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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ant P-SL 0 wheel set
: 2013-04-10 г : 윤선생(libman)
Ű : (ǰ) ó : 써니바이크
øȣ : ȸ : 7,054
처음엔 순정을 2~3년 타고 휠셋을 바꿔볼까 했습니다.
헌데 여기저기 정보를 보니 눈만 높아지더군요.
어느날 갑자기 택배가 도착했고,
휠셋을 교체하고 있는 저를...

대부분 구입한 그대로 순정을 유지하는 성격인데,
휠셋을 질렀습니다.

일반자전거보다도 비싼...
그만한 가치가 있을거라 생각하며...
라쳇사운드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저는 괜찮습니다. 올마에 있는 녀석이 좀 시끄러워서...*.*)
림의 데칼디자인 그리 이쁘지는 않습니다.(주관적)
허브의 모양새는 나름 있어 보입니다.(주관적)
그리고 잘 모르겠습니다.
오래 타보면 좀 다를까요?
장거리를 타보면 다르겠죠?
대회에 나가보면...

여하튼 이 녀석도 로드휠셋부문에선 듣보잡 수준이라,
정보가 많지는 않습니다.
로드바이크리뷰 사이트에 올라 있지도 않네요.

여기 저기 들러 모은 정보로는
Giant P-SL 0(DT Swiss OEM) wheel system, P-SL 1 tire
P-SL 0 WHEELSET
사이즈 앞 100/5mm, 뒤 130/5mm
앞뒤 16홀 20홀
무게 1595g (실측 1618g 제원과 상당히 근접하네요.림테이프 포함이 아닌가 싶습니다. 시리움 엘리트 실측이 1610g이라니 같은 무게로 볼만하네요)
어느 해외 사이트에서는 With rim strips. Front: 715g Rear: 895g으로 나오네요.

색상 BLACK

텐션의 경우 파크툴 텐션미터(TM-1)을 사용하여 측정하였을시,
F휠 : 평균 23
R휠 : 평균 25 (Drive side)

DT Swiss의 어느 정도 수준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예전 TCR ADVANCED SL 3 ISP 나 TCR ADVANCED 1 가
DT Swiss Tricon R1700 나 DT Swiss R1700 를 장착하고 판매되었는데
요즘은 Giant P-SL 0 로 대체되었더군요.
무게로 보아 DT Swiss R1600 만의 성능만 돼도 좋겠다는 희망사항입니다.

허브, 스포크, 니플, 림테이프등은 DT Swiss걸로 알고 있으며
DT Swiss의 스타라쳇시스템을 적용하고 습니다.
P-SL 1은 림만 Giant산이라는데 P-SL 0는 모르겠습니다.

에어로 납작스포크고요, 림은 플라스틱인지 알루미늄인지 느낌이 좀 다른 걸로 되어 있습니다. 비대칭설계인 대부분의 휠과는 반대로 마빅 시리움SL처럼 드라이브쪽이 래디얼, 넌드라이브는 2크로스이며, 크로스레이스패턴인데도 스포크가 서로 붙지 않고 간격이 있어 스포크간 마찰이 없어 고른 텐션과 안정적인 구름성을 보장해 줄 듯 싶습니다. 스포크 레이스패턴뿐만아니라 림의 몰드도 한쪽으로 기울여 제작되었습니다.

구매 전 이퀴녹스, 노바텍, 소울, 초센, 토큰, 의방 등의 경량휠을 한참 고민해봤었습니다. 하지만 내구성과 안정성 등의 신뢰성에 무게를 실어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휠세들이 조금이라도 경량화하기 위해 뭐라도 덜 달려고하는데, 이 제품은 각 스포크홀에도 아이렛(EYELET)처리하고 플랜지도 기존 제품보다 4mm 넓혀 강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킨 걸 보면 경량화보다는 내구성과 성능에 신경을 쓴 듯 싶습니다.

가격이나 무게로 보아
펄크럼 레이싱3나 마빅 시리움 엘리트 정도로 유추해봅니다.
-시마노 WH-RS80-C24-CL 1516g \784,000
-마빅 Ksyrium-Elite 1550g \900,000
-펄크럼 레이싱 3 1555g \890,000
-자이언트 P-SL 0 1595g \700,000

상급인 P-SLR 1의 6061 알루미늄과 같은 상양으로 강성과 회전성이 뛰어난 DT Swiss 냉간단조 알루미늄허브라니 모양새는 P-SLR 1과 거의 같은 듯.

* P-SLR 1 1390g \1,300,000
* velonews http://j.mp/11nkP7H

해외 어느 사이트에서는 tubeless ready 라고도 하네요.
한국공식사이트에서는 상급 P-SLR 1에만 언급되어 있구요.
그래서 본사사이트를 보니
"Tubeless compatible rim design"나온 걸 보니 2웨이핏라는 뜻인듯.
그럼 좋겠는데...튜블리스 함 써보게...
또 New DT Aero Competition bladed stainless steel spokes라고 하고
Precisionsealed cartridge hub bearings라고 하네요.
여하튼 생각보다 좋은 걸로 만들었다 라는 건가 봅니다.

브레이크 마찰면은 작은 홈을 내어 교체시기를 확인하도록 했네요.
타이어도 그렇구요.

아직 많이 타보지 못해 느낌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순정보다 기록은 안 나옵니다. *.*
플라시보효과도 못봤습니다. ㅠ.ㅠ
아직 길이 안 들었다고 생각해 봅니다.
맞바람 때문이라 믿고 싶습니다.
단지 1km 10% 다운힐 기록은 2~3km/h정도 빠르게 나오더군요.
이게 뭘 의미하는지는...*.*

또한 불행인지 다행인지 동호인들에게도 별 인기는 없는 듯 싶습니다.
저평가라 믿고 싶습니다.

저 역시 경량보다는 DT Swiss의 기술력이라는 신뢰성 갖고 구입했습니다.
Giant 미안^^
하지만 이 휠셋의 정보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냥 순정 휠과 번갈아 열심히 타볼랍니다.

추가로 타이어 정보입니다.
GIANT P-SL 1 ROAD BIKE TYRES FEATURE A UNIQUE
CENTRE LINE WEAR INDICATOR, SPECIFIC FRONT AND REAR
RUBBER COMPOUND AND KEVLAR BEAD.
-60 tpi casing
-Centre line wear indicator

-Kevlar bead
-Sticky 60/64/60a front tread
-Durable and fast 64/70/64a rear tread
-225g per tyre

느낌은 잘 모르겠습니다.*.*
남들은 어찌 그리 민감한지...


자이언트코리아 자료 http://j.mp/Y9Ak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