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믹 SLR 45 튜블리스, 마빅 휠셋의 새로운 시대가 열린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로드바이크에서 프레임과 휠셋의 중요성은 퍼포먼스를 고려할 때 그 어떤 부품보다도 우선된다. 그리고, 최근에는 디스크 브레이크와 튜블리스 타이어 등의 새대교체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프레임과 휠셋의 변화는 이전 시대와는 사뭇 다른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

퍼포먼스 휠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마빅(MAVIC) 또한 이런 트렌드 변화와 함께 완전히 새로워진 스타일로 시대 변화를 알리는 휠셋 시리즈를 발표하였다. 더 심플하지만 더 강력해진 파워로 무장된 코스믹 SLR 45 디스크(COSMIC SLR 45 DISC) 휠셋을 만나보자.

마빅 코스믹 SLR 45 DISC 휠셋 앞(위)/뒤(아래)


심플해진 마빅 휠 시리즈


마빅은 새로운 세대를 준비하며 완전히 변화된 제품 뿐 아니라, 제품 시리즈에 대한 모델명과 카테고리도 단순하게 정리하여 라이더들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휠셋 모델명의 구분에 있어서는,
카본 휠셋 = 코스믹(COSMIC)
알루미늄 휠셋 = 시리움(KSYRIUM)
으로 소재를 이용하여 쉽게 인지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성능에 있어서는 S -> SL -> SLR -> ULTIMATE 순으로 구분하여, 보급형 S와 최상급 얼티메이트(ULTIMATE)까지 어렵지 않게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림 높이를 모델명에 넣어, 모델명만으로도 라이더는 휠셋의 소재와 성능, 에어로 디자인까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코스믹 SLR 45 DISC 튜블리스'의 이름만 보아도, 카본 림에 SLR 등급 성능, 그리고 45mm 림 높이로 에어로 성능을 지닌 올라운드 휠셋이라는 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COSMIC (코스믹) 모든 카본 림 휠셋
KSYRIUM (시리움) 모든 알로이 림 휠셋
성능 등급 S -> SL -> SLR -> ULTIMATE
림 프로파일 깊이 32 / 40 / 45 / 65 (mm 단위)
COSMIC SLR 45 DISC (카본 림 / SLR 등급 / 45mm 림 깊이 / 디스크 브레이크)
이름만으로도 휠의 특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림테이프가 필요없는 튜블리스 포어카본 림


로드바이크에도 '튜블리스' 타이어는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필자도 이미 3년 이상 튜블리스 타이어를 사용하고 있다보니, 더이 상 튜브를 이용하는 클린처 타이어를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은 없어졌다.

하지만, 튜브가 들어가지 않는 튜블리스 타이어는 초기 장착이 항상 어려운 문제 중에 하나였다. 특히, 스포크홀을 막기 위한 림테이프를 제대로 장착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처음에 3~4번은 장착 실패의 좌절을 맛보곤 한다.
물론, 자주 교체하다 보면 어느정도 요령도 생기지만, 애초에 림테이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면 튜블리스 타이어 장착 고민의 60% 이상은 해결됐다고 볼 수 있다.

마빅은 새로운 세대의 림을 개발하며, 림 안쪽에 스포크 장착을 위한 홀이 없는 방법을 고안했다. 기존에도 이처럼 스포크 홀이 없는 림이 있었지만, 휠 빌딩과 스포크 교체 작업이 만만치 않은 점이 문제였다.
하지만, 마빅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스포크와 니플 결합 구조를 개발하며, 스포크홀이 없는 림을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림테이프를 사용하지 않아도 튜블리스 타이어 장착에 문제가 없어졌을 뿐 아니라, 기존보다 체결 강성마저 높아졌다.
이렇게 개발된 포어카본(Fore Carbon) 림은 유럽에서 생산되는 새로운 카본 소재의 활용 뿐 아니라, 생산과정 중에 림 안에 발생되는 찌꺼기를 제거하고, 초경량 금속 인서트를 이용해 가볍고 강한 제품으로 만들어진다.

기존 림(위)과 달리 스포크홀이 없이 가공되기 때문에, 림테이프를 부착하지 않아도 된다.
림테이프 무게(약 60g/1개) 만큼 가벼워지고, 강성은 더욱 좋아지는 결과를 만든다.

림 내부의 카본 찌꺼기까지 제거하고 초경량 인서트로 스포크 체결을 가능하게 한 포어카본 림.


새로워진 스포크 체결


위에서 언급한 새로운 스포크 체결 방법은 단순하면서도 획기적이다.

니플을 림 바깥에서 삽입하는 새로운 발상을 적용한 것인데, 타이어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니플을 끼울 수 있기 때문에 스포크 교체 및 관리가 매우 수월하다.

이와같은 스포크 체결은 각 스포크 홀에 나사산 가공이 된 알루미늄 부품을 접합한 방식으로 가능해졌다. 접합부는 카본에 매우 단단하게 결합되면서, 스포크에 의해 강한 압력이 가해지지 않는 구조이기 때문에 내구성에 대한 우려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만들어진 스포크 체결 방법은 매우 간단하게 스포크 교체가 가능할 뿐 아니라, 직관적인 스포크 텐션 조절을 통해 트루잉 작업도 어렵지 않다.

