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루베 SL8, 끝까지 빠르고 편하게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스피드를 추구하는 일반적인 로드 레이스와 달리 장거리 어드벤처를 겨냥한 대회는 랜도너 뿐 아니라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울트라 사이클링 및 바이크패킹 등의 이벤트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장거리 대회는 자전거의 스피드보다 끝까지 라이딩을 완주할 수 있게 도와주는 편안함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는 이처럼 장거리 엔듀런스 라이딩을 위한 카테고리로 루베(Roubaix)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으며, 이번 시즌에 레이스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엔듀런스 로드 라이딩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 된 루베 SL8을 새롭게 발표했다.


3세대 퓨쳐샥


지난 2017년, 스페셜라이즈드는 서스펜션 시스템을 로드바이크에 접목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개념을 선보였다. 기존까지 포크를 중심으로 서스펜션이 적용된 것과는 달리, 헤드튜브 위로 서스펜션을 이동시키며 단순하지만 직관적인 충격 흡수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로드바이크를 위한 퓨쳐샥 1세대로, 이번 시즌까지 2번의 업데이트를 거쳐 3세대 퓨쳐샥이 루베 SL8과 함께 발표되었다.

기본 패키지에는 3개의 스프링이 포함되어 있는데, 스프링을 교체하여 더 단단하게 만들거나 더 부드럽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5개의 프리로드 워셔가 포함되어 있어서, 3가지 스프링의 튜닝을 조금 더 세밀하게 맞출 수 있다.

그리고, 라이딩 중에도 상단 다이얼을 이용해 댐퍼를 조절할 수 있는데, 완전히 잠그면 거의 락아웃 상태가 되어 업힐 등에서 단단한 라이딩으로 바로 변경할 수 있다.

스템 바로 아래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퓨쳐샥 3세대가 더욱 향상된 성능과 내구성으로 출시되었다.

3.3 버전은 오일댐퍼를 이용해 라이딩 중 다이얼을 통해 락아웃 조절이 가능하다.

노란색(단단함), 파란색(부드러움), 검정색(중간)의 3가지 스프링이 포함되어 교체할 수 있다.
또, 프리로드 조절이 가능한 스페이서가 새롭게 추가되었다.

퓨쳐샥 3세대 스프링 교체하기. 원본 : https://youtu.be/S2w2FkHHUCg?feature=shared

시트포스트가 앞뒤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된 애프터샥

낮게 설계된 시트포스트 클램프를 통해 더욱 유연하게 움직이는 애프터샥 시스템

안정적이면서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이 가능한 지오메트리 적용

거친 지형에서도 부드럽게 달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 빨라지기 위한 성능 향상과 경량화


처음 루베 SL8을 보았을 때는 기존 모델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2개를 겹쳐서 비교하면 변화된 차이를 알 수 있다.
가장 큰 변화는 눈에 띄지 않지만, 카본 소재가 FACT 11R에서 FACT 12R로 변경된 점이다. 스페셜라이즈드의 가장 높은 등급의 카본을 사용하여, 더욱 퍼포먼스 향상에 집중한 것이다.
이와 같은 소재의 변화를 통해 기존보다 50g 더 가벼워진 프레임을 가능하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강성을 향상시켜 페달링과 컨트롤에 더욱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그리고, 기존보다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에 더욱 집중했다. 루베의 라이딩 특성 상 장거리와 솔로 라이딩의 가능성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에어로다이나믹은 평균적인 퍼포먼스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헤드튜브와 포크 등의 디테일한 변화를 통해, 전체적으로 160km 라이딩에서 평균 3와트/kg 정도의 절감효과를 통해 라이더가 조금이라도 더 멀리 빠르게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최상급인 FACT 12R 카본을 적용하며 기존보다 50g 더 가벼워진 프레임셋

디테일한 변화를 통해 에어로다이나믹과 안정적인 라이딩 밸런스를 높였다.

기존 루베에 비해 160km 주행 시 3와트/kg를 절감할 수 있다.


