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레 리서치 지너스 II 휠셋, 로드 라이딩을 가볍게 업그레이드!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로드 라이딩에 있어서 휠셋이 주는 품질의 차이는 엄청나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로드 라이더들이 휠셋 선택에 고민을 하게 된다. 최근 로드바이크 휠셋은 디스크 브레이크 출시와 함께 중급부터 카본 림과 튜블리스 호환이 기본이 되고 있어, 무게와 강성, 에어로다이나믹 성능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도 많다.
자전거 부품 전문 브랜드인 에레 리서치(ERE Research)는 자체 개발한 경량 허브와 카본 스포크를 통해 고성능 컨셉의 지너스 II(GENUS II) 시리즈 휠셋을 출시했으며, 초경량 클라이밍 휠셋인 지너스 II SL30과 올라운드 레이스 휠셋인 지너스 II CL45를 소개한다.


교체 가능한 카본 스포크


지너스 II 휠셋 시리즈의 특징은 카본 림과 카본 스포크(R 시리즈)를 사용하는 것에 있다. 특히, 카본 스포크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지만, 높은 가격 때문에 잘 사용되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에레 리서치는 교체 가능한 카본 스포크를 적용해, 카본 스포크의 장점 뿐 아니라 파손 시 수월하게 교체할 수 있는 관리적인 이점도 제공한다. 그리고, 패키지 안에 사이즈별 여분의 스포크 6개가 포함되어, 스포크 파손 시 더욱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지너스 II 휠셋은 2년 워런티가 제공되며, UCI 인증을 통해 레이스 수준의 강한 라이딩에도 내구성을 입증받았다.

교체 가능한 카본 스포크로 제작된다.

여분의 스포크 6개가 기본 포함되어, 스포크 파손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카본 스포크에 알루미늄 나사산과 니플이 설계된 형태다.

튜블리스 밸브가 기본 제공된다.

밸브 캡은 코어 툴로 사용할 수 있다.


관리가 쉬운 경량 허브


이번에 소개하는 휠셋에는 에레 리서치가 개발한 경량 파나마(PANAMA) SL 허브가 적용되어 있다. 스포크와 스트레이트 풀 방식으로 조립되는 파나마 허브는, 프리허브 교체와 같은 작업에서 공구가 필요하지 않은 간편한 방식을 채택했다.
프리허브 교체는 손으로 잡아서 뽑는 것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며, 정기적인 그리스 작업도 부담없이 할 수 있게 된다.

프리허브의 래칫은 클러치 방식을 채택했다. 클러치 양쪽에 스프링이 있는 구조로, 래칫 소음이 크지 않고 경쾌한 편이다.

가벼운 무게와 초정밀 베어링이 적용된 파나마 SL 허브

다이렉트 풀 방식으로 스포크와 연결되며, 2:1 스포크 패턴으로 조립된다.

앞 휠은 디스크 브레이크 쪽에 2크로스 패턴 적용

앞 바퀴도 2:1 스포크 패턴으로 조립

카본 스포크는 서로 닿지 않도록 설계해 소음과 파손 가능성을 줄였다.

공구없이 관리할 수 있는 프리허브 구조로, 교체 및 그리스 작업이 수월하다.

파마나 SL 프리허브 교체 영상. 원본 : https://youtu.be/nzF6kGzPmFc


초경량 클라이밍 휠셋, 지너스 II SL30-R


지너스 II SL30-R 휠셋은 가벼운 무게와 높은 강성으로 클라이밍과 컨트롤 성능을 높인 제품이다. 30mm(실측 28mm) 깊이의 림과 외부 폭 29mm의 넓이로, 림의 단면은 거의 둥근 사각형에 가까운 모습이다.
이와 같은 형태로 인해 가벼운 무게에도 높은 강성과 페달링 반응성을 제공할 수 있으며, 긴 업힐에서 가볍게 오르도록 도와주었다.

앞뒤 휠셋의 무게는 스펙 상 1.18kg으로 초경량 카본 휠셋에 해당된다. 특히, 디스크 브레이크 호환 휠셋으로는 손에 꼽히는 가벼운 무게다.
튜블리스 세팅으로 라이딩 품질을 높일 수도 있지만, TPU 튜브와 경량 클린처 타이어를 조합하면 정말 가벼운 시스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초경량 클라이밍 휠셋, 지너스 II SL30-R
소비자가격 : 290만원 (앞뒤 휠셋)

림 내부 폭은 21mm

튜블리스 세팅이 되어 있으며, 후크가 있는 디자인이라 클린처 타이어도 사용할 수 있다.

실측 림 깊이는 28mm이며, 외부 폭은 29mm로 둥근 사각형에 가까운 림 단면 디자인이다.

가볍고 반응성과 컨트롤이 좋은 SL30 휠셋

가볍지만 페달링 반응이 무척 좋아서 클라이밍에 적합하다.

실측 무게는 앞뒤 1220g(튜블리스 림 테이프 포함)으로 스펙과 거의 동일하다.


부드러운 올라운드 라이딩, 지너스 II CL45-R


카본 휠셋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림 깊이는 40~50mm 정도다. 가벼운 무게를 유지하면서 높은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보여주는 림 깊이이기 때문이며, 지너스 II CL45-R 휠셋은 이름처럼 45mm 림 깊이의 올라운드 제품이다.

지너스 II CL45는 최신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을 적용하여, 다양한 바람의 각도에 높은 안정성과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노면을 부드럽게 달리면서 뛰어난 컨트롤 성능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스피드에 대한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그리고, 카본 스포크를 통한 높은 페달링 반응성으로 클라이밍 성능도 아쉽지 않을 것이다.

올라운드 퍼포먼스의 지너스 CL45-R
소비자가격 : 290만원 (앞뒤 휠셋)

최신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이 적용된 45mm 림 깊이로 올라운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림 내부 폭은 21mm로 SL30과 동일하며, 튜블리스와 클린처 타이어 사용이 가능하다.

동일한 파나마 SL 허브 사용

실측 무게는 앞뒤 1380g(튜블리스 림 테이프 포함)으로 경량 휠셋이 속한다.


가격 경쟁력을 갖춘 고사양 휠셋


에레 리서치의 휠셋이 아직 국내에 유명하지 않은 편이지만, 에레 리서치의 피에트 반데 벨데 대표는 자전거 업계에서 알아주는 제품 개발 스페셜리스트다.
그는 사이클링 퍼포먼스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근본적으로 접근하여 혁신적인 기술을 접목해 왔고, 그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장과 타이어, 휠셋 등의 부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지너스 II 휠셋 시리즈 또한, 카본 림의 구조적인 접근으로 가볍고 강성 높은 설계를 완성했고, 카본 스포크와 경량 허브의 디자인으로 완성도 높은 휠셋을 개발할 수 있었다.
이 정도 고급 사양을 갖추고도 290만원의 휠셋 가격으로 출시되어, 고성능 휠셋을 찾는 라이더들에게 만족할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고성능 스펙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선택할 수 있는 지너스 II 휠셋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http://addix.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