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락하퍼 프로, 입문 이상의 MTB 하드테일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산악자전거의 카테고리는 다양하게 분류되고 있지만, 첫 시작은 아무래도 다루기 좋은 입문용 하드테일이 제격이다. 입문용 알로이 하드테일 바이크는 단순히 입문 뿐 아니라, 캐쥬얼하게 산악 트레일을 즐기는 라이더들에게 적당한 선택이기도 한데, 완성도와 성능을 높이며 새롭게 발표된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의 락하퍼(ROCK HOPPER)를 만나보자.


29인치, XC 라이딩 성능을 높이다.

하드테일 바이크의 29인치 휠 성능에 대한 믿음을 강하게 가져왔던 스페셜라이즈드는, 현재 XC 레이스를 점령한 29인치 휠의 선두주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해까지만 해도 27.5인치 휠이 XC 레이스에 간혹 사용되곤 했지만, 현재 UCI 월드컵 레이스는 29인치 휠이 장악한 상태다. 29인치 휠이 이토록 인기를 얻게 되는 이유는 더 거칠어진 코스에서 더 빠른 스피드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29인치 휠에 대한 자신감과 많은 노하우를 배경으로, 이번 시즌 완전히 변경된 스타일의 락하퍼(Rock Hopper) 시리즈를 출시했다. 기존에는 다소 안전한 라이딩에 치중된 편이었다면, 이번 시즌부터는 레이스부터 트레일 라이딩까지 즐길 수 있는 공격적이면서도 성능을 기반으로 했다는 점이 그 변화다.
이번 시즌 새롭게 발표된 스페셜라이즈드 XC 레이스 바이크의 라인업을 보더라도 큰 변화가 있는데, 듀얼 서스펜션 XC 레이스 바이크였던 에픽(EPIC)에 하드테일 버전이 추가되고, 새로운 알로이 XC 레이스 바이크 치젤(CHISEL)이 등장하였다. 그러면서 하드테일 XC 레이스 바이크였던 스텀점퍼 하드테일(Stumpjumper HT)은 사라지고, 스텀점퍼는 트레일 바이크에 집중된 모델로 존재감을 확실히 했다.
그리고, 공격적이면서도 단단한 업힐 능력을 바탕으로 한 에픽 하드테일의 DNA는 치젤로 이어졌고, 그 기본 철학이 입문용 MTB인 락하퍼까지 영향을 주게 된 것이 이번 시즌 새로운 스페셜라이즈드 XC 레이스 바이크의 변화인 것이다.

29인치 휠의 XC 레이스 바이크 DNA를 이어받아 새롭게 변화된 락하퍼

스피드와 돌파력이 뛰어난 29인치 휠은 XC 레이스를 장악했다.


업힐은 더 빠르게, 다운힐은 더 자신있게

스페셜라이즈드가 발표한 이번 XC 하드테일 바이크의 특징은 업힐과 다운힐에 모두 자신감을 부여하는 것에 있다. 더 짧아지고 단단해진 체인스테이로 업힐에 자신감을 만들고, 29인치 휠과 더 낮은 헤트튜브 각도가 다운힐에 공격적인 대응을 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
대신에, 락하퍼는 입문용이라는 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QR 액슬의 휠을 사용하여, 라이더들이 쉽게 휠을 교체할 수 있게 했다. 그리고, 135mm 허브 사이즈로 QR 액슬 휠의 호환성을 높인 점도 특징이다.
물론, 최근에 산악자전거 휠 규격이 부스트 사이즈인 148mm로 빠르게 변하고 있어서, 아마 다음 에디션은 락하퍼에도 부스트 휠 규격이 적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

기존 락하퍼가 다소 강한 인상을 준 것에 비해, 새로운 락하퍼는 날렵한 외형을 갖추면서 레이스 스타일로 변화되었다.

A1 알루미늄 프레임이며, 짧은 헤드튜브와 낮아진 포크 각도로 공격적이면서 안정적인 다운힐을 동시에 즐길 수 있게 된다.

