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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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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에서 가장 교체하기 어려운 부분은 허브와 서스펜션 포크라고 볼 수 있다. 허브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바퀴를 완전히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 하고, 서스펜션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와 헤드셋, 스템 등의 부품을 완벽하게 다루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서스펜션 포크의 교체를 알아보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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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를 분리한다. 사진처럼 180mm 로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마운트까지 분리하여 주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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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템의 볼트를 풀어 스템을 분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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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템을 분리한다. 이때 포크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한손으로 잡고 있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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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크를 아래로 당겨 분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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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크에 끼워있는 크라운레이스를 분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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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스티어러 튜브의 길이를 재고, 같은 길이로 새 포크의 스티어러 튜브를 절단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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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너트를 스티어러 튜브 안쪽에 삽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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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분리했던 크라운레이스를 새로운 포크에 삽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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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셋 부품들과 함께 포크를 헤드튜브에 넣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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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템을 장착하고 헤드셋 캡을 고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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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를 고정하는데, 손으로 흔들릴 만큼 느슨하게 조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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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바퀴를 끼우고 브레이크를 세팅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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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에 따라 적정 공기압을 맞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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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바퀴와 스템이 일직선에 놓이도록 하고 스템을 고정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