지기도 한다.
자전거 의류를 잘 고르는 방법은 딱히 없다. 조금 더 자주 다른 스타일의 옷을 입어보는 것이 나만의 스타일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세미핏의 여유있는 핏, 그리고 스타일을 고려한 안전성, 이런 면에서 스고이 에볼루션 잽 시리즈는 한번쯤 나의 의류 위시리스트에 올려볼 만한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편안한 핏과 안전성을 갖춘 스고이 에볼루션 잽은, 나의 의류 위시리스트에 올려 놓을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동진임포츠 : http://www.djsports.co.kr/
스고이 : http://www.sugoi.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