포어카본으로 새롭게 탄생된 스포크 체결은 기존 마빅 카본 림보다 10% 가벼워졌고, 림+스포크 체결 강성은 2배 더 강해졌다.
그리고, 2크로스 패턴으로 짜여지는 스포크는, 스포크 간의 접촉이 전혀 없도록 개발되어 소음 발생과 간섭이 없어진 것도 특징이며, 앞뒤 좌우 4가지 스포크의 길이가 모두 동일해 A/S를 위한 스포크 재고에 대한 걱정도 줄었다.

013A5654.jpg

새로운 스포크는 기존과 동일하게 생겼지만, 전혀 다른 방법으로 체결된다.

포어카본 스포크 체결 방법 영상. 원본 : https://youtu.be/hzmLLUYQt70

빠른 반응성과 휠 강성, 하지만 부드러운 주행이 특징이다.
라이더 : 서준용


스포크끼리 접촉과 간섭이 발생하지 않는 구조로 허브가 설계된다.

타이어 장착이 쉬워진 구조


튜블리스 타이어가 활성화 되면서 가장 어려운 작업은 타이어의 장착이라고 볼 수 있다.
비드 부분을 강화시킨 튜블리스 타이어의 경우는, 림 내부에 여유있는 공간과 함께 치수가 정확한 림 외경이 타이어 장착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마빅은 새로운 코스믹 SLR 림 안쪽 중앙의 홈을 기존보다 넓혀 타이어 장착 시 비드가 위치할 수 있는 공간적 여유가 넓어졌다. 또, 림테이프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 내부 공간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튜블리스 타이어를 위한 규격의 스탠다드를 업체들과 공유하여 타이어+림 세팅에 대한 정확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결과적으로, 마빅 코스믹 SLR 휠셋에 튜블리스 타이어 장착이 매우 수월해졌을 뿐 아니라, 일반 플로어 펌프로도 초기 타이어 공기압을 넣을 수 있을 정도로 편리하게 진화되고 있다.

기존 림(왼쪽)에 비해 림 안쪽 중앙의 공간이 여유로워지며 비드 삽입이 쉬워졌다.

타 브랜드의 타이어 업체들과도 협업을 통해 튜블리스 스탠다드를 수립한 마빅.
더 쉽고 안정적으로 튜블리스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는 시대를 만들고 있다.

에어로 성능의 올라운드 휠셋


최근 휠셋의 트렌드가 가볍지만 뛰어난 에어로 성능을 함께 가져가는 것이다.
마빅 코스믹 SLR 45 휠셋은 1470g의 무게로 경량 휠셋이지만, 45mm 림 깊이로 충분한 에어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빅은 NACA(국제 에어로다이나믹 협회)를 통해 높은 에어로 성능을 검증받았으며, 기존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위해 엘립티컬(Elliptical) 스포크를 개발해 시속 40km/h에서 4와트를 줄일 수 있었다.

높은 에어로 다이나믹 효과를 가벼운 휠셋에서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일반적인 블레이드 스포크보다 훨씬 납작한 에어로 형상으로 설계된 마빅의 '엘립티컬 스포크'

내구성과 반응성이 향상된 인피니티 허브 플랫폼


휠셋 중 뒷바퀴의 프리허브 구조는 구동 성능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부분이다.

마빅은 기존의 폴 방식 프리허브 라쳇을 클러치 방식으로 교체하여 반응성과 내구성을 크게 향상시킨 인피니티 허브 플랫폼(ID360)을 새롭게 적용했다.
40개의 이빨이 맞물리는 클러치 형식으로 공회전 최대각이 9°로 작아졌고, 체결성과 내구성이 동시에 향상된 점이 특징이다.

그리고, 공구없이 프리허브를 쉽게 분리하여 정비 및 청소가 가능해졌고, 시마노/스램 11단 호환, XDR 호환, 캄파뇰로 호환 등의 다양한 프리허브가 공급되어 편리하다.

또, 라쳇 소리에 대한 호불호가 있기 때문에, 라쳇 내부에 사운드 댐퍼를 넣어, 소리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에 하나다.

클러치 방식의 ID360 프리휠 시스템으로 변화된 허브는 높은 내구성과 힘 전달력을 갖는다.

공구없이 손으로도 쉽게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자세한 내부 구조는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마빅 ID360 프리허브 시스템 분리/조립 영상. 원본 : https://youtu.be/WtUwyPzUicI



더 가볍고 더 빠르게 로드를 달린다.


45mm 림 깊이의 휠셋이 과거에는 에어로 휠로 분류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올라운드'라는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다양한 로드 라이딩을 즐기는 대부분의 라이더에게 적합한 사이즈가 되었다.

마빅은 올라운드 레이스 퍼포먼스 카본 휠셋을 새롭게 정립하고, 포어카본과 인피니티 허브 등의 새로운 플랫폼과 함께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반응성이 빠르면서도 부드러운 승차감을 만들고, 고속의 스피드에서도 안정적인 라이딩을 만든 것이 이번 휠셋의 주목할 만한 특징이다.
더 단순해지면서 더 가볍고, 더 빨라지면서 신뢰도가 높아진 코스믹 SLR 45 디스크 튜블리스 휠셋은, 퍼포먼스 로드 라이딩을 즐기는 대다수의 라이더들에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준용 프로는 "이 휠셋을 사용하기 위해 디스크 브레이크 자전거로 바꿔야 될 정도로 라이딩 품질과 퍼포먼스가 만족스럽다"며 라이딩 소감을 전했다.

관련 웹사이트
이엑스오 : http://www.exoshop.kr/
마빅 : https://www.mavic.com/en-b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