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아틀라스 8.9, 퍼포먼스를 더한 전천후 그래블 바이크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스피드, 돌파력, 수납 기능 등 다양한 능력을 갖춘 그래블 바이크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가장 크게 인기를 끄는 카테고리가 되고 있다. 그만큼 라이더의 수가 늘어나고, 그래블 레이싱부터 어드벤처 투어링, 그리고 장거리 여행까지 다양한 장르에서 그래블 바이크가 소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독일의 자전거 전문 브랜드 포커스(FOCUS)는 그래블 바이크 시리즈인 아틀라스(ATLAS)에 카본 프레임으로 성능을 높인 9.x 시리즈를 발표했고, 이처럼 다양한 라이딩 퍼포먼스를 두루 만족시킬 수 있는 전천후 기능을 탑재했다.


퍼포먼스 기반의 카본 프레임


아틀라스 8.x 카본 프레임은 로드 및 산악의 레이스 바이크 DNA를 가져왔다. 튜브의 형상을 보더라도 마치 레이스 바이크인 이자르코 맥스(Izarco MAX)와 비슷한 부분이 많고, XC 레이스 바이크처럼 짧은 헤드튜브와 체인스테이를 적용해 공격적인 포지션과 반응성 좋은 페달링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특히, 50mm이 가까운 여유있는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가지고도 425mm의 짧은 체인스테이를 적용해, 민첩하게 반응하는 페달링과 부드러운 라이딩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짧은 헤드튜브와 함께 짧은 스템을 적용해 공격적인 라이딩과 편안하고 안정적인 포지션의 균형을 잡았고, 거친 코스에서 안정적인 컨트롤과 스피드 있는 라이딩을 시도할 수 있다.

로드와 산악 레이스 바이크의 DNA를 가진 아틀라스 8.x 카본 그래블 바이크

짧은 헤드튜브로 공격적인 라이딩 포지션을 유지할 수 있다.

45mm 폭의 타이어가 기본 장착되었다.

425mm의 짧은 체인스테이로 높은 페달링 반응성을 보여준다.


부스트 규격 채택


넓은 타이어 클리어런스와 짧은 체인스테이, 그리고 안정적인 라이딩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포커스는 110/148 부스트 규격을 적용했다. 이것은 산악자전거에서 주로 활용되는 규격으로 포크의 액슬 규격이 110mm, 뒤 휠의 액슬 규격은 148mm로 일반적인 로드바이크보다 폭이 넓다.

이로써, 마치 산악자전거를 타는 것 같은 안정감과 민첩한 퍼포먼스를 만들어낼 수 있었고, 대신 기존의 로드바이크에 활용했던 휠셋(100/142 규격)을 호환해서 사용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다.

148mm 부스트 규격의 휠을 채택, 짧은 체인스테이와 넓은 타이어 클리어런스가 가능했다.

포크는 110mm 규격으로 안정적인 스티어링을 보여준다.


작업이 쉬운 풀 인터널 케이블 통합 콕핏


아틀라스 8.9에 적용된 스템은 케이블을 수납할 수 있는 가이드가 하단에 포함되어, 풀 인터널 케이블을 만들면서도 어렵지 않은 작업 과정으로 편리하다.
이런 방식은 이미 이자르코 맥스와 같은 레이스 바이크를 통해 소개되었는데, 케이블이 스템을 통과하는 것이 아니라 스페이서를 통과 후 스템 하단의 가이드를 통해 핸들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익스터널 케이블 작업과 크게 다르지 않은 작업성을 보여준다.
하지만, 깔끔한 외형으로 풀 인터널 케이블이 가진 장점은 충분히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템을 직접 통과하지 않고 가이드로 커버되기 때문에, 작업성이 매우 좋은 통합 콕핏 설계

풀 인터널 케이블의 깔끔한 외관은 그대로 가져간다.

2볼트 방식의 핸들바 고정 마운트로 더욱 깔끔하다.

포커스의 다양한 사이클링 마운트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바이크패킹 최적화 설계


아틀라스 8.x는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한 프레임이지만, 바이크패킹과 같은 투어링 자전거로도 뛰어난 기능성을 보여준다.
탑튜브 상단에는 액세서리 마운트가 설계되었으며, 방수 기능의 탑튜브 백이 기본 포함된다. 이 탑튜브 백은 라이딩 중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젤과 같은 보급 또는 지갑 등의 수납에 좋다.

물통케이지 마운트도 다운튜브와 시트튜브에 기본적으로 적용되었고, 다운튜브 하단에도 설계되어 프레임백을 사용할 때도 여유의 물통 또는 액세서리 수납이 가능하다.
또한, 포크 양 쪽에도 3개의 아일렛으로 설계된 물통케이지 마운트가 있어서, 포크 백과 같은 수납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다.