QR 액슬이 적용된 휠



투어링에도 적합한 스펙

최근에 퍼포먼스 투어링 스타일이 늘어나고 있다. 투어링 바이크로 로드를 달리는 대신, XC 레이스 바이크나 로드바이크로 투어링을 떠나는 스타일을 의미한다.
락하퍼는 뒤 랙을 달 수 있는 아일렛을 마련하여, XC 하드테일 바이크로 즐길 수 있는 광범위한 투어링 스타일도 가능하게 했다.
XC 하드테일 바이크는 포장 도로에서 조금 느린 편이지만, 비포장 도로와 험한 날씨에도 부담없이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어서, 하루에 장거리 이동을 하지 않고 다양한 로드 컨디션을 즐기는 투어리스트들이 선택하는 자전거 스타일이다.
또한, 상단 아일렛을 히든 스타일로 디자인하여, 평상 시 랙을 달지 않은 경우 깔끔한 외관을 유지하도록 한 것도 장점이다.

랙 아일렛을 프레임 안쪽으로 넣어, 투어링 스타일과 깔끔한 외형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하단의 랙 아일렛


제품 이미지

기존 락하퍼가 다소 강한 인상으로 약간의 둔한 느낌을 주었다면, 새로운 락하퍼는 레이스에 참가해도 될 만큼 날렵한 이미지와 지오메트리가 적용되었다. 특히, 에픽에서 치젤, 락하퍼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스타일의 연속성이 새로운 시즌 락하퍼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여준다.

스페셜라이즈드 락하퍼 프로

레이스 스타일의 짧은 체인스테이

가변 시트포스트 연결을 위한 케이블 루트가 마련되었다.


공격적이면서 스티어링 강성이 높은 헤드튜브


29인치 휠과 펑크 방지 기술이 적용된 그라운드컨트롤 타이어

밴드 타입의 앞 디레일러




서스펜션 포크 리모트 락아웃 레버가 적용되어, 지형 변화에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서스펜션 에어 밸브

스페셜라이즈드 헨지(HENGE) 안장

QR 레버를 이용해 안장 높이를 쉽게 조절할 수 있게 했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스페셜라이즈드 락하퍼 프로 (Specialized Rockhopper PRO)
프레임 스페셜라이즈드 A1 SL 알로이, XC 스포츠 지오메트리
포크 Manitou Markhor (80,90,100mm)
핸들바 Stout Pro 더블버티드 알로이
스템 Stout 3D-forged 알로이
시트포스트 알로이, 30.9mm
안장 스페셜라이즈드 HENGE Sport
변속레버 시마노 Deore 2x10
변속기 시마노 SLX(뒤), DEORE(앞)
브레이크 레버 시마노 BR-M365
브레이크 시마노 BR-M365
카세트 스프라켓 Sunrace, 10단, 11-36T
체인 KMC X10
크랭크셋 Stout, 36/22T
B.B 쓰레드 외장 73mm
휠셋 Stout XC SL 림, 시마노 허브
타이어 그라운드컨트롤 스포츠, 29x2.3(앞), 29x2.1(뒤)
무게
소비자가 1,290,000원


오프로드를 가볍게 즐기고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한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오프로드를 가볍게 즐기는 라이더에게 적합

스페셜라이즈드 락하퍼 시리즈는 오프로드 라이딩에 경험이 적은 라이더들이 어떤 MTB를 선택해야 할 지 애매할 때 적당한 선택이 될 수 있다. 또한, 피트니스 라이딩을 오프로드에서 즐기는 트레일 피트니스 라이더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된다.
29인치 휠로 부드럽고 돌파력이 좋은 MTB, 스페셜라이즈드 XC 레이스 바이크의 DNA를 간직한 하드테일 바이크, 하지만 선택에 있어서 부담을 줄인 것이 락하퍼의 특징이다.
이번 시즌 에픽에서 치젤, 그리고 락하퍼까지 이어진 통일감 있는 그래픽 스타일로 완성도를 높인 것도 락하퍼를 단순한 입문용 MTB 이상으로 여길 수 있는 이유가 되었다.
오프로드 입문, 트레일 피트니스, 투어링 등의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면서, 성능과 완성도 높은 스타일을 찾는다면 스페셜라이즈드 락하퍼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