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디 슈즈 2015 신제품, 카오스 & 카페
에디터 : 김수기 기자

시디는 대표적인 클로져 시스템인 테크노 3 시스템과 캘리퍼 버클, 소프트 인스텝을 장착한 상급 슈즈 카테고리에 로드바이크 용 슈즈 카오스(KAOS)와 MTB 용 카페(CAPE)를 새롭게 추가했다.
아웃솔을 가린 상태에서 구분이 되지 않는 동일한 디자인의 두 슈즈의 특징을 알아보자.


밀레니엄(Millenium) 4 카본 컴포지트 아웃솔

사이클링 슈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힘전달력을 결정짓는 아웃솔이다. 강성이 낮은 재료를 사용하게 되면 힘손실이 발생해 페달링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그래서 최상급 모델에는 가벼우면서 강성 지수가 높은 카본을 사용한다.
시디는 로드바이크 슈즈에 카본 아웃솔과 나일론 기질(matrix)에 카본 섬유를 더한 카본 컴포지트 아웃솔이 있으며, 컴포지트 카본 아웃솔은 3가지 등급이 있다. MTB 슈즈에는 솔을 교체할 수 있는 카본 아웃솔과 카본 컴포지트 아웃솔, 솔 교체가 되지 않는 컴피티션 아웃솔이 있다.
카오스에는 밀레니엄 4 카본 컴포지트 아웃솔이 적용되어 있으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열에 의한 변형이 적은 특징이 있다. 거기에 미끄럼 방지 힐패드는 교체가능하다.
카페에는 MTB 컴피티션 아웃솔이 적용됐다. 

밀레니엄 4 컴포지트 아웃솔이 적용된 '카오스' 로드 슈즈

컴피티션 아웃솔이 적용된 '카페' 산악 슈즈


테크노(TECNO) 3 시스템

카오스와 카페의 아웃솔의 등급을 낮춘 대신 클로져 시스템을 최상급에 사용되는 테크노 3 시스템을 이어받아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테크노 3 시스템은 다이얼과 와이어로 착용하는 방법으로 다이얼의 레버를 들어올려 돌리면 잠기고, 측면 버튼 2개를 누르면 와이어가 풀린다. 또 측면 버튼 2개를 번갈아 누르면 조금씩 풀려 조임상태를 조절할 수 있다.

최상급 슈즈에 적용되었던 테크노 3 잠금 시스템이 카오스와 카페에도 사용되었다.
노브를 올려서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와이어가 잠기게 된다.

아래 위의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와이어가 릴리즈되어 슈즈를 벗을 수 있다.
또, 버튼을 하나씩 누르면 조금씩 와이어가 풀리게 되어 잠금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캘리퍼 버클(Caliper Buckle)과 소프트 인스텝 2 (Soft Instep 2)

발등을 고정시키는 부분은 소프트 인스텝 2 클로져 시스템으로 캘리퍼 버클로 조인다. 소프트 인스텝 클로져는 넓으면서 폭신한 EVA 패드로 발등에 가해지는 압박을 고루 분산시킨다. 캘리퍼 버클은 조임과 풀림 레버가 별도로 있어 라이딩 중에도 조절할 수 있다.

부드럽고 단단하게 발등을 감싸주는 소프트 인스텝 2가 적용되었다.

스트랩 고정 부분에 눈금이 있어서 양쪽의 길이를 맞추는 것이 용이하다.

캘리퍼 버클은 위쪽 버튼을 누르면 한칸씩 스트랩이 느슨해져서 조임 강도를 조절하기 쉽다.

회색 노브를 위로 잡아당기면 스트랩이 릴리즈되어 한번에 벗겨낼 수 있다.

아래쪽 레버를 위로 올리면 조금씩 스트랩을 조여진다.


페달링을 도와주는 시디 힐 컵과 시디 라스트

카오스와 카페에는 힐 슬립을 막아주는 시디 힐 컵이 적용됐다. 시디는 2006년 발목이 가는 라이더가 강한 페달링 시 신발이 벗겨지는 것을 막기 위해 열가소성 수지로 발뒤꿈치를 잡아주는 힐컵 시스템을 개발했다.

발뒷꿈치를 강하게 잡아주는 시디 힐 컵이 적용되었다.


시디 카페(CAPE)
소비자가격 : 265,000원

시디 카오스(CAOS)
소비자가격 : 260,000원

통기성이 좋은 인솔이 적용


시디 슈즈는 남자 평균 사이즈에 맞추어 라스트(구두족)이 제작되었다.
그런 이유로 국내 유저들에게는 다소 폭이 좁다는 인식이 있으며, 사이즈가 잘 맞는 라이더에게는 발을 단단하게 잡아주는 피팅감에 만족을 얻는 편이다.


관련 웹사이트
참좋은레져(주) : http://www.cellosports.com
시디 : http://www.sidisport.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