더 여유있는 타이어 클리어런스


최근 로드바이크는 경쟁적으로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키우는 중이다. 과거 폭이 좁고 공기압이 높은 타이어가 빠를 것이라는 생각이 바뀌면서, 로드 레이스에서도 28~30mm 타이어를 사용하는 선수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이런 변화로 인해, 로드 라이딩 또한 잘 포장된 도로에서 벗어나, 다양한 노면을 달리고 때로는 비포장 도로까지 라이딩이 확장되며, 로드바이크로 갈 수 있는 범위가 크게 넓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확장된 로드 라이딩의 영역은 더 폭이 커진 타이어를 수용하게 되었고, 이번 루베 SL8은 32c 폭의 타이어를 기본 스펙으로 갖추었다. 그리고, 스페셜라이즈드 패쓰파인더 38c 타이어까지 사용 가능하여, 더 다양한 코스 선택이 가능해진다.

더욱 여유있게 변화된 타이어 클리어런스

25mm 림 내부폭을 가진 테라 CLX 휠과 32mm 폭의 에스웍스 몬도 타이어가 기본 장착된다.

그래블 라이딩까지 커버할 수 있는 로발 테라 CLX 휠셋

28mm 에스웍스 터보 타이어부터 38mm 패쓰파인더까지 적용이 가능한 루베 SL8


확장된 수납 기능


루베 SL8은 기본적인 2개의 물통케이지 외에도, 다운튜브 하단과 탑튜브 상단에 물통케이지 마운트가 마련되어 있어서 추가 물통과 액세서리 장착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탑튜브 상단 마운트에 장착할 수 있는 가방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서, 라이딩 중 보급할 수 있는 에너지젤 등을 넣기에 수월하다.

다양한 수납 외에도, 랜도너 또는 울트라 사이클링 라이더들이 선호하는 에어로 익스텐션 장착이 수월하도록 핸들바에 미끄럼 방지 처리가 넓게 되어 있다.

충분한 물통 및 액세서리 장착이 가능한 확장성

기본적인 다운튜브와 시트튜브의 물통케이지 마운트

탑튜브 상단에는 탑튜브백을 거치할 수 있는 마운트 아일렛이 설계되었다.

다운튜브 하단에도 추가 물통 및 액세서리 장착이 가능하다.

에어로 익스텐션을 장착 시 마찰력을 높일 수 있도록 미끌림 방지 처리가 된 핸들바


제품 이미지


라이딩에 집중하는 장거리 라이더들에게는 화려한 디자인보다 관리하기 쉬운 컬러가 더 선호되는 편이다. 에스웍스 루베 SL8 또한 차분하면서도 빛에 따라 변하는 은은한 페인팅을 적용해, 이와 같은 라이더들의 성향을 겨냥했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루베 SL8
소비자가격 : 17,500,000원

스램 RED AXS 파워미터 그룹셋 적용

10-33T 카세트로 여유있는 변속 비율

스램 레인보우 에디션 적용으로 화려하고 개성적인 포인트를 만들었다.

더욱 에어로다이나믹하게 변화된 프레임 디자인

파베 시트포스트

앞뒤 160mm 로터 적용

퓨쳐샥의 특징 상 풀 인터널 케이블 설계는 적용되지 않았다.

더 낮아진 드롭 시트스테이로 승차감이 향상되고 공기저항이 줄었다.

튜블리스 밸브가 기본 포함된다.


마지막까지 더 빠르게 달리는 기술


자전거는 종류에 따라 순간적인 가속과 꾸준한 스피드 유지 등의 다른 성향을 갖게 된다. 루베 SL8은 순간적인 가속에서는 레이스 바이크인 타막을 따라가기 어렵지만, 하루 종일 라이딩을 이어가야 하는 상황에서 라이더가 피로감을 덜 느끼고 스피드를 마지막까지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매력을 가진 자전거다.
특히, 웬만한 레이스 바이크 못지 않은 페달링 반응성과 여유있는 변속 비율을 가지고 있어서, 업힐 라이딩에서도 자신감을 잃지 않게 도와준다.
림 폭이 넓은 휠셋과 32mm 타이어를 이용해 도로에서 미끄러지듯이 속도를 유지하는 것도 매력이다. 순간 가속에서 조금 주춤하는 느낌이 있겠지만, 스피드를 올리고 나면 도로의 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그 스피드를 유지하는 특징을 가졌다.

랜도너링, 울트라 사이클링, 바이크패킹 등의 장거리 엔듀런스 라이딩에 관심이 있는 라이더라면,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SL8은 레이스 DNA의 성능과 편안한 라이딩을 만드는 승차감으로 만족한 라이딩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피로감을 줄이고, 마지막까지 스피드를 유지하게 도와주는 루베 SL8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s://www.specialized.com/kr/ko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