뒤에는 짐받이 랙을 장착하기 쉬운 아일렛이 마련되어 있고, 포커스에서 출시되는 어드벤처 랙을 설치하면 훨씬 컴팩트한 바이크패킹을 꾸밀 수도 있다.

탑튜브 상단의 액세서리 마운트

방수 탑튜브 백이 기본으로 패키지에 포함된다.

다운튜브 하단의 물통케이지 마운트

포크 옆에 3개의 아일렛으로 마련된 마운트가 설계되었다.

랙 장착을 위한 플레이트가 기본 포함되어, 필요 시 장착할 수 있다.

일반 랙 뿐 아니라, 포커스의 어드벤처 랙을 설치하면 더욱 컴팩트한 바이크패킹이 가능하다.

뒤 바퀴에 어드벤처 랙을 설치해 안정적으로 가방을 수납할 수 있게 된다.


제품 이미지


그래블 바이크에서 골드 컬러는 항상 인기를 얻는 색상 중에 하나다. 아틀라스 8.9는 골드를 기반으로 브라운 컬러가 더해지며 무게감을 주었고, 진흙이 튀는 그래블 라이딩에서도 잘 어울린다.

포커스 아틀라스 8.9

파워미터 장착이 수월한 파워레디 크랭크

스램 라이벌 AXS XPLR 무선 전동 변속 구동계가 적용된다.

10-44T의 폭넓은 기어비

카본 시트포스트

프롤로고 AKERO 안장

45mm 타이어를 장착하고도 여유있는 클리어런스

앞뒤 160mm 로터의 디스크 브레이크

짧은 스템으로 안정적인 컨트롤이 가능하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포커스 아틀라스 8.9 (FOCUS Atlas 8.9)
프레임 카본, 148mm 부스트
포크 카본, 110mm 부스트
핸들바 EASTON EC70 AX 카본
스템 포커스 C.I.S 2.0
시트포스트 EASTON EC70 카본. 27.2mm
안장 프롤로고 AKERO
레버 스램 RIVAL AXS
뒤 디레일러 스램 RIVAL AXS
브레이크 스램 RIVAL 유압 디스크
카세트 스프라켓 스램 RIVAL 10-44T, 12단
체인 스램 RIVAL
크랭크셋 스램 RIVAL 40T
BB 스램 DUB, BB86
휠셋 DT SWISS GR1600
타이어 WTB Riddler, 45mm
실측무게 9.1kg (페달 제외, M 사이즈)
소비자가격 6,200,000원 (4,650,000원 프로모션 진행 중) 


퍼포먼스와 어드벤처를 함께 얻다.


로드바이크를 보는 듯한 첫 인상과 반응성 좋은 페달링으로 포커스 아틀라스 8.9 테스트를 시작했다. 그리고, 45mm 타이어가 기본 스펙이라는 것에 살짝 놀라면서 안정적인 비포장 도로 라이딩이 이해가 되었다.
최근, 그래블 라이딩의 횟수가 크게 늘면서 45mm 폭의 타이어에 대한 기대가 점점 커졌다. 일반적으로 40mm 이하의 타이어가 기본 스펙으로 자리 잡은 상황이고, 국내에서는 45mm 폭의 타이어를 구하는 것도 쉽지 않아서 경험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일단, 포장 도로 라이딩에서는 45mm 타이어가 주는 부드럽고 스피드를 유지하는 항속력이 좋았다. 또, 아틀라스 8.9의 반응성 좋은 프레임 성능 덕분에 업힐에서도 크게 부담이 되지 않았다.
그리고, 비포장 도로에 들어서면 확실히 45mm 타이어의 장점이 살아난다. 우리나라처럼 산악 임도를 기반으로 그래블 코스가 많은 지형에서는 여유 있는 타이어 폭이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포커스 아틀라스 8.9는 로드와 산악 레이스 바이크의 특징을 하나로 묶으며 안정적인 퍼포먼스 그래블 바이크로 개발되었고, 뛰어난 바이크패킹 확장성과 여유 있는 타이어 선택으로, 그래블 바이크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함께 할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래블 바이크로 경험할 수 있는 퍼포먼스와 확장성에 큰 매력을 갖춘 아틀라스 8.9


출시 기념 25% 할인 이벤트 중


포커스의 공식 유통사인 세파스는 카본 그래블 바이크인 아틀라스 8.x 출시와 함께 파격적인 25%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그와 함께 아틀라스 6.x 시리즈는 30% 할인의 기회도 주어지기 때문에, 그래블 바이크 구매를 생각하고 있는 라이더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http://cephas.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