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앞 기어 변속 세팅하기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앞 디레일러 세팅은 자전거 세팅 중에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너무 단순한 기계적인 움직임이지만, 프레임에 각도와 체인링의 크기 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여러번 시행착오를 거치기 쉽다.

** 구동장치의 명칭 바로가기
** 자전거 기어변속의 이해 바로가기

세팅 스티커는 처음 구매 시 붙어 있는 것이 보통인데, 이것이 있을 경우는 스티커의 톱니 모양을 체인링의 톱니 모양과 맞추면 된다. 없을 경우는 약 1mm 정도 톱니와 디레일러가 떨어지도록 설치한다.


디레일러 바깥쪽 판과 체인링은 수평을 이루어야 한다.

조절 나사 중 "L"이라고 되어 있는 로우 조절 나사는 디레일러가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해 있을 때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스프라켓 가장 작은 곳에 체인을 위치시키고 로우 조절나사를 돌려 앞 디레일러 바깥쪽 판과 체인이 0.5mm정도 떨어지도록 한다.


스프라켓의 가장 큰 곳에 체인을 위치시키고 로우 조절나사를 돌려 앞 디레일러 안쪽 판과 체인이 닫지 않도록 한다.


앞 디레일러 케이블을 잡아당기고 고정 나사를 조여준다.

앞 체인링을 가운데 오도록 하고 뒤 기어를 변속하여 체인이 가장 작은 스프라켓과 가장 큰 스프라켓으로 움직이도록 한다.


위의 경우에서 체인이 앞 디레일러 판에 닿는 부위가 있다면 변속 레버의 조절장치를 돌려서 조정해 준다. 조절장치를 풀면 디레일러가 바깥으로, 잠그면 안쪽으로 움직인다.


가장 큰 체인링과 가장 작은 스프라켓에 체인이 오도록 한 후 디레일러가 체인에 닿으면 변속레버의 조절나사를 조금 조정해